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권 당첨되면 이혼 가능성 높아진다?...미혼은?

 

   일생일대 행운인 복권에 당첨된 뒤 오히려 이혼율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당첨자들이 재산을 배우자와 나누는 과정에서 마찰이 빚어지는 것으로 보인다.

 

4일 한국은행 경제연구원의 최신 해외학술 정보에 따르면 미국 매사추세츠주 케임브리지에 소재한 전미경제연구소(NBER)는 최근 ‘재정자원이 주택소유, 결혼, 출산에 미치는 영향 : 주(州) 복권의 증거’라는 연구 보고서를 발표했다. 당첨자들이 외부적 변수 없이 커다란 소득을 얻으면 그렇지 않은 이들에 비해 삶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경제학적으로 분석한 연구다.

 

 
복권 당첨되면 이혼 가능성 높아진다?...미혼은?
동행복권 edited by kcontents

 

 

연구진은 2000~2019년 미국의 주 복권을 구매해 최소 1000달러 이상 당첨된 25세에서 44세 사이 88만8000명을 대상으로 이들의 연방 세금 납부기록, 주택금융 명세서, 사회 보장기록 등을 조사했다. 이를 토대로 복권에 당첨된 당해와 이후 5년간 결혼과 출산, 주택소유 증감률을 분석했다.

 

그 결과 복권에 당첨된 기혼자들의 이혼율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저소득 기혼 여성의 경우 당첨 후 결혼을 유지할 확률은 당첨된 해에는 2.15%포인트나 감소했다. 이후 5년간 매해 결혼 유지율은 최대 3.74%포인트까지 떨어졌다.

 

중위소득 이상 여성들의 경우 당첨된 해와 이후 3년까지 감소율이 1%포인트로 미미한 수준이었다. 당첨 4년 차와 5년 차엔 각각 1.13%포인트, 1.79%포인트 감소했다.

 

남성의 경우 복권 당첨이 결혼유지 여부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복권에 당첨된 남성들은 소득 여부와 관계없이 결혼 유지율이 당첨된 후 5년간 매해 -1%포인트~1%포인트 사이를 오르내렸다.

 

이혼율이 높아진 이유로는 ‘재산권 마찰’ 문제가 꼽혔다. 주법상 이혼 시 재산 분할이 50대50인 주의 당첨자 이혼율은 반반으로 재산을 나눌 필요 없는 주에 비해 눈에 띄게 낮았기 때문이다.

 

연구진은 “(복권 당첨이라는) 재정적 차이는 결혼을 안정시킨다는 증거를 찾지 못했다”며 “오히려 그 반대일 수 있다”고 했다.

 

 

미혼 당첨자들의 경우 혼인율 상승효과가 컸다. 이 경우 당첨 1년 후에 10명중 약 1명이 결혼하는데, 분석 결과 이 수치는 일반적인 상태에서 3년간 발생하는 결혼확률과 비슷한 수준이다.

 

복권 당첨되면 이혼 가능성 높아진다?...미혼은?
상단 표는 미혼 당첨자의 결혼율이 높아진 것을 의미, 하단 표는 기혼 당첨자의 이혼 가능성이 나타난 것을 의미한다. /자료=전미경제연구소(NBER)

 

특히 나이가 어릴수록 혼인율 상승의 효과가 더 크고 향후 결혼지속성도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결혼전에 일정수준의 자산을 쌓아야 한다는 사회규범이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또 당첨자들은 고소득층을 배우자로 맞이하게 될 가능성이 높고, 당첨 후 결혼은 대부분이 새로 알게 된 관계에서 이뤄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복권 당첨이 출산율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복권 당첨자의 첫 아이 출산 시기를 앞당기는 경향이 발견됐지만 합계 출산율에는 영향이 없었다. 연구진은 “아이를 갖는 데 필요한 고정 비용으로 인해 청년이 출산을 미루는 경제적 제약이 존재함을 시사한다”고 했다.

김자아 기자 조선일보

 


[일본 저출산 대책] “도쿄도, 모든 18세 이하에 매월 5만원씩 지급” ㅣ 기시다(岸田) 총리, 도쿄 버리면 100만엔 지급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