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시대가 끝난 이유..."발명만 있고 실행은 없어" WHY THE AGE OF AMERICAN PROGRESS ENDED

 

 

발명만으로는 세상을 바꿀 수 없다.

중요한 것은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다.

 

모든 인류의 재앙

만약 어떤 놀라운 이유로 인류 역사상 가장 재앙적인 순간을 찾고 있다면, 이것에 만족할 것이다: 약 10,000년 전, 사람들이 처음으로 동물을 길들이고 메소포타미아, 인도, 그리고 북아프리카에서 땅을 경작하기 시작했을 때, 특이한 바이러스가 종의 장벽을 뛰어넘었다.

 

초기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다. 그러나 바이러스는 퍼졌고, 조만간 치명적이 되었다. 그것은 혈액을 통해 피부로 이동하기 전에 내부 장기를 샅샅이 뒤졌고, 거기서 고름으로 가득 찬 병변이 터져 나왔다. 그것에서 살아남은 많은 사람들은 흔적이 남고, 손상되거나, 심지어 장님이 되었다.

 
미국의 시대가 끝난 이유..."발명만 있고 실행은 없어" WHY THE AGE OF AMERICAN PROGRESS ENDED
hcn.org

 

지구 전역에 문명이 꽃피자 바이러스는 저주처럼 그들을 스토킹했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파라오 람세스 5세의 미라가 된 시신을 훼손하는 것처럼 보이는 그것의 흉터가 고대 이집트를 휩쓸었다고 추측한다. 서기 4세기까지, 그것은 중국에 발판을 마련했다. 기독교 군인들은 11세기와 12세기 십자군 전쟁 동안 그것을 유럽 전역에 퍼뜨렸다. 1500년대 초에, 스페인과 포르투갈 정복자들은 대서양을 가로질러 서쪽으로 그것을 옮겼고, 그곳에서 그것은 토착 공동체를 황폐화시켰고 아즈텍, 마야, 잉카 제국의 몰락에 기여했다.

 

1500년대 말까지, 바이러스에 의해 야기된 질병은 세계에서 가장 두려운 질병 중 하나가 되었다. 그 병에 걸린 사람들 중 약 3분의 1이 몇 주 안에 죽었다. 중국인들은 그것을 티안화 또는 "하늘의 꽃"이라고 불렀습니다. 유럽 전역에서, 그것은 "점박이"라는 의미의 바리올라로 알려져 있었다. 의사들이 피부에 있는 유해한 혹을 설명하기 위해 pox라는 용어를 사용했던 영국에서, 매독은 이미 "위대한 pox"라는 이름을 주장했다. 그래서 이 질병은 그 비참함의 규모를 속이는 작은 이름을 갖게 되었습니다. 천연두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른 공동체들은 다른 치료법으로 실험을 했다. 많은 사람들은 생존자들이 그 질병으로부터 평생 면역력을 얻었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이 발견은 아프리카와 아시아에서 여러 세대에 걸쳐 전해져 왔으며, 현지 문화는 "접착하다"라는 의미의 라틴어 접종으로 알려진 관행을 발전시켰다. 대부분의 경우, 사람들은 천연두에 감염된 농포에 날카로운 도구를 꽂아서 그 질병으로부터 단지 약간의 물질을 모을 것이다. 그리고 나서 그들은 감염에 젖은 같은 칼날을 건강한 사람의 피부에 꽂았다. 접종은 종종 효과가 있었고, 주사 부위에 농포가 형성되었고, 일반적으로 낮은 등급의 질병이 뒤따랐다. 하지만 개입은 심각한 결함이 있었습니다. 환자 50명 중 1명꼴로 사망했다.

 

1700년대 초까지 오스만 제국에서 우연히 마주친 것이 영국에 그 과정을 가져왔고, 역사의 축을 구부렸다. 1717년, 외교관인 남편과 함께 콘스탄티노플에 살고 있는 영국 귀족 메리 워틀리 몬태규 부인은 오스만 궁정에서 지인들로부터 접종에 대한 소식을 들었다. 코카서스 산맥 출신으로 터키 술탄의 하렘에 대한 수요가 많은 체르케스 여성들은 흉터가 잘 보이지 않는 신체 부위에 어린 시절부터 접종을 받았다. 몬태규 여사는 대사관 외과의사에게 아들에게 시술을 해줄 것을 요청했고, 몇 년 후 런던으로 돌아오자마자 어린 딸에게 시술을 해줄 것을 요청했다.

 

미국의 시대가 끝난 이유..."발명만 있고 실행은 없어" WHY THE AGE OF AMERICAN PROGRESS ENDED
제너의 천연두 치료 모습 Science Museum

 

 

그 소식은 법원 의사들로부터 의사 대학의 회원들, 그리고 의사들에게 대륙 전역으로 퍼져나갔다. 몇 년 안에, 접종은 유럽에 널리 퍼지게 되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고의적으로 감염된 후 천연두로 죽었고, 어떤 경우에는 접종이 매독이나 결핵과 같은 다른 질병들을 전염시켰다.

 

접종의 시련을 겪은 한 소년은 영국 글로스터셔의 목사의 아들인 에드워드 제너였다. 그는 1700년대 후반에 의사로서 훈련을 받았고, 이러한 거친 천연두 접종을 정기적으로 시행했다. 그러나 제너는 또한 더 나은 치료법을 찾았다. 그는 소들 사이의 질병이 천연두에 교차 면역을 제공할 수 있다는 이론에 의해 받아들여졌다

 

1796년 봄, 제너는 손에 발진을 호소하는 낙농부 사라 넬메스에게 접근했다. 그녀는 제너에게 블로섬이라는 이름의 소 한 마리가 최근에 우두에 걸린 적이 있다고 말했다. 제너는 그녀의 물집이 우두가 인류가 오랫동안 기다려온 치료법인지 시험할 기회를 줄 수 있을지도 모른다고 의심했다.

 

1796년 5월 14일은 과학 역사상 황금 같은 날이었지만 어떤 8살 소년에게는 무서운 날이었다. 제너는 그의 정원사의 용감하고 건강한 아들 제임스 핍스의 팔을 가로질러 우두 물집에서 나온 매끄러운 칼날을 그렸다.

 

일주일 후, 어린 제임스는 두통이 생겼고, 식욕을 잃었으며, 오한을 앓았습니다. 소년이 회복되자 제너는 천연두 바이러스의 미생물로 뒤덮인 새로운 칼날을 가지고 돌아왔다. 그는 감염된 랜싯으로 소년을 베었다. 아무일도 없었다. 그 소년은 천연두에 걸리지 않고 예방 접종을 받았다.

 

제너는 세계 역사상 가장 치명적인 바이러스 중 하나에 대한 의학적 치료법을 발명하고 시행한 사람으로 역사에 남을 것이다. 그리고 나서 그는 다른 것을 발명했다: 라틴어로 "소"를 뜻하는 새로운 단어, 그것은 그의 과학적인 돌파구와 함께 수세기에 걸쳐 전해질 것이다. 그는 그의 놀라운 발명품을 백신이라고 불렀다.

 

미국의 시대가 끝난 이유..."발명만 있고 실행은 없어" WHY THE AGE OF AMERICAN PROGRESS ENDED

 

 

유레카 신화

제너의 유레카 순간은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과학자들에 의해 소중히 여겨지고, 역사가들에 의해 랩소디 되고, 심지어 유럽 박물관에 걸려 있는 유화에 포착된다.

 

많은 사람들에게, 진보는 본질적으로 제너와 같은 특별한 개인들에 의해 만들어진 돌파구의 타임라인이다. 과학기술에 대한 우리의 신화는 발견이나 발명의 순간을 신성한 장면으로 취급한다. 학교에서, 학생들은 주요 발명품들을 만든 사람들의 이름과 함께 그것들을 만든 사람들의 이름을 외운다 - 에디슨, 전구, 1879; 라이트 형제, 비행기, 1903. 위대한 발견자들인 프랭클린, 벨, 퀴리, 테슬라는 베스트셀러 전기를 얻고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그들의 이름을 안다.

 

진행 중인 작업: Derek Thompson은 2022년 가장 유망한 혁신 10가지에 대해 언급했다.

 

이것은 역사의 유레카 이론이다. 그리고 몇 년 동안, 그것은 내가 읽고 말했던 이야기이다. 발명가들과 그들의 창조물들은 내가 가장 좋아하는 과학사에 관한 책들의 스타들이다. 다니엘 보어스틴의 <발견자들>과 해롤드 에반스의 <그들은 미국을 만들었다>를 포함한다. 저는 이 잡지를 위해 미국 기술의 위대한 잃어버린 예술이자 인류 진보의 중심으로서 발명품을 지지하는 긴 특집 기사를 썼다.

 

하지만 지난 몇 년 동안, 저는 역사에 대한 이러한 접근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발명은 진보에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너무 자주, 우리가 이러한 유명한 유레카 순간들을 분리할 때, 우리는 이야기의 가장 중요한 장들, 즉 발견의 초기 번개를 따르는 장들을 생략한다. 1796년 에드워드 제너가 제임스 핍스를 찔렀던 날의 실제 규모를 생각해보라. 정확히 한 사람이 약 10억 명의 인구가 살고 있는 세계에서 백신을 맞았고, 이로 인해 99.99999%의 사람들이 영향을 받지 않았다. 좋은 아이디어가 탄생할 때, 또는 발명의 첫 번째 원형이 만들어졌을 때, 우리는 세상을 바꿀 수 있는 그것의 잠재력을 축하해야 한다. 그러나 진보는 발명만큼이나 구현에 관한 것이다. 개인과 기관이 아이디어를 10억에서 10억으로 가져가는 방식은 세상이 정말 어떻게 변하는지에 대한 이야기이다.

 

10억 개

에드워드 제너가 제임스 핍스가 천연두로부터 보호받고 있다는 것을 확인한 후, 그는 그의 발견을 발표하기 위해 짧은 논문을 썼다. 런던 왕립 협회는 그것을 출판하는 것을 거부했다. 그가 직접 출판한 책자인 'Variolae Vaccinae의 원인과 영향에 대한 조사'는 처음에는 의학계에서 무시되었다. (제너는 의사이자 동물학자였고, 뻐꾸기 새의 행동에 대한 그의 연구는 그가 기껏해야 뻐꾸기 같은 존재였다는 의심을 불러일으켰을 것이다.)

 

미국의 시대가 끝난 이유...&quot;발명만 있고 실행은 없어&quot; WHY THE AGE OF AMERICAN PROGRESS ENDED

 

 

 

구현이 없는 발명

천연두의 종말은 인류가 자연적인 적에 대해 명백하게 승리한 유용한 완전한 이야기를 제공한다. 그것은 진보에 대한 교훈을 제공하는 이야기이다. 그것들은 각각 오늘날 미국에 관련되어 있다.

 

가장 근본적인 것은 단순한 발명이 아닌 실행이 진보의 속도를 결정한다는 것인데, 이는 미국이 지난 몇 세대 동안 주의를 기울이지 못한 교훈이다. 에드워드 제너의 원래 백신은 헨리 클라인과 같은 초기 복음주의자들의 주요 지원, 대서양 전역에서 백신을 보존하기 위한 분배 전략, 제너가 사망한 지 1세기가 넘도록 글로벌 관료들의 지속적인 추진이 없었다면 멀리 갈 수 없었을 것이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국토부 인플루언서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influencer

 

(Source:

theatlantic.com/magazine/archive/2023/01/science-technology-vaccine-invention-history/672227/)

 

↓↓↓

[데일리 리포트 Daily Report] Dec.21(Wed) 2022 CONPAPER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