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차의 대명사 벤츠 보유는 누구나의 로망! Mercedes-Benz AG Bertha Benz's Story
개관
기업명. Mercedes-Benz AG
메르세데스-벤츠
벤틀리나 롤스로이스 등 벤츠보다 더 고가인 브랜드도 많고 벤츠와 경쟁하는 프리미엄 브랜드도 많지만 '고급차'하면 다른 브랜드 보다 '벤츠'를 먼저 떠올리는 사람이 많을 정도로 고급차의 대명사격으로 자리잡은 브랜드이다. 대한민국에서는 BMW, 아우디와 함께 독일 프리미엄 3사로 통하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통하는 브랜드이다.
자율주행차도 시험 중
2023 Mercedes-Benz Lineup
독일의 메르세데스-벤츠 그룹 산하 프리미엄 자동차 제조사. 트럭과 버스 부문은 다임러 트럭 산하에 있다. 원어인 독일어 발음은 메어체데스 벤츠, 영어 발음은 미국식으로는 "멀세이디즈-벤즈", 영국식으로는 "머시디즈-벤즈". 참고로 영어권 국가에서는 대한민국과 다르게 벤츠보다는 “멀세이디즈”라고 주로 불린다. 이것은 초기 수입이 일본을 통해 이루어지다보니 일본에서 벤츠라 부르던것을 그대로 받아들여와서 그렇다. 특유의 엠블럼 모양 때문에 삼각별(3 pointed star) 이라는 별칭으로 많이 불린다.
1966년에 마이바흐에 하늘 부문이 합병되어 메르세데스-벤츠는 자동차 생산 분야를 넘겨 항공기, 잠수함 등의 하늘과 바다는 좌절됐지만 해당 기종에 탑재되는 엔진들은 제작해왔고 여러 다양한 분야[4]에 진출해있다.
풍력 발전기와 비슷하게 생겼다.
메르세데스-벤츠의 사명 중 메르세데스는 에밀 옐리네크의 딸인 메르세데스 옐리네크의 이름에서 유래했다. 에밀 옐리네크는 다임러 모터 코퍼레이션의 딜러와 레이싱 드라이버이면서 자산가였다
모델명 전면 개편
2014년 11월 벤츠에서는 인피니티처럼 모델 체계를 싹 갈아엎는다고 발표했다. 기존 승용 라인인 A/B/C/E/S클래스, 로드스터인 SL, SUV인 G클래스는 그대로 두되, A/B/C/E/S클래스급의 파생 모델에다가 새로운 체계를 적용하는 방식이다.
소형 로드스터: SLK → SLC
중형 SUV: GLK → GLC
준대형 SUV: M클래스 → GLE
대형 SUV: GL → GLS
이렇게 모델 체계가 바뀌었다. 4도어 쿠페형 세단 CLA, CLS는 모델명이 유지되며, A클래스/B클래스/CLA의 전륜구동 플랫폼을 공유하는 GLA 역시 모델명이 유지된다.
그리고 얼마 후 2015년 7월에는 블루텍(Bluetec)과 CDI로 표기하였던 승용디젤 모델을 BMW를 따라하면서 일괄적으로 "d"로 통일했다.
유명 브랜드 중고차 사고는 싶은데...유지비가 장난 아냐
덧붙여서 AMG와 마이바흐는 각각 메르세데스-AMG, 메르세데스-마이바흐라는 서브 브랜드 체계로 정했다. 다만 AMG의 공식사명은 현재 메르세데스-AMG이기 때문에 브랜드 명을 사명에 맞춘 셈. AMG 모델은 다음과 같이 모델명이 잡힌다.
그리고 개편 후 디자인이 죄다 S클래스와 똑같이 생겨서 호불호가 갈리고 있다. 세련된 S클래스의 디자인과 인테리어는 좋지만 이걸 완전히 똑같이 이어서 C클래스, E클래스를 포함한 벤츠의 다른 모든 차종들까지 통일해버리니 외부디자인으로는 구분이 잘되지않는다. 쿠페 역시 후면 디자인은 가운데 부분에 벤츠 엠블럼을, 번호판은 하단 범퍼로 내리면서 대부분의 쿠페 모델들이 비슷해지고 있다. 심지어 CLA와 CLS도 판박이 수준으로 닮았으며 SUV 모델도 결국 비슷해져서 별로라는 의견이 있다.
그러나 오히려 좋다는 의견도 많은데, 일반적인 자동차 브랜드들이 브랜드 내 크고 비싼차는 비싸고 고급스럽게 디자인하고 싸고 작은차는 상대적으로 싸고 작은차스럽게 디자인하여(일명 차급에 맞는 디자인) 비싼차를 구입한 소비자들이 비싼것을 구입한만큼 차별을 두어 고급스러움을 누릴 수 있게 만드는게 일반적이다. 하지만 벤츠는 브랜드파워가 워낙 강력하여 굳이 차급간 차별을 둘 필요가 없다. C,E,S클래스 디자인이 다 같은건 '뭘 사든 어차피 벤츠다. 너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추어 크기만 골라라'라는 자신감으로 볼 수도 있다.
K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