가짜뉴스에 가장 잘 현혹되는 연령층은...예상 외 결과

 

영국 케임브리지대 연구팀

 

MZ(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세대

귀 얇아

노년층보다 심도 판단력 흐려

 

   새로운 2분 테스트가 시작되었다. ChatGPT 기술을 사용하여 개발되었으며 수천 명의 참가자가 참여한 일련의 실험에 의해 검증되었다.

 

YouGov는 미국 여론 조사에서 이 테스트를 사용했고, 미국인들이 가짜 헤드라인을 통해 진짜를 알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하지만 최악의 성과를 낸 사람들은 대부분 온라인에서 시간을 보내는 30대 미만이다.

 

"오보는 디지털 시대에 민주주의가 직면한 가장 큰 도전 중 하나"

 

가짜뉴스에 가장 잘 현혹되는 연령층은...예상 외 결과

 

캠브리지 대학의 심리학자들은 최초로 검증된 "오보 감수성 테스트"를 개발했다.

빠른 2분짜리 퀴즈는 온라인 공간에 넘쳐나는 조작된 뉴스에 속아 넘어가는 사람이 얼마나 취약한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2년에 걸쳐 8,000명 이상의 참가자가 참여한 일련의 실험을 통해 효과가 입증된 이 테스트는 여론 조사 기관인 YouGov에 의해 미국인들이 가짜 헤드라인에 얼마나 민감한지를 결정하기 위해 배치되었다.

 

연구자들에 의해 'MIST'라고 불리며 ChatGPT의 초기 버전을 사용하여 개발된 새로운 20점 테스트를 사용하기 위한 첫 번째 조사는 평균적으로 성인 미국 시민들이 헤드라인의 3분의 2(65%)를 실제 또는 가짜로 올바르게 분류했다는 것을 발견했다.

 

하지만, 그 여론 조사는 젊은 성인들이 나이든 성인들보다 잘못된 헤드라인을 식별하는 데 더 나쁘고, 누군가가 온라인에서 오락적으로 더 많은 시간을 보낼수록, 그들은 잘못된 정보로부터 진짜 뉴스를 말할 수 있는 가능성이 더 낮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것은 온라인 오보 확산에 대한 일반적인 대중의 태도와 배치된다고 연구원들은 말한다. 즉, 나이가 많고 디지털에 익숙하지 않은 "부머"들이 가짜 뉴스에 속을 가능성이 더 높다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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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증된 MIST를 제시하는 연구는 Behavior Research Methods 저널에 발표되었으며, 여론 조사는 오늘 YouGov 미국 웹사이트에 발표되었다.

 

연구원들은 대중들이 스스로를 테스트할 것을 권장한다: https://yourmist.streamlit.app.

 

20개의 헤드라인에 대해 참 또는 거짓을 선택하면 사용자에게 일련의 점수와 이를 더 넓은 미국 인구와 비교하는 "회복력" 순위가 부여된다. 완료하는 데 2분도 걸리지 않았다.

 

 

MIST 연구의 수석 저자이자 캠브리지 사회 의사 결정 연구소의 책임자인 샌더 반 데어 린덴 교수는 "오보는 디지털 시대에 민주주의가 직면한 가장 큰 도전 중 하나다,"라고 말했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국토부 인플루언서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influencer

 

The Misinformation Susceptibility Test

(Source: cam.ac.uk/stories/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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