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최고의 버번 위스키는?...희귀한 버번들 12 Rare Bourbons That Are Worth Tracking Down

 

 

* 버번(Bourbon) 위스키

일반적으로 위스키는 보리나 호밀 등으로 만들지만, 버번 위스키는 옥수수가 51% 이상 들어간 원액을 사용하고, 안쪽을 불에 태운 새 오크통을 이용해서 숙성한다. 그래서 그레인 위스키로 분류된다.

 

 

‘와일드 터키 12년(Wild Turkey 101 12 Year)’

 

1병이 다른 위스키 3~4병 가치에 맞먹는다.

미국 위스키 전문매체 '버번컬쳐', 2022

 

미국 위스키 전문 매체 버번컬쳐는 지난해를 빛낸 베스트 위스키로 ‘와일드 터키 12년’을 꼽았다. 와일드 터키는 우리나라 뿐 아니라 전 세계 위스키 애호가 사이에서 인기가 많은 미국산 위스키 브랜드다.

 

가장 권위 있는 주류 업계 전문지 드링크 인터내셔널에 따르면 와일드 터키는 지난해 전 세계 최고의 바(World’s Best Bars) 50여 곳에서 가장 많이 팔린 위스키 가운데 하나였다. 그 중에서도 12년은 이 브랜드 주요 제품군 가운데 가장 오래 숙성한 위스키다.

 
작년 최고의 버번 위스키는?...희귀한 버번들 12 Rare Bourbons That Are Worth Tracking Down
thebourbonculture.com

 

이 위스키는 미국에서도 위스키로 유명한 켄터키주(州)에서 만든다. 그러나 정작 위스키를 만드는 켄터키에서는 12년 제품을 살 수 없다. 미국 시장에도 12년 제품은 출시하지 않았다. 전 세계에서 가장 처음으로 와일드 터키 12년을 선보인 나라는 다름 아닌 대한민국이다.

 

와일드 터키는 1850년대 미국에서 탄생한 위스키 브랜드지만, 2009년 세계에서 여섯 번째로 큰 종합주류기업 캄파리 그룹이 인수했다. ‘알아서 잘 팔리는’ 인기 위스키의 최고 프리미엄 제품을 본고장 미국이나, 거대 소비시장에 해당하는 일본, 유럽연합(EU)이 아닌 우리나라에 가장 먼저 선보이기로 한 결정 역시 캄파리 그룹이 내렸다.

 

그만큼 우리나라 위스키 시장에 이례적으로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위스키를 국내에 수입·판매하는 트랜스베버리지에 따르면 캄파리 그룹이 와일드 터키 12년을 전 세계 최초로 대한민국에 내놓겠다는 결정을 한 지난해 상반기를 기준으로 국내 버번 위스키 판매액은 직전 해보다 102% 늘었다. 와일드 터키 브랜드만 놓고 보면 같은 기간 판매액이 212% 증가했다.

 

트랜스베버리지 관계자는 “우리나라에서 버번 위스키 애호가들이 크게 늘어나는 점을 감안해 브랜드 본사가 한국을 글로벌 4대 주력 시장으로 선정했다”며 “전 세계 최초로 프리미엄 상품을 선보였을 뿐 아니라, 다른 주력 제품들도 다양한 방식으로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위스키는 국내에서 현재 주류 구매 애플리케이션(앱) 판매가 기준 13만원 대에 팔린다. 그러나 미국에서 거래되는 가격은 280달러(약 36만원)에 달한다. 거의 3배에 가까운 값이다. 여전히 미국 시장에서는 구할 수 없는 제품이라, 웃돈이 붙는다.

 

작년 최고의 버번 위스키는?...희귀한 버번들 12 Rare Bourbons That Are Worth Tracking Down

 

그나마도 미국 현지에서는 구하기가 만만치 않다. 특히 지난 연말 버번 컬쳐에서 이 위스키를 3병 값을 주고라도 마실 가치가 있을 만큼 ‘기억에 남는 위스키’로 꼽으면서 품귀 현상이 한층 심해졌다.

 

이 때문에 우리나라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이 이용하는 온라인 생활정보 사이트 크레이그리스트(Craigslist)에는 올해 들어 공공연하게 ‘와일드 터키 12년 보내주실 분 구합니다’, ‘외국인 여행객이 위스키 사기 좋은 곳 묻습니다’ 같은 게시글이 올라오고 있다.

 

국내 위스키 시장이 커지면서 미국에서 만든 위스키를 미국보다 우리나라에서 먼저, 더 쉽게 구할 수 있는 기묘한 상황이 펼쳐진 것이다.

 

[전문]

biz.chosun.com/distribution/food/2023/02/09/ULYH76JDOVFH3I4E7CPYNOTJIQ/

 

 


 

 

희귀한 버번 위스키

 

   위스키는 지금까지 21세기를 풍미했고, 한때 도둑맞았던 많은 상표들이 이제는 도둑맞을 정도로 높은 가치를 지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생산이 증가하고, 그것은 갈색 술 버번의 팬들에게 좋은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우리가 좋아하는 것에 대한 새로운 경험이나 변형을 위한 훨씬 더 많은 선택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그것은 또한 접근 가능한 수집을 위한 낮은 진입 수준을 의미하며, 그것이 오늘날 우리가 있는 곳이다: 시간, 노력 또는 비용을 획득할 가치가 있는 부르봉이며, 당신이 조금이라도 찾아 볼 의향이 있다면 찾을 수 있어야 한다.

 

알파벳 순으로 표시된 버번 서지를 개발할 수 있는 최고의 병들이 여기 있다. 어떤 것들은 비싸고, 어떤 것들은 희귀하고, 어떤 것들은 단지 찾기 위한 약간의 일이고, 어떤 것들은 모든 주에서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많은 것들이 그러한 요인들의 조합이고 그 이상이다. 이 모든 것들은 여러분이 어떤 위스키가 여러분의 달러 가치가 있는지를 알아낼 수 있는 훌륭한 근거를 제공한다. 그들은 다음에 무엇을 마실 것인지 그리고 점점 더 가치 있는 컬렉션에 무엇을 넣을 것인지에 대해 훌륭한 참고 자료를 만든다.

 

바렐 크래프트 스피리츠 골드 라벨 부르봉

Barrell Craft Spirits Gold Label Bourbon

 

작년 최고의 버번 위스키는?...희귀한 버번들 12 Rare Bourbons That Are Worth Tracking Down

 

 

이 병은 조심스럽게 혼합된 통이 체리, 견과류, 초콜릿을 선보이기 때문에 발렌타인 데이에 버번 애호가를 남길 수 있는 최고의 병이 될 수 있다. 바렐은 바람직한 증류액을 추적하여 현장 증류 일체형 생산자와는 별도로 혼합 공예의 케이스에 결합하여 화제가 되었다. BCS Gold Label은 단지 요점을 증명합니다. 16세와 17세의 나이에 여기 있는 모든 위스키들은 여분의 복잡함을 가지고 있다. 테이스팅 노트를 한 번 보면 타마린드에서 자타르에 이르기까지 빠르게 섞이는 카드 한 벌이 반짝인다.

 

E.H. 콜로넬. 테일러 주니어 배럴 프루프

Colonel E.H. Taylor, Jr. Barrel Proof

 

 

위스키 저그가 같은 전설적인 창고가 아니라 똑같이 존경받는 창고에서 특성을 공유하고 약간 더 오래된 동료 버팔로 트레이스 스태그와 비교해 보면 불과 300달러의 훨씬 저렴한 가격이다. 비싸다? 물론, 하지만 조지 T와는 비교가 안 돼. 스태그는 에서 유래한다. 위스키 중에서는 완전히 시적이지만 유보적이라고 생각했다. 위스키 컨센서스는 대담하다고 생각하지만, 브레이킹 버번은 화려함이 필요한 곳에서 극기주의에 시달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궁극적으로, 그것을 마시는 것은 당신의 도박이지만, 구매는 안전한 도박이다.

 

 

게리슨 브라더스 발모헤아

Garrison Brothers Balmorhea

 

 

널리 존경받는 텍사스 크래프트 증류기의 과달루페 상표가 이제 일반적인 것이 될 것이기 때문에, 정말로 나쁘지 않은 회사의 가장 놀라운 버번인 발모헤아에 당신의 사이트를 설정하세요. 명확한 승자를 선택할 수 없는 Rootxx는 이 두 표현을 동점으로 명명했는데, 이는 파란 왁스를 바른 목을 위해 지갑을 찾고 여는 것을 더 쉽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다른 동등한 것들 중에서 두 배의 이점이다.

 

하딘스 크릭 제이콥스 웰 15

Hardin's Creek Jacob's Well 15

 

.

 

하딘스 크릭은 프리미엄을 증명하기 위해 소규모 부커의 레이블에서 의도적으로 직접 벗어나는 것이 많은 길을 걷는 것처럼 느껴진다. 그리고 부커와 달리 딜레탕트는 아직 그것에 대해 알지 못할 수도 있고, 특히 전문가들이 이미 동시에 공개된 첫 두 표현을 칭찬하고 있기 때문에 드링크해커의 선반에 걸치기에 최적의 레이블이 될 수 있다. 가격이 오르고 있지만, 더 넓은 범위에서 보면 다소 가볍다.

 

제퍼슨 오션 뉴욕 한정판

Jefferson's Ocean New York Limited Edition

 

 

맨해튼 섬에는 정확히 하나의 증류소가 있습니다. 그레이트 존스 증류소에서는 62배럴의 켄터키 아티산 증류소가 완성되었습니다. 세계를 여행한 후, 그들은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식수와 베이킹 워터에 의해 98도로 깎이기 위해 뉴욕에 도착했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이 효모와 곡물 부산물로 자치구의 가치가 있는 조각을 만들 수는 없지만, 훨램씬 더 희귀한 것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제퍼슨의 바다 나이드 앳 시 뉴욕 한정판.

 

 

Larceny 배럴 프루프 배치 A120

Larceny Barrel Proof Batch A120

 

 

모든 희귀한 버번이 비싸야 하는 것은 아니다. 때때로, 그것은 유비쿼터스 라인에서 잘 알려진 배치일 뿐이다. Larceny Barrel-Proof 밀랍으로 만든 버번을 찾는 데 아무도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이 9가지 표현은 서로 다른 리뷰어들 사이에서 동등하게 평가되고 있으며, 각각의 표현은 약 50달러의 가격이 책정되어 있다. 하지만 첫 번째 방류지를 찾는 것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아무도 그들의 것을 마시는 것을 깜빡이지 않았기 때문에 더욱 비참한 사냥이 되고 있다. 그것은 당신의 지역 상점의 선반 위에 놓여 있을 수도 있고, 당신은 그것의 이름의 첫 번째를 찾기 위해 주 경계를 넘어야 할 수도 있다. 추격전의 스릴이 마음에 드신다면, 여기 매력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레이블이 있습니다. 그러나 121과 122는 이 시점에서 거의 찾기 어렵다.

 

올드 피츠제럴드 17년 병에 담긴 보석

Old Fitzgerald 17 Year Bottled-In-Bond

 

 

 

올드 피츠제럴드 병입본드는 항상 즉시 매진되지만, 지난 봄 출시는 수집가들과 거래자들에게 특히 좋은 성과를 거둔 것으로 보인다. 이 표현들의 수집 속도는 자연스럽게 처음 17년 동안 페달을 밟게 될 것이고, 이미 1,000달러 중반으로 접어들게 될 것이다. Old Fitz BiB 17은 투자 작품입니다. 물론, 이런 것들에는 상한선이 있기 때문에, 조금만 빼도 지금 열려 있는 병의 가치가 상당히 떨어질 것이기 때문에 맛을 보고 싶다면, 여러분은 약간의 계산을 하고 도박을 해야 할 것입니다. 그것은 1페니, 1파운드에 대한 실제 사례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파손된 봉인에 대한 것보다 손실된 양에 대한 것이기 때문이다. 긴 이야기 요약: 당신은 아마 이것을 마시지 않을 것이지만, 만약 당신이 마신다면, 당신에 대한 모든 존경심을 가질 것이다. 그것이 목적이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국토부 인플루언서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influencer

 

(Source: tastingtable.com/1165107/rare-bourbons-worth-tracking-down/)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