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배타적 전라도?...쿠팡에 이어 코스트코 입점 무산

 

 

‘쿠팡’이어 ‘코스트코’도 철회?

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찬물’

 

기득권의 독단 그리고 무지함

피해는 시민들에게 돌아가

(편집자주)

 

   전북으로의 투자가 확실했던 굴지의 유통업체 사업 계획이 줄줄이 철회·무산되고 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한 도민들의 실망이 커지는 분위기다.

 

계약 당사자(기업-민간 사업자 등) 간 계약 및 사업 추진에 따른 결과일 수도 있지만 전북도와 각 시·군 등 관할 행정기관들의 적극적이지 못한 중재·설득 역할에도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점점 배타적 전라도?...쿠팡에 이어 코스트코 입점 무산
코스트코 조감도 전북도민일보

 

 

 

일각에서는 ‘실리’를 특히 강조하는 김관영 도지사가 기업 유치를 위해 국내외로 쉴 새 없이 뛰고 있는 반면, 일정 부분 투자가 예정된 유치 기업에 대한 관리 및 협의에는 행정력의 손길이 미치지 못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9일 전북도와 익산시 등에 따르면 익산 왕궁물류단지 내에 들어설 예정이었던 대형마트 '코스트코' 입점이 사실상 무산됐다.

 

뉴스1 취재를 종합하면 코스트코 코리아는 지난 1월 말 왕궁물류단지 측에 계약 해지를 통보했다. 코스트코 측은 "물류단지 조성 사업을 위한 절차가 늦어지고 있다"며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양측의 갈등은 서류 미비 등의 관련 절차가 지연되면서 상당 기간 갈등을 겪어 온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상황을 익산시는 물론 전북도도 일찍이 감지했지만 결국 중재 및 합의의 성과는 거두지 못했다.

 

앞서 지난해 7월에는 완주 봉동을 기반으로 한 쿠팡 물류센터 건립 사업이 무산된 바 있다. 당시 쿠팡은 전북도 및 완주군과 투자 협약을 맺고 완주 테크노벨리 제2산단에 6만여평 규모의 물류센터를 건립할 계획이었다. 투자 규모는 1300억원에 달했다.

 

하지만 토지 분양가를 두고 사업 주최 당사자 간 갈등을 겪으면서 사업은 결국 무산됐다. 당시 쿠팡 측은 '신뢰'를 특히 강조했다.

 

쿠팡 물류센터 건립 무산 때도, 이번 코스트코 입점 철회와 관련해서도 전북도와 관련 시·군은 ‘양측의 이견을 좁혀 접점을 찾는데 노력하겠다’는 원론적 입장만 반복하고 있다.

 

점점 배타적 전라도?...쿠팡에 이어 코스트코 입점 무산
전북 완주군 봉동읍에 짓기로 한 쿠팡 물류센터 건립이 결국 무산됐다. 사진은 지난해 테크노밸리2산단 모습(완주군 제공)2021.9.4/© 뉴스1
 
 
 
전북도는 한 발 더 나아가 ‘전북으로의 투자가 완전 무산된 것은 아니다. 애초 사업지가 아니더라도 도내 타 시·군으로의 건립·입점을 추진하고 있다’는 입장을 비공식적으로 내비치고 있는 상황이다.

 

이를 바라보는 도민들의 실망감은 크다.

 

전주시 거주 도민 김모씨(30대)는 “가뜩이나 일자리도 없는데 있던 거, 오기로 했던 거 다 뺏기면 미래에 여긴 뭘 먹고 사느냐”며 “청년들이 계속해서 떠날 수밖에 없는 이유다. 전북도 행정은 뭐하고 있는지 속이 터진다”고 토로했다.

 

한편 이번 코스트코 입점 철회 결정과 관련해 익산시 관계자는 “양 측의 이견을 좁혀 접점을 찾기 위해 노력 중”이라며 “코스트코 입점 시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지역 상권을 보호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상생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최우선 원칙으로 삼아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북=뉴스1) 유승훈 기자

 

 

국민의식 수준 설문조사 '둘'

국민의식 수준 제고는 정부의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는 제고 정책 필수 소위 국민의 대표격인 정치인들의 부패 척결 국민이 스스로 깨우칠 수 있는 환경 조성해야 그래야 비로서 선진국 턱밑에

conpaper.tistory.com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