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최대 소수민족 티베트 '장족' 그리고 감칠맛 나는 전통 춤 VIDEO: Tibetan Dance (Zang Zu Wu Qu)
경제문화 Economy, Culture/해외여행 Oversea travel2023. 3. 6. 19:58
티베트 장족(藏族) Zang Zu
티베트족은 중국의 티베트자치구와 청해성, 사천성 서부, 운남 디칭(迪庆), 감숙성 남부 등 지역에 살고 있다. 그 외 인도와 부탄, 미국, 캐나다, 유럽, 호주 등 나라에도 티베트족이 일부 산재해있다. 현재 전 세계 티베트족 인구는 약 750만명이며 ‘2021년 중국 통계연감’에 따르면 중국 경내의 티베트족 인구는 700여만명에 달한다.
티베트족은 자신의 언어와 문자가 있다. 티베트어는 한어-티베트어계 티베트-미얀마 어족 티베트어 갈래에 속하며 세가지 방언으로 나뉜다.
중국인들은 티베트족을 한어로 ‘장족’(藏族)이라고 부르지만 이들은 자신을 ‘번’(番)으로 자칭한다.
서로 다른 지역에 거주하는 티베트인들의 자칭도 각이하다. 티베트 아리 지역인들은 자신을 ‘두이바’ , 시카제 지역 티베트인들은 자신을 ‘짱바’, 산난 지역의 티베트인들은 자신을 ‘워이바’, 티베트 동부와 청해 서남부, 사천 서부의 티베트인들은 자신을 ‘캉바’, 티베트 북부와 사천 서북부, 감숙 남부, 청해의 티베트인들은 자신을 ‘안둬바’라고 부른다. 바는 티베트어로 ‘사람’이라는 뜻이다.
korean.cri.cn/2022/10/08/ARTIrCt0Zp23daZR2q36jXET221008.shtml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