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3년생들 벌써 60살?...노후에 챙길 ‘5자' 7 Ways to a Happy Retired Life

 

 

노후에 필요한 ‘5F’도

 

  17일 오후 5시 조선일보의 경제 유튜브 채널 ‘조선일보 머니’와 조선닷컴을 통해 공개된 ‘방현철 박사의 머니머니’에서는 최성환 전 한화생명 은퇴연구소장과 함께 ‘노후에 챙길 ‘5자’’라는 주제로 얘기를 나눠봤습니다. 최성환 전 소장은 미국 펜실베이니아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고 한국은행, 조선일보, 한화생명 경제연구원, 한화생명 은퇴연구소장 등을 거쳤습니다. 경제 전문가이자, 은퇴 설계 전문가입니다.

 

 

1963년생들 벌써 60살?...노후에 챙길 ‘5자' 7 Ways to a Happy Retired Life
moneycontrol.com edited by kcontents

 

최성환 전 소장은 영상에서 100세 시대에 행복한 노후를 대비하기 위해 필요한 ‘5자’가 있다고 했습니다. ‘5자’라니 통상 중국 성현들인 공자, 맹자, 노자, 장자, 순자 등을 떠올리기 쉽습니다. 최 전 소장은 “노후에 필요한 ‘5자’는 ‘놀자, 쓰자, 베풀자, 웃자, 걷자’라고 할 수 있다”며 “여기에 하나 더한다면 ‘속지 말자’가 있을 수 있다”고 했습니다.
 
 

 

최 전 소장은 노후에 필요한 ‘5F’도 소개했습니다. 파이낸스(Finance). 필드(Field, 할 일), 펀(Fun). 프렌드(Friend). 피트니스(Fitness) 등의 영어 단어 첫 글자를 따서 만든 것입니다.

 

올해는 한국의 1차 베이비부머의 막내들이 정년 퇴직하는 해입니다. 한국의 1차 베이버부머들은 6·25전쟁 이후에 태어난 1955~1963년생을 가리키는데, 이들의 막내에 해당하는 1963년생들이 올해 60살이 되기 때문입니다. 설문 조사를 해보면 현실에서 절반은 은퇴 준비가 안 돼 있다고 합니다. 영상에서 제시하는 ‘5자’를 챙겨서 은퇴를 미리미리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1963년생들 벌써 60살?...노후에 챙길 ‘5자' 7 Ways to a Happy Retired Life

 

‘방현철 박사의 머니머니’는 시장분석, 자산운용, 재테크 전문가, 증권가 고수들의 목소리를 듣는 시간입니다. 영상은 경제 유튜브 채널 ‘조선일보 머니’와 조선닷컴을 통해서 공개됩니다.

 

 

 

 

맥주 한잔 마셨는데 졸음 쏟아지면...당뇨?

‘당뇨병’ 초기 증상일 수 늘 마시던 대로, 혹은 그보다 적게 마셨는데도 음주 후 졸음이 쏟아진다면 혈당을 재보시길 바랍니다. 특히 감자튀김, 과자 같이 고탄수화물 안주를 곁들인 후 졸린

conpaper.tistory.com

 

https://youtu.be/ouLAG8CB_7k

방현철 기자 조선일보

 

7 Ways to a Happy Retired Life

 

1. 건강을 유지하기

2. 목적을 가지기

3. 공동체에 돌려주기(자선이나 봉사활동)

4. 정신을 활동적으로 유지하기(창의적 활동 등)

5. 이사는 신중하게 고려(맞지 않으면 과감하게 이전)

6. 필요하다면 일하라, 그러나 익숙해야 한다

7. 은퇴자로서 재정적 독립을 누린다

 

(Source: moneycontrol.com/msite/hdfc-life-insurance-plans/7-ways-to-a-happy-retired-life-6186181.html)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