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극기지에서 불과 19km 떨어진 지역 런던만한 빙산 붕괴 VIDEO: Iceberg nearly the size of Greater London breaks off Brunt Ice Shelf Iceb

 

빙하의 분리 Glacier calving 

빙하의 앞쪽 움직임이 그 끝을 불안정하게 만들면서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빙하가 갈라지는 동안, 빙하 끝의 일부가 떨어져 나가며, 종종 빙산을 형성한다.

빙하의 갈라짐은 종종 큰 갈라짐이나 쿵쾅거리는 소리를 동반하며 60m 높이의 얼음 덩어리가 떨어져 나와 물에 충돌한다.
이 얼음이 물에 들어가면 크고 위험한 파도를 일으킬 수 있다.

 

 

Chasm-1로 알려진 빙붕 양분

 

  영국 과학자들이 연구소에서 일하고 있는 곳에서 불과 19km 떨어진 남극 브런트 빙붕에서 거대한 빙산이 부서졌다.

빙산의 두께는 490피트 (150미터)이고 600 평방 마일 (1,550 km²)의 면적을 가지고 있다 - 거의 그레이터 런던의 크기다.
2012년 이후 매년 약 2.5마일씩 성장해온 Chasm-1로 알려진 빙붕을 양분하는 거대한 균열에서 깨졌다.

 

 

 



GPS 센서는 일요일 오후 7시에서 8시 사이에 Chasm-1의 움직임을 감지하기 시작했다. 이때 그것은 선반 전체를 가로질러 약 40마일(60km)까지 확장되었다.

다행히 영국 남극탐사대(BAS)와 함께 핼리연구소에 근무하던 21명의 직원들은 모두 무사했고, 이번 사태에 대비해왔다.

 


BAS의 책임자인 Dame Jane Francis 교수는 말했다: '빙붕의 측정은 스테이션을 둘러싸고 있는 고정밀 GPS 기기의 자동화된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하루에 여러 번 수행된다.

 

'이것들은 빙붕이 어떻게 변형되고 움직이는지를 측정하며, ESA, NASA, 독일 위성 TerraSAR-X의 위성 이미지와 비교된다.

 

 

 



모든 데이터는 분석을 위해 케임브리지로 다시 보내지기 때문에 우리는 남극의 겨울에도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고 있습니다. 스테이션에 직원이 없을 때 24시간 동안 어둡고 온도는 -58°F(-50°C) 이하로 떨어진다.'

빙하학자들은 남극기지가 위치한 얼음 지역이  영향을 받지 않고 남아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2016년, Chasm-1의 지속적인 성장은 국립 극지 연구소인 BAS가 14마일 (23킬로미터) 내륙으로 그 장소를 이전하도록 자극했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국토부 인플루언서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influencer

(Source: dailymail.co.uk/sciencetech/article-11669891/Massive-iceberg-size-Greater-LONDON-breaks-Antarcticas-Brunt-Ice-Shelf.html)

 

Iceberg nearly the size of Greater London breaks off Brunt Ice Shelf Iceb

https://youtu.be/-0XJyGIt3OY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