털(Hair)은 언제까지 자라나

 

털은 사람이 죽은 후에도 한동안 자랄 정도로 생명력이 끈질기며 실제로 드시는 칼로리의 많은 부분이 털이 재생하는데 사용될 정도다. 평생 자라는 것을 막을 수는 없으며 실제로 제모를 위해 항 안드로겐인 여성호르몬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이명규 의사 a-ha.io)

 

털은 언제까지 자라나
Prevention

 

體毛

동물의 피하 조직에 있는 모근에서 발생하는 실가닥 섬유 형태의 물질로, 경화된 단백질(케라틴)과 여러가지 중금속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모발이라고도 하며 털은 원추섬유(cylindrica fiber)이자 상피세포이다.

 

본말은 '터럭'으로, 이것의 준말인 털이 사실 상 표준이 되었다. 그래서 터럭만큼의 자비도 남아있지 않다 등으로 쓰인다.

 

피부에서 날 때 대체로 수직으로 나지 않고 비스듬히 나서 일종의 결을 형성하는 경향이 있다.

발생학적으로 어류, 파충류의 비늘, 조류의 깃털과 상동기관이다.

 

 

인간

인간 진화 과정에서 왜 털이 퇴화되었는지에 대해서는 여러 가설이 제시되었으나 이리저리 논파되고 그나마 가장 설득력있는 지위에 있는 가설은 외부 기생충이 기생할 공간이 적은 털 없는 사람이 자연선택되었다는 것. 얼핏 생각하기에 옷이 생기면서 그 반대급부로 털이 없어진 것이 아닌가하고 생각할 수 있는데, 30만년 전 즈음에야 가죽을 무두질 할 수 있는 도구가 등장하는 반면, 털이 없어져서 자외선이 피부를 태우는 것을 막는 검은 피부와 관련된 유전자의 변이는 120만년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가기 때문에 선후 관계는 털이 먼저 없어지고 한참 후에 옷이 등장하였다고 생각된다. 현재는 머리카락과 눈썹, 음모를 제외한 전신의 털은 사실상 흔적 정도로만 남아있고, 남은 털 마저도 사람 밖의 다른 짐승들에 비해 약화되었다. 겉보기에는 필요하지 않은 것 같지만 털 등은 미세한 움직임을 느낄 수 있게 해준다. 모기와 같은 곤충이 피부에 앉았을 때 털이 움직여 간지러운 느낌이 나게 된다.

 

털에 따라 성장속도가 다른데, 수염과 머리카락은 하루에 0.3~0.4㎜, 겨털과 음모는 하루에 0.2~0.3㎜ 정도 성장한다.

 

털은 언제까지 자라나

 

털의 성장기간도 서로 다른데, 눈썹이 1~2개월로 가장 짧고 팔 부위의 털은 3개월, 다리털과 음모, 겨털은 4개월, 턱수염은 1년, 머리카락이 2~6년으로 가장 길다.

 

 

머리, 눈썹, 속눈썹, 음모 이외의 부위에서 날 경우 혐오감을 줄 수도 있다. 특히 겨털이 드러날 경우 암내와 동반되는 경우가 많아 그 정도가 더하다. 이에 털을 싫어하는 사람들은 다리털과 겨털등을 열심히 제모한다.

 

한편, 신체의 생리적 작용으로 머리털이 빠지는 걸 탈모라고 부른다. 남성이 여성보다 탈모 유병률이 높은데, DHT가 이에 민감하게 반응한다면 탈모가 진행되지만, 여성의 앞머리 헤어라인 쪽에는 탈모 유전자에 반응한 DHT로부터 모낭을 보호하는 아로마타제가 많이 분피되어 있어서 정수리에서 유전성 탈모가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모발의 탈모 진행을 방지하고 모발을 성장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탈모가 대부분 억제된다.

 

남성 호르몬의 양이 많다고 탈모가 생기는 게 아니고, DHT의 양이 많다고 탈모가 생기는 게 아니다. DHT는 남성 호르몬이 많다고 그대로 변환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남성 호르몬이 많은 사람도 DHT로 잘 변환되지 않는 체질이라면 탈모가 생길 확률이 낮다. 반대로 남성 호르몬이 적은 사람도 DHT로 활발히 변환되는 체질이라면 탈모가 생길 확률이 높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이 DHT가 아무리 많아도 탈모를 유발하는 탈모 유전자가 없다면 탈모가 생길 확률은 낮다. 기사. 흔히 말하는 '탈모 유전자'는 'DHT가 탈모를 유발하게 만드는 유전자'를 말한다.

 

털은 언제까지 자라나털은 언제까지 자라나

 

머리외에 신체털은 dht 영향이 있지만, dht보단 남성호르몬(안드로겐) 영향이 더 직접적으로 받는 경향이 크다. 여성이 남성호르몬 복용이나 스테로이드 복용 등으로 털이 많이 생기는 부작용이나

다난성 증후군, 부신과다 형성증을 가진 여성이 일반여성에 비해 몸에 털이 많은 경향이 있다.

그래서 몸의털은 dht영향보단 선천적이거나

후천적으로 남성호르몬 증가나 남성호르몬 복용으로 인한 부작용 가능성이 매우 높다.

 

DHT를 잘못 이해하여 DHT가 많으면 힘도 세고 근육도 더 잘 크는 거 아니냐고 말하는 사람이 있지만, DHT는 근육과는 상관없다.

 

 
남성형 탈모의 가장 주요한 원인은 유전과 DHT로, 이 두 가지 원인이 동시에 작용해야만 탈모 증상이 발현된다. DHT는 탈모 유전자를 지닌 사람의 모낭에 작용해 모낭을 위축시키고 모발의 성장기를 단축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이는 다름아닌 남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이 특정 효소에 의해 변환된 물질이다. 비록 DHT가 테스토스테론 변환 물질이기는 하나, 그 역할은 테스토스테론과 상이해 성인 남성의 근육 및 성징에는 관여하지 않는다. 따라서, 탈모 치료제의 역할 역시 탈모 원인 물질인 DHT의 생성을 억제해 모낭 위축에 따른 모발 연모화 및 탈모를 막는 것이지, 남성호르몬을 자체를 억제하는 것이 아니다.

나무위키

 

 

나의 남은 인생 어떻게 살아야 할까

https://youtu.be/uljTEmmCh_E 한국 온돌(溫突)과 일본의 다다미(畳)의 차이점 VIDEO:韓国のオンドルと日本の畳の違い [ChatGPT] 한국의 온돌과 일본의 다다미에 대한 장단점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온돌(溫突

conpaper.tistory.com

 

"난 내 이름이 싫어"...평생가는 아이 이름 잘 지어 주어야...My four-year-old son hates his name and now it br

아이의 이름을 정하는 것은 여러분과 그들 모두가 함께 살 수 있는 선택이기 때문에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여러분이 그것을 잘못 알고 여러분의 아이가 여러분이 그들에게 할당한 이름으로 비

conpaper.tistory.com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