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는 아직 시작 단계라고?...완벽한 초인공지능까진 아직 먼 길 3 Types of Artificial Intelligence - ANI , AGI and ASI

 

AI는 세 종류

 

1.제한적 인공지능(ANI)

2.범용 인공지능(AGI)

3.초인공지능(ASI)

 

챗GPT, AGI 꿈 앞당겼지만 아직 기능 제한된 ANI

ASI 등장이 특이점 부를까

 

   사람과 비슷한 수준으로 대화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챗봇 챗GPT가 세계적 선풍을 일으키면서 AI의 종류에도 관심이 쏠린다.

 

7일 정보기술(IT) 업계에 따르면 학계와 업계에서는 AI를 지능화 수준과 적용 범위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한다.

 

 
챗GPT는 아직 시작 단계라고?...완벽한 초인공지능까진 아직 먼 길 3 Types of Artificial Intelligence - ANI , AGI and ASI
linkedin.com
 

1. Artificial Narrow Intelligence

2. Artificial General Intelligence

3. Artificial Super Intelligence

edited by kcontents

 

챗GPT 등장으로 주목받는 ‘범용 인공지능(AGI)’과 인류의 지능을 뛰어넘어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지식을 강화하는 ‘초인공지능(ASI)’, 그리고 특정 작업만 수행할 수 있지만, 현재 가장 널리 활용하는 ‘제한적 인공지능(ANI)’이다.

 

우선 AGI는 말 그대로 특정 분야뿐 아니라 사람과 비슷하거나 어느 정도 뛰어넘는 수준으로 새로운 상황에 맞춰 학습하고 해결책을 찾을 수 있는 인공지능이다.

 

당초에는 미국 AI 학자 레이먼드 커즈와일이 2005년 저서 ‘특이점이 온다’에서 밝힌 바와 같이 2029년에 실현될 것으로 예상됐다. 이 시점은 챗GPT와 구글의 바드가 최근 대규모 AI 모델의 잠재력을 입증하면서 더 앞당겨질 수 있다는 추측이 나온다.

 

다만 챗GPT가 AGI의 윤곽을 그려볼 출발점일 수는 있어도, AGI는 아니라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챗GPT가 아직 인간이 할 수 있는 지적인 업무를 모두 해낼 수 없고 기능 분야가 제한적이어서다.

 

AGI가 인간보다 훨씬 뛰어난 지적 능력과 의지를 갖추고 행동할 수 있을 정도로 발전한 것이 ASI다.

 

이런 ASI를 인류가 통제하지 못한다면 전 지구적 위험이 초래될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스티븐 호킹 박사는 2014년 “완전한 AI 개발이 인류의 종말을 가져올 수 있다”면서 이런 상황에 대해 경고한 바 있다.

 

마지막으로 ANI는 지금까지 인간에게 위협이 되는 대신 가장 광범위하게 도움을 주면서 삶을 발전시켜 왔다는 평가가 나온다. 특히 최근 몇 년 사이 기술 발전의 원동력이 됐다는 것이다.

 

챗GPT 같은 챗봇 역시 질문에 답을 하는 특정 작업을 수행하도록 설계된 ANI라고 할 수 있다. 고객 서비스를 돕고, 질문에 답변하고, 약속을 잡아 주는 등 사람들의 노력과 시간을 절약해 주면서 향후 활용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ANI는 이제 누구나 휴대전화에 애플리케이션(앱)으로 가지고 있는 삼성 빅스비와 애플 시리 등 AI 개인비서, 이미지·음성 인식 기능 등으로 구현된다.

 

또 유용하게 쓰이는 ANI의 사례가 광학문자판독(OCR)과 추천·검색을 합친 ‘서제스트’(Seargest:검색과 추천의 합성어) 기술이다.

 

 
챗GPT는 아직 시작 단계라고?...완벽한 초인공지능까진 아직 먼 길 3 Types of Artificial Intelligence - ANI , AGI and ASI
kaggle.com edited by kcontents

 

OCR은 인쇄물을 스캔해 디지털 데이터로 만들어 주는 것으로, AI가 결합하면서 인식 정확도가 크게 향상됐다.

 

 

서제스트는 온라인 플랫폼에 쏟아지는 데이터의 홍수 속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는 데 필수적인 기능으로 여겨진다. 아마존, 넷플릭스, 유튜브 등 대표적인 온라인 플랫폼들은 일찌감치 이 기술을 매출 성장을 견인하는 도구로 활용하고 있다.

 

네이버와 카카오[035720] 등 국내 기업들도 자체적으로 서제스트 기술을 개발해 쇼핑과 콘텐츠 등 다양한 분야에 접목했고, AI 기업 업스테이지는 서제스트와 함께 OCR 도입을 돕는 ‘AI 팩’을 출시해 한화생명[088350], 삼성SDS, LG유플러스[032640] 등 여러 기업에 제공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AI 시대라고는 해도 AGI가 등장해 본격적으로 우리 삶을 윤택하게 하기에는 조금 더 시간이 걸릴 것”이라며 “이미 현실에서 활용되는 ANI는 이미 다양한 방식으로 우리 삶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효율성과 정확성이 높아지면서 수많은 기업의 혁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ScienceTimes

 

3 Types of Artificial Intelligence - ANI , AGI and ASI

kaggle.com/getting-started/341788

 

 

국제 우주 정거장 도착 새로운 4명의 승무원들이 축하! VIDEO: New crew celebrates as they arrive at Internatio

4명의 새로운 승무원들이 지구에서 발사된 지 하루 만에 국제 우주 정거장에 도착했다. 하지만 약간의 기술적인 문제가 있은 후에야 말이다. 엔데버로 명명된 스페이스X의 드래곤 승무원 캡슐은

conpaper.tistory.com

 

세계 최초 3D 프린팅 LED 조명 VIDEO: World’s first 3D printed film studio by Philipp Aduatz

스마트 LED 조명 기술 통합 세계 최초 3D 프린팅 필름 스튜디오 3D 프린팅은 수동 제조 기법을 모방하여 디지털 모델을 활용하여 적층 제작 공정을 통해 맞춤형 3차원 물체를 제작한다. 이 도구를

conpaper.tistory.com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