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5일 충만한 자신감 유지 방법

 

*가면 증후군(Mask Syndrome)

자신의 성공을 노력이 아닌 운의 탓으로 돌리고 자신의 실력이 드러나는 것을 꺼리는 심리이다. 높은 성취를 이루었는데도 그것을 과대평가된 것으로 치부하는 동시에 스스로를 과소평가한다. 이런 심리는 타인의 시선에 지나치게 신경을 쓰면서 나타나곤 한다. 나무위키

 

로레알 재단 CEO 알렉산드라 팔트(Alexandra Palt)

 

   365일 충만한 자신감을 유지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치열한 내부 검증을 통과해야 얻을 수 있는 값진 선물이니까요. 그러니 누군가의 사랑을 받을 수도 있고 대단히 성공한 인물일 수도 있지만, 여전히 스스로를 사기꾼처럼 느낄 수도 있다는 얘기입니다. <보그>에서도 다룬 적 있는 ‘가면 증후군’이 바로 이 자신감과 관련이 있습니다. ‘가면 증후군’은 특히 겸손과 희생을 교육받은 사회에서 여성이 흔히 겪는 문제로 알려졌죠. 자신감이 결여된 채 끊임없이 스스로를 의심하며 성과를 축소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성공의 지표나 자리와 상관없이요. 인권 변호사이자 로레알 재단의 CEO 알렉산드라 팔트(Alexandra Palt)가 자신의 자신감 회복에 도움을 준 생각 세 가지를 공유했습니다.

 

365일 충만한 자신감 유지 방법
Marumura edited by kcontents

 

 

그녀는 여성의 미래, 사회 환경의 변화를 목표로 업무를 추진하는 여성 노동계의 주목받는 인물입니다. 늘 밝고 파워풀한 어조로 자신의 생각을 밝히죠. 하지만 그녀 또한 평범한 사람입니다. 과거에 그녀가 일을 시작할 무렵에는 여성 리더십에 관련한 훨씬 복잡한 이슈가 많았고요. 그렇게 그녀가 자신감을 잃었을 때 삶 속에서 그녀를 변화시킨 생각은 무엇이었을까요? 들어보시죠.

 

1. 모두가 나를 좋아할 필요는 없다

유순하고 순종적인 여성의 이미지는 종종 사람들을 불가능한 열망에 빠져들게 했습니다.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 수 없다’는 말은 명제지만, 자신은 이룰 수 있을 것 같다며 남몰래 간직하는 거죠. 그래서 실제로 자신을 싫어하는 이를 만나면 거부감이 들고, 상대의 거절에 쉽게 상처받거나 자존감이 떨어집니다. 그렇기에 ‘모든 사람이 날 좋아할 수 없다’는 사실을 직면하고 용인하며 견디는 법을 배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미 승패가 결정된 싸움에 소중한 인생을 바칠 필요가 없죠.

 

2. 두려움에 압도당하지 않는다

시도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성공도 할 수 없죠. 팔트는 “당신의 야망이 아무리 미친 것처럼 보일지라도 항상 불가능한 일은 없다고 스스로에게 말하세요. 노력하면 이뤄낼 수 있다고 믿어보세요”라고 말합니다. 고등학교 시절 선생님 한 분은 항상 “모든 노력은 이미 성공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즉 자신에게 너무 많은 압박을 주고 성공하기를 요구하라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모든 인생이 자신의 200%를 발휘할 수 있는 상황과 여건에서 시작되지 않으니까요. 어느 쪽이든 팔트는 부정적인 결과를 예상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잘될 거야, 할 수 있어’라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위험을 감수하기가 더 쉬워진다는 점에서요.

 

 

3. 우리는 모두 변화에 기여할 수 있다

크기와 상관없이 누구나 자신만의 규모로 혁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불의에 부딪힐 때 그것과 싸우기 위해 노력하는 거죠. 그리고 타인과 연합하는 겁니다. 사람들은 항상 함께 있을 때 더 강해지고, 자신감을 얻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감정적인 피로에 짓눌리거나 실망하지 마세요.

vogue.co.kr/2023/03/07/%EC%9E%90%EC%8B%A0%EA%B0%90-%ED%9A%8C%EB%B3%B5%EC%97%90-%EB%8F%84%EC%9B%80%EC%9D%84-%EC%A3%BC%EB%8A%94-%EC%83%9D%EA%B0%81-%EC%84%B8-%EA%B0%80%EC%A7%80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