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만 간에 해악일까? ㅣ 간경변 환자의 완전한 금주는 건강 회복의 시금석 Scientists provide evidence of the positive effects of alcohol abstinence..

 

 

국가암예방수칙

간암 예방 위해 술은 한 잔도 마시지 말아야

 

    ‘간 건강’을 위해 술만 조심하면 된다는 생각을 가진 사람이 있다. 당연히 음주를 절제해야 하지만 간경화, 간암 예방을 위해서는 다양한 위험요인들을 고려해야 한다. 건강을 위해 먹는 음식들도 간에 좋지 않은 경우가 있다. 간을 위험에 빠뜨리는 뜻밖의 식품들에 대해 알아보자.

 

 
술만 간에 해악일까?
Rehab 4 Addiction edited by kcontents

 

1) 철분제, 철분 강화 식품 등

흔한 영양제 가운데 하나가 철분제다. 어지러움 등 빈혈 증상이 있으면 몸속 철분이 부족한 것으로 알고 철분제를 먹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몸속 철분이 너무 많아지면 간에 손상을 입힐 수 있다. 지나치게 많은 양의 철이 간에 쌓여 간경화를 일으킨다. 간경화증과 관련이 있는 사람은 철이 많은 붉은 고기나 간, 철분 강화 시리얼 등도 피해야 한다(질병관리청 자료). 철분제 복용 전에 몸속 철분량을 살펴보고 의사와 상의하여 원인질환부터 파악해야 한다.

 

 

2) 비타민 A-D-E, 셀레늄 등 영양제의 과도한 섭취

적절한 양의 비타민제, 항산화제는 간 손상과 간경화를 막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지만 비타민 A나 D 같은 경우 간에서 대사되기 때문에 지나치게 많은 양을 섭취하면 독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비타민제 복용량은 개인차가 크기 때문에 먼저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약사와 상담할 때는 자신의 몸 상태, 질병 등을 얘기하고 복용량에 대해 자문을 구하는 게 좋다. 건강을 위한 영양제가 독이 되면 안 되기 때문이다.

 

3) 몸에 좋다고 먹었는데… 약초, 건강기능식품

약초 혹은 약초를 달인 물, 그리고 기타 건강기능보조식품들은 사람에 따라 몸 안에서 화학 작용에 영향을 미쳐 건강에 해로운 경우가 있다. 이로 인한 치명적인 부작용 사례가 여러 차례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약초나 건강기능식품 등의 불필요한 복용은 삼가야 한다. 또한 한약이나 양약 등도 부적절하게 복용하면 심각한 간질환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특히 병이 있다면 의사와 먼저 상담해야 한다.

 

4) 곰팡이 핀 견과류

겨울에는 음식 보관에 신경을 덜 쓰는 경우가 있다. 난방이 된 사무실이나 거실에 견과류를 오래 두고 먹는 것이다. 견과류나 콩류 등을 상온에서 장기간 보관할 경우 아플라톡신(Aflatoxin B) 곰팡이가 생길 수 있다.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는 간암을 유발하는 1군(Group 1) 위험요인으로 분류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플라톡신에 오염된 음식은 드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안심할 순 없다. 견과류 등은 냉장고에 보관하고 필요할 때 수시로 꺼내 먹는 게 안전하다.

 

5) 동물성 지방 과다 섭취 등… 술 안 마시는 사람이 지방간

기름진 음식을 자주 먹고 운동에 소홀하면 비알코올 지방간이 생길 수 있다. 술을 못 마시는 사람이 간질환을 앓는 것이다. 최근 비만, 대사 증후군이 급증하면서 비알코올 지방간 질환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비알코올 지방간은 지방이 간에 쌓여 결국 알코올(술)에 의한 지방간과 유사한 경과를 밟게 되면서 간염, 간경화, 간암으로 진행할 수 있다.

 

 

술만 간에 해악일까?
The Conversation edited by kcontents

 

 

6) 간경화, 간암 예방법… 먼저 B형 간염 예방 접종 체크

B형이나 C형 간염과 같은 만성 바이러스 간염은 간경화, 간암를 일으키는 주된 원인이다. 일부 중년 이상의 연령대는 예방 접종을 안 한 경우가 있다. C형 간염은 아직 백신이 개발되지 않았다. 만성 간염이 길어질수록 염증이 악화돼 간경화, 간암 등으로 발전할 위험이 증가한다. 국내 간암 환자 중 75% 정도가 B형 간염바이러스, 10% 가량이 C형 간염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다. 만성 C형 간염의 10~15%, 만성 B형 간염의 5~10% 정도는 간경화로 진행한다.

 

간경화도 악화되면 간 이식을 해야 하는 등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 간경화는 국내 주요 사망 원인 중 하나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간 질환에 의한 사망률은 2019년에 전체 사망 원인 중 8위, 남자 사망 원인 중에서는 6위였다. 간 질환은 초기에는 증상이 없어 더욱 위험하다. 피로, 복부 불쾌감, 황달 등이 나타나면 꽤 진행된 경우다. 역시 간 건강에는 지나친 음주를 삼가야 한다. 국가암예방수칙에는 간암 예방을 위해 술은 한 잔도 마시지 말라고 나와 있다.

김용 기자 ecok@kormedi.com

 


 

간경변 환자의 완전한 금주는 건강 회복의 시금석

 

수명 연장 효과

고혈압, 간 질환 진행에 큰 영향

 

술과 관련된 간 질환을 가진 환자들을 치료하는데 있어 완전한 금주는 건강회복의 시금석으로 여겨진다. MedUni Vienna와 AKH Vienna의 내과 III의 과학자들은 이제 질병의 매우 발전된 단계에서도 금주의 긍정적인 효과에 대한 증거를 제공했다. 그들의 임상 연구 결과는 최근에 "임상 위장학과 간학" 저널에 발표되었다.

 

간경변 환자의 완전한 금주는 건강 회복의 시금석
좌측부터 건강한 간, 섬유증, 간경변, 간암 Rehab 4 Addiction

 

 

연구의 일환으로 메드유니 비엔나와 AKH 비엔나의 내과 III의 소화기 및 간 임상 부서의 베네딕트 호퍼와 토마스 라이버거가 이끄는 연구팀은 알코올 관련 간경화 환자 320명의 임상 과정을 분석했다. 알코올 절주의 영향뿐만 아니라 간문 고혈압의 영향도 조사되었다. 고혈압은 혈액을 위장관에서 간으로 운반하는 정맥 내의 혈압 상승을 말하며, 지속적인 알코올 섭취 외에도 간 질환의 진행에 큰 영향이 있다.

 

두 가지 요인을 모두 분석함으로써, 연구자들은 이제 처음으로, 알코올 절주가 간경변의 다른 단계에서 진행되는 간경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통찰력을 얻었다. "우리의 결과는 지속적인 금주를 유지하는 알코올 관련 간경변증 환자들이 간경변의 합병증을 훨씬 덜 겪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 명백한 간경변증의 경우에도 상당히 오래 산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준다."라고 연구의 주요 저자인 베네딕트 호프가 설명한다.

 

예후 관련성에 대한 증거

간경변증은 간의 뚜렷한 흉터가 기술적인 용어로 언급되는 것처럼 과도한 알코올 섭취의 가장 빈번하고 가장 심각한 합병증 중 하나이다. 연방사회보건의료소비자보호부(Alcohol Manual - Austria, 2021)의 현재 자료에 따르면 오스트리아에서는 15세부터 1인당 연간 11.7L의 (순수한) 알코올 또는 하루 25.3g의 알코올(20g은 맥주 0.5L에 해당)이 소비되고 있다. 이것은 오스트리아를 국제적인 비교에서 최고의 국가들 중 하나로 만든다.

 

알코올성 간질환 환자에게 기본적인 치료법으로 완전한 금주가 권장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진행된 간경변증에서 금주의 예후 관련성은 현재까지 충분히 연구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이 연구는 또한 알코올을 지속적으로 절제하는 환자들 조차도 합병증을 일으킬 위험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 특히, 고혈압의 정도가 매우 두드러지게 남아있는 경우. 그러므로, 영향을 받은 모든 사람들은 정기적인 건강 검진이 필요하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국토부 인플루언서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influencer

 

(Source: news-medical.net/news/20221214/Scientists-provide-evidence-of-the-positive-effects-of-alcohol-abstinence-in-advanced-liver-cirrhosis.aspx)

 


  1. 치사율 97% '뇌 파먹는 아메바' 국내 첫 감염 확인...감염자 10일만 사망
  2. 이렇게 걸으면 에너지 소모 2.5배 더들어 VIDEO: Study finds walking 'Teabag style' uses more energy than walking normally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