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레인지에 데워먹어서는 안되는 식품들 What foods should not be microwaved? 9 times conventional heat is best

 

전자레인지에 데워먹어서는 안되는 식품들

 

1. 삶은 달걀

2. 냉동육

냉동육을 전자레인지에 녹이는 것은 해로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3. 치킨

4. 해산물

해산물을 전자레인지에 요리하면 식감이 나빠질 수 있다.

5. 모유

모유를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너무 뜨거울 수 있다

6. 칠리

7. 잎이 많은 녹색

전자레인지에 잎이 많은 녹색 채소를 넣는 것은 위험하다

8. 빵

전자레인지에 빵을 다시 데우는 것은 오븐만큼 효과적이지 않다

9. 포장 상자

상자에 금속이 들어 있으면 아무리 작아도 기계 전체가 깨지기 쉽다

 

(Source:twistedfood.co.uk/articles/these-are-the-9-worst-foods-to-ever-put-in-your-microwave)

 

 

전자레인지에 데워먹어서는 안되는 식품들 What foods should not be microwaved? 9 times conventional heat is best
식품저널

 

전자레인지는 가정의 필수품이다. 1인 가구 증가, 배달음식, 밀키트 , 간편음식 등이 대중화되면서 전자레인지는 쓰임새가 늘고 있다. 음식을 편리하고 빠르게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전자파로 인해 인체에 위해를 주는 물질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용에 주의를 해야 한다. 전자레인지에 데울 때 조심해야 하는 음식은 다음과 같다.

 

우유를 따뜻하게 데워 먹기 위해 전자레인지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전자레인지에 우유를 데우는 것은 비타민B 등 좋은 영양소를 모조리 파괴시키는 행동이다.

 

컵라면 내부 용기는 수분에 젖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폴리에틸렌으로 코팅돼 있다. 폴리에틸렌이 전자파에 노출될 경우 발암성 금속 혼합물이 흘러나오게 된다.

 

시금치, 셀러리, 비트 등의 식품은 질산염의 농도가 높다. 전자레인지에 질산염을 함유한 음식을 가열하면 발암성 아질산염으로 변하게 된다. 아질산염은 혈액의 헤모글로빈이 산소를 몸 전체로 운반하는 것을 방해한다

김용주 기자 (kgfox11@kormedi.com) 코메디닷컴

 

 

전자레인지와 오븐의 차이점

 

전자레인지를 사용하면 식품이 안에서부터 데워지고, 오븐은 바깥에서부터 데워진다.

 

오븐의 조리방식은 전자레인지와 비교하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했듯 전자레인지는 공기가 아닌, 음식물 속 수분을 이용해 뜨겁게 만드는 방식입니다. 반면 오븐은 기기 내의 공기 온도를 높게 끌어올려 그 온도로 음식을 익힙니다. 사전적 의미는 ‘조리재료를 밀폐한 후 가열하여 건열로 음식을 익히게 설계된 조리기구’입니다.

 

전자레인지에 데워먹어서는 안되는 식품들 What foods should not be microwaved? 9 times conventional heat is best
Mishry.com


따라서 전자레인지를 사용하면 식품이 안에서부터 데워지고, 오븐은 바깥에서부터 데워집니다. 실생활과 연관 지어 생각해봅시다. 겨울에 많이 먹는 호빵을 전자레인지에 데우면 지나치게 푸석푸석한 느낌이 들 때가 있습니다. 호빵 위에 물을 한 번 묻힌 다음에 돌리면 한결 나아지곤 하죠. 이는 전자레인지는 내부에 있는 수분을 활용해 열을 발생시키고, 그 과정에서 수분이 증발하기 때문입니다.

반면 집에서 오븐을 통해 케이크나 파이를 만들 때 겉은 바삭바삭하게 익었는데, 안에는 밀가루 반죽이 그대로여서 끔찍한 맛을 낼 때가 있습니다. 바로 겉에서부터 익기 때문이죠. 이 때문에 오븐 조리를 할 때는 전자레인지를 사용할 때보다 세밀하게 시간과 온도를 지켜야 합니다.

 


오븐과 관련해서 딱 한 가지만 기억해야 한다면, 그건 바로 ‘대류’입니다. 과학 시간에 많이 들었던 용어인데요. 액체나 기체를 가열할 때, 따뜻한 공기가 가벼워 위로 올라가고 차가운 공기가 무거워 아래로 내려오면서 전체적으로 데워지는 현상을 뜻합니다. 오븐은 기본적으로 대류현상을 이용해 음식물을 조리합니다.

위와 아래에 그릴 히터가 달린 것을 ‘컨벤셔널 오븐’, 여기에 팬이 달린 것을 ‘컨벡션 오븐’이라 합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대다수 제품은 컨벡션 오븐입니다. 이미 눈치채셨겠지만, 컨벡션(convection)이란 단어 자체가 ‘대류’를 뜻하죠. 팬이 돌아가며 열풍을 순환, 음식물이 골고루 익도록 도와줍니다.

dpg.danawa.com/news/view?boardSeq=64&listSeq=3204409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