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일상화 도시 현실로...기술 실증 단계 돌입

 

각종 자율주행 기술을 도시 단위로 통합 실증

리빙랩 포함 6개 R&D 신규과제 착수

 

1,000억 원 이상 예산 투입 리빙랩 도시 월 공모 예정

 

    국토교통부( ) 장관 원희룡 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수행하고 있는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이하 범부처 사업 ) 의 ’23년도 신규과제(6 개) 연구기관 선정결과와 함께 리빙랩(Living Lab) 조성을 통한 자율주행 기술 실증

계획을 밝혔다.

 

 
자율주행 일상화 도시 현실로...기술 실증 단계 돌입
Lv.4/4+ 개방형 오픈 리빙랩 개념도

 

범부처 사업은 ’21년에 착수한 1.1조 원 규모의 다부처(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경찰청) , 연구개발 사업으로 차량 부품 등 기반기술은 물론 인프라 법 제도 서비스 등 ’27년 융합형 레벨(Lv.) 4/4+* 자율주행 상용화를 목표로 추진 중이다.

 

 

* 융합형 는 특정 구간에서 제어권 전환 자동차 운전자 없이 운행이 Lv.4+: Lv.4 ( ) → 가능한 자율주행 는 수준의 자율주행은 물론 차량 인프라 연계 를 , Lv.4+는 Lv.4를 통해 공공 자율주행 서비스가 가능한 융합형 자율주행을 의미

 

자율주행 일상화 도시 현실로...기술 실증 단계 돌입

 

범부처 사업 (총 88개 과제) 내 국토부 소관 과제는 총 22 개로 구성되어 ’21년부터 16개 과제(’21년 13 , ’22년 3개 )가 추진 중이며, ’23년부터는 ‘자율주행 리빙랩 과제를 포함한 6개 과제 를 시작한다.

 

특히 리빙랩 연구과제는 교통약자 이동지원 수요응답 미니셔틀 등 , 그간 범부처 R&D를 통해 개발된 기술서비스 ‧ 를 종합적으로 통합 실증하기 위한 기술개발 과제로서, ’23.4 ’27 450 월부터 년까지 총 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그동안 국내에서는 K-City, C-Track 등 자율주행 테스트베드를 중심으로 자율주행 신기술을 연구 개발하고 시범운행지구로 선정된 · 지자체 일부 구간에서만 화물 여객 운송 등 자율주행 서비스가 · 제한적으로 실증되어 왔다.

 

자율주행 일상화 도시 현실로...기술 실증 단계 돌입

이번에 조성되는 자율주행 리빙랩에서는 실증지역을 도시 단위로 크게 확장하여 자율주행 핵심기술 인프라 공공 서비스 · · 등을 종합적으로 실증하는 등 시민들에게 다양한 체험기회를 제공하게 되며 이를 통해 , 범부처 사업과정에서 개발한 성과물의 실효성과 사업화 가능성에 대한 체계적인 검토도 이루어질 계획이다

국토부

모빌리티자동차국 자율주행정책과

케이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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