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건설 에콰도로 수력발전소 수천개소에서 균열 발생 붕괴 우려 China’s Global Mega-Projects Are Falling Apart
에콰도르 코카코도 싱클레어 수력발전소
모든 프로젝트 독단적 설계 시공에 감독까지
부실 시공 막을 길 없어
분출화산 근처에 건설된 이 발전소 건설 프로젝트는 중국 현금이 자금을 지원하는 콘크리트 거대 기업으로 2016년 취임식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연설할 정도로 베이징에 중요한 인프라 프로젝트였다.
에콰도르 정부 엔지니어들은 오늘날 27억 달러 규모의 코카코도 싱클레어 수력발전소에 수천 개의 균열이 발생했다고 밝혀 에콰도르의 최대 동력원이 붕괴될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동시에 코카 강의 산악 경사면이 침식되어 댐이 손상될 위험이 있다.
댐·철제 터빈에서 균열 수만 개 발견
에콰도르 정부 "죽어도 용납 못한다"
"우리는 모든 것을 잃을 수 있다,"라고 프로젝트의 문제를 면밀히 추적해온 샌프란시스코 대학의 엔지니어 Fabricio Yépez가 말했다. "그리고 우리는 그것이 내일일지 아니면 6개월 후일지 모른다."
그것은 건설 결함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 세계의 많은 중국 자금 지원 프로젝트 중 하나이다.
지난 10년 동안, 중국은 경제 무역을 발전시키고 아시아, 아프리카, 라틴 아메리카 전역으로 중국의 영향력을 확장하기 위한 베이징의 일대일로 계획의 일환으로 1조 달러의 국제 대출을 제공했다. 세계은행에 따르면, 이러한 대출금은 베이징을 개발도상국에 대한 가장 큰 정부 대출자로 만들었고, 베이징의 대출금 총액은 다른 모든 정부의 대출금을 합친 것과 거의 같다.
그러나 중국의 대출 관행은 외국 지도자들과 경제학자들에 의해 비판을 받아왔는데, 그들은 이 프로그램이 스리랑카와 잠비아와 같은 곳의 부채 위기에 기여했으며, 많은 국가들이 대출을 상환할 방법이 제한적이라고 말한다. 일부 프로젝트는 국가의 인프라 요구에 대한 불일치 또는 환경 훼손으로 불리기도 한다.
이제 일부 프로젝트의 낮은 품질의 건설은 주요 인프라를 무력화시키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향후 몇 년 동안 훨씬 더 많은 비용을 국가에 부담시킬 위험이 있다.
전 에콰도르 에너지부 장관이자 전 석유수출국기구 사무총장인 르네 오르티스는 "우리는 오늘 중국이 건설한 프로젝트에서 장비와 부품의 품질이 좋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국토부 인플루언서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influencer
(Source: wsj.com/articles/china-global-mega-projects-infrastructure-falling-apart-11674166180)
k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