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소변 색깔이....횡문근융해증 What is rhabdomyolysis?

 

횡문근융해증 rhabdomyolysis

희귀 질환인 횡문근융해증은 근육이 분해되는 근육 부상이다. 이것은 생명을 위협하는 상태입니다. 이 병에 걸릴 위험이 더 높은 사람들의 그룹에는 지구력 운동선수, 소방관, 군인 그리고 나이든 사람들이 포함된다.

 

 
emdocs.net
 
 

 

횡문근융해증이란 무엇인가?

횡문근융해증은 근육 파괴로 인한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일 수 있다. 이 위험한 근육 손상은 과도한 운동, 외상, 독성 물질 또는 질병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근육 세포가 분해되면서, 그들은 미오글로빈이라고 불리는 단백질을 혈액 속으로 방출한다. 신장은 혈액에서 이 미오글로빈을 제거하여 소변이 몸 밖으로 배출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많은 양의 미오글로빈은 신장을 손상시킬 수 있다. 만약 신장이 노폐물을 충분히 빨리 제거하지 못한다면, 신부전과 사망이 발생할 수 있다.

 

횡문근융해증은 얼마나 흔한가

횡문근융해증(또는 횡문근융해증)은 상대적으로 드물다. 매년 약 26,000명의 사람들이 이 병에 걸린다.

 

횡문근융해증의 영향을 받는 사람은 누구인가?

횡문근융해증은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지만, 특정 그룹은 다른 그룹보다 발병 위험이 높다. 횡문근융해증에 걸릴 확률이 높은 사람들은 다음과 같다:

 

지구력 운동선수: 마라톤 선수, 스핀 수업을 듣는 사람, 고강도 인터벌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횡문근융해증에 걸릴 위험이 더 높다. 이 그룹들은 쉬지 않고 자신들을 너무 강하게 밀어붙일 수도 있다.

 

소방관: 소방관들은 뜨거운 온도에서 신체적인 노력을 한 후에 그 상태를 발전시킬 수 있다. 과열은 횡문근융해증을 유발할 수 있다.

 

 

군인: 군대에 있는 사람들, 특히 신병 훈련소에 있거나 강도 높은 훈련을 받고 있는 사람들은 횡문근융해증에 걸릴 위험이 높아집니다.

 

노인: 넘어지고, 일어나지 못하고, 디스하지 않는 사람들

 

횡문근융해증에 어떻게 걸리나?

몇 가지 요인이 횡문근융해증을 유발할 수 있다. 횡문근융해증의 원인은 다음과 같다:

 

고강도 운동: 격렬한 운동 후 근육이 치유될 시간이 없을 때 너무 빨리 운동 프로그램에 뛰어드는 것은 횡문근융해증을 초래할 수 있다.

심각한 탈수 및 과열: 열은 더 빠른 근육 파괴를 일으킨다. 신장은 충분한 수분 없이 모든 노폐물을 처리할 수 없다.

외상: 심한 화상, 낙뢰, 또는 짓눌리는 부상은 근육 섬유가 빠르게 분해되도록 할 수 있다.

의약품: 항정신병 약물, 항우울제, 항바이러스제를 포함한 일부 약물은 근육 파괴를 일으킬 수 있다. 스타틴 약물은 특히 당뇨병이나 간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횡문근융해증을 일으킬 수도 있다.

불법 약물 및 알코올: 헤로인, LSD, 코카인, 과도한 알코올은 몸에 독성이 있고 근육을 악화시킬 수 있다.

장시간 비활성 상태: 넘어지고, 의식을 잃고, 오랫동안 일어나지 못하는 사람들의 경우

 

횡문근융해증은 유전될 수 있나?

횡문근융해증 자체는 유전될 수 없다. 하지만 특정한 유전적 장애는 그 병에 걸릴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사람들은 유전적인 근육 질환(근위축증과 같은)의 결과로 횡문근융해증에 걸릴 수 있다.

 

특정 대사나 미토콘드리아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횡문근융해증의 위험이 더 높다. 대사 장애는 에너지가 세포로 이동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미토콘드리아 장애는 여러분의 몸이 세포를 위한 에너지를 제대로 생산하지 못할 때 발생한다.

 

 

횡문근융해증의 증상은

횡문근융해증의 증상은 경미한 것부터 심각한 것까지 다양할 수 있다. 증상은 보통 근육 부상 후 1~3일 후에 나타나지만, 일부 사람들은 근육통을 알아차리지 못할 수도 있다. 횡문근융해증의 주요 징후는 다음과 같다:

 

 
CDC

 

근육이 붓는다.

근육이 약하고, 부드럽고, 아프다.

갈색, 빨간색 또는 차색의 어두운 소변.

어떤 사람들은 탈수증을 겪거나 배뇨력 저하, 메스꺼움, 의식 상실을 경험하기도 한다.

 

횡문근융해증은 어떻게 진단되나?

횡문근융해증을 진단하기 위해 담당 의사는 다음을 수행합니다:

 

검사하고 최근의 신체 활동, 처방약, 알코올 또는 약물 사용에 대해 묻는다.

소변 검사를 지시하여 소변의 미오글로빈 수치를 확인한다.

근육이 분해될 때 방출되는 단백질인 크레아틴 키네이스의 수치를 측정하기 위해 혈액 샘플을 채취한다

횡문근융해증 진단 후 의사들은 원인을 찾기 위해 근육 조직검사를 지시할 수도 있다.

 

횡문근융해증이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

운동 후 며칠 뒤 근육이 심하게 쓰리거나 약해지면 횡문근융해증이 올 수 있다. 근육이 붓고 소변이 검게 나오는 것도 조심해야 한다. 이런 증상이 있으면 즉시 의사에게 가서 횡문근융해증 검사와 치료를 받아야 한다.

 

 
SEMS-journal

 

횡문근융해증의 치료법은?

횡문근융해증을 치료하기 위해, 의사는 먼저 정맥을 통해 액체와 전해질을 줄 것이다. 이 링거액들은 여러분의 몸에서 독소를 씻어낸다. 며칠 동안 병원에 있어야 할 수도 있다. 치료 후 물리치료는 초기 휴식 후 근육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횡문근융해증이 신장손상을 일으킬 정도로 심하면 투석이 필요할 수 있다. 투석은 혈액의 일부를 추출(제거)하고 독소를 제거한 다음 여과된 혈액을 반환한다.

 

횡문근융해증 치료의 부작용은 무엇인가?

투석을 하는 동안, 어떤 사람들은 메스꺼움, 구토, 두통을 일으킬 수 있는 혈압의 하락을 경험한다. 이러한 부작용은 보통 반복적인 투석 치료로 사라진다. 투석 치료 후 몇 시간 동안 피곤하거나 힘이 없을 수 있습니다.

 

횡문근융해증과 관련된 합병증은 무엇인가?

횡문근융해증이 심하면 신장을 손상시켜 신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다. 횡문근융해증은 치료하지 않으면 치명적일 수 있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국토부 인플루언서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influencer

 

(Source: my.clevelandclinic.org/health/diseases/21184-rhabdomyolysis)

 

https://youtu.be/8cnEZq4WirQ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