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도유망 스타트업] 폐 건강 관리 기기 ‘불로(BULO)’

 

휴대용 폐건강 관리기

미국·일본이 감탄한 삼성맨의 폐 운동 아이디어

 

CES 혁신상, 미국·일본에도 수출

삼성 직장 동료들이 만든 폐 건강 관리 기기 ‘불로(BULO)’

 

기업가 정신으로 무장한 사람들이 창업에 뛰어들며 한국 경제에 새 바람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스타트업 성장을 돕기 위해 스타트업 인터뷰 시리즈 ‘스타트업 취중잡담’을 게재합니다. 그들은 어떤 일에 취해 있을까요? 그들의 성장기와 고민을 통해 한국 경제의 미래를 탐색해 보시죠.

 

기침을 심하게 하면 목구멍에서 옅은 피 냄새가 난다. 폐 속 공기주머니인 폐포가 터지면서 발생하는 출혈 때문이다.

 
[전도유망 스타트업] 폐 건강 관리 기기 ‘불로(BULO)’

 

 

몇 번의 기침에 손상될 정도로 폐는 예민한 장기다. 사람의 몸에 두 개의 풍선이 달려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풍선이 얇은 바늘에 터지듯, 폐는 미량의 이물질에도 치명상을 입는다. 한번 손상되면 회복도 어렵다. 절제술과 장기 이식술 모두 다른 장기 대비 생존율이 가장 낮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통증을 느끼는 신경이 없어 아프다고 티도 잘 안 낸다.

 

폐 질환을 얻기 전 폐를 미리 관리해야 한다는 건 모두가 알지만, 실천이 어렵다. 헬스케어 스타트업 ‘브레싱스’의 공동 창업자 윤기상(43) 이사는 폐 건강 관리기기 ‘불로’의 하드웨어를 설계했다. 불로는 미국에서 열린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에서 혁신상을 받고, 미국과 일본에 수출도 되고 있다. 윤기상 이사가 삼성 소속 의료기기 개발 기업 ‘삼성메디슨’의 책임 연구원 자리를 박차고 벌인 일의 결과물이다. 그를 만나 하드웨어 개발자로서 불로를 설계한 과정을 들었다.

 

[전도유망 스타트업] 폐 건강 관리 기기 ‘불로(BULO)’

 

 

들고 다니면서 ‘후’, 폐 건강 관리기기

불로는 66g의 무게로 한 손에 쥘 수 있는 원기둥 모양의 폐 건강 관리기기다. 마우스피스와 본체로 구성됐다. 전용 애플리케이션인 ‘불로 웰니스’를 내려받고 마우스피스에 숨을 힘껏 불어 사용한다. 폐활량, 폐 근력, 폐 지구력, 폐 나이를 측정할 수 있다.

 

앱에서 개인별 폐 건강 상태 확인과 함께 호흡근 운동법을 추천받을 수 있다. 헬스장에서 트레이너와 근력 운동을 하듯, 하루 세 번 5분씩 불로를 이용해 폐 주변 근육을 단련하면 된다. 2021년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에서 혁신상을 받고 같은 해 4월 공식 출시해 5000대 넘게 팔았다.

 

최근에는 불로를 의료기기로 허가 받기 위한 ‘불로 M’ 개발에 한창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진단 폐활량계 의료기기 인증을 마쳤다. 올해 상반기 출시를 목표로 준비하고 있다. 기존 불로가 폐 건강 관리, 폐 운동에 집중했다면 불로M은 의료 진단 기기로서 폐 기능 검사가 가능하다. 병원에 방문하지 않아도 폐 기능 수치를 확인할 수 있다.

 

[전도유망 스타트업] 폐 건강 관리 기기 ‘불로(BULO)’

 

 

 

(왼쪽부터) 불로H와 불로M. 둘다 폐 건강 관리기기인데, 불로M은 의료기기로 판매 예정이다. 공산품 불로H가 일상생활 속 호흡 운동에 특화돼 있다면, 의료기기 불로M은 폐 기능 진단에 초점을 맞췄다. /브레싱스

김영리 더비비드 기자

 

[조선닷컴 독자 한정 공동구매 행사] : https://bit.ly/3bog6T1

박유연 기자 조선일보

 

[전문]

chosun.com/economy/startup_story/2023/01/26/ZB35T3MFCJDO7DERIKZ55A2HEM/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