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엔지니어링, 새해 사우디에 이어 카타르 에틸렌 플랜트 건설사업 수주

 

1.6조 규모

 

대만 CTCI와 조인트벤처 구성해 계약

완공시 에틸렌 年208만 톤 생산

 

삼성엔지니어링(028050)이 카타르에서 1조 6000억 원 규모의 초대형 에틸렌 플랜트 건설 사업을 수주했다.

 

삼성엔지니어링은 라스라판 석유화학과 ‘카타르 RLPP 에틸렌 플랜트 패키지 1번’의 설계 조달 공사(EPC) 계약을 맺었다고 9일 밝혔다. 라스라판 석유화학은 카타르 국영 에너지기업 카타르에너지와 미국 셰브론 필립스 케미칼의 합작사다.

 

2011년 이후 카타르 시장 재진입 성공

중동 사업 입지 강화 추진

 

삼성엔지니어링, 새해 사우디에 이어 카타르 에틸렌 플랜트 건설사업 수주

 

삼성엔지니어링은 대만 CTCI와 조인트벤처를 구성해 이번 사업을 계약했다. 총 계약금액 약 3조 1000억 원 가운데 삼성엔지니어링의 수행분은 약 1조 6000억 원 규모이며 계약기간은 44개월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카타르 수도 도하에서 북쪽으로 80㎞ 지점에 위치한 라스라판시(市) 산업단지에 에틸렌 생산시설과 유틸리티 기반시설(U&O)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완공되면 세계 최대 규모인 연간 208만 톤의 에틸렌을 생산해 주변 고밀도폴리에틸렌(HDPE) 패키지에 공급하게 된다.

 

삼성엔지니어링은 주요 에틸렌 생산 시설 건설을 담당하며 유틸리티 기반시설은 CTCI가 맡아서 진행할 예정이다. 회사는 카타르 수행 경험이 풍부한 CTCI와의 협업을 통해 프로젝트 리스크를 분산하고 사업 수행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번 수주로 삼성엔지니어링은 신규 고객 확보와 함께 2011년 첫 진출 이후 카타르 시장 재진입에 성공하면서 해외 시장 다변화에 성공했다. 카타르는 중동의 자원 부국으로 가스와 액화천연가스(LNG)에 집중돼 있던 기존 산업구조를 다변화하기 위해 최근 대형 석유화학 콤플렉스 건설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이다. 삼성엔지니어링은 이번 수주를 계기로 카타르 시장 공략을 본격화해 사업 참여 기회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삼성엔지니어링, 새해 사우디에 이어 카타르 에틸렌 플랜트 건설사업 수주
카타르 RLPP 현장 위치도. 사진 제공=삼성엔지니어링

 

 

삼성엔지니어링은 에틸렌 플랜트가 회사의 주력 상품 중 하나인 만큼 공정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경험을 토대로 프로젝트를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자신했다. 또한 전사적으로 추진 중인 모듈화, 자동화, 기자재 선확정 등 사업수행혁신 전략을 프로젝트에 모두 적용할 계획이다.

 

삼성엔지니어링 관계자는 “수행 경험이 많은 중동지역에서 주력 상품을 수주한 만큼 최고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중동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서울경제

출처 : https://www.sedaily.com/NewsView/29KEP93WAL

 

삼성엔지니어링, 새해 사우디에 이어 카타르 에틸렌 플랜트 건설사업 수주
dart.fss.or.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