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스마트건설 활성화 방안..."턴키부터 BIM 모범사례 만들 것"

 

김상문 국토부 건설국장

"턴키부터 BIM 모범사례 만들 것"

 

“건설정보모델링(BIM)을 통한 실제 이득은 시공과 유지관리자가 얻는데 비용 부담은 설계자가 지게 되는 문제가 있다. 턴키 사업부터 BIM 모범 사례를 만들고 발주청도 BIM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해 잘못된 관행도 바로잡겠다.”

 

김상문 국토교통부 건설정책국장은 지난 14일 전자신문이 서울 그랜드인터컨티넨털 서울 파르나스호텔에서 개최한 ET테크리더스포럼에서 스마트건설 활성화 방안을 설명하며 이같이 밝혔다.

 

 
국토부 스마트건설 활성화 방안..."턴키부터 BIM 모범사례 만들 것"

 

<ET테크리더스 포럼, 스마트 건설 기술의 미래는? ET테크리더스 포럼이 지난 14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인터컨티넨탈호텔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렸다. 김상문 국토교통부 건설정책국장이 스마트건설 활성화 방안 주요내용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김민수기자 mskim@etnews.com>

 

BIM은 건설 디지털화 핵심이며 스마트건설 3대 과제에서도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정부는 2026년까지 1000억원 이상 공공사업에 BIM을 의무화하고 2030년에는 300억원 이상으로 확대해 사실상 전체 공공사업에 BIM 의무화를 적용한다.

 

하지만 이런 규정만으로는 실질적인 디지털 전환을 이뤄내기보다는 각종 편법만을 양산할 수 있다. 발주청과 감리자도 BIM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해 건설 산업 전반에서 디지털화가 뿌리내릴 수 있게 할 방침이다.

 

김 국장은 “발주청이 BIM을 요구하면서 BIM을 모르는 아이러니가 생기고 있다”며 “이 때문에 제출용으로만 BIM을 만드는 잘못된 관행까지 형성되고 있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아무리 설계 단계를 디지털화한다고 해도 시공자나 감리자가 모른다면 제대로 된 데이터 관리가 이뤄질 수 없다”며 “설계-시공-유지보수에 이르기까지 디지털화를 통해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공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이나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유지관리 방법 등을 찾아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 업체 대표의 지적을 빌어 설계-시공-유지보수 현장에서 공유하는 데이터 비중은 5% 밖에 안되고 95% 데이터는 각자 관리하거나 관리조차 하지 않는 현실을 꼬집었다. 그러면서 “디지털화해야 프롭테크가 됐건 자재업체가 됐건 서로 공유하며 소통할 수 있다”며 “가치를 알려면 성공모델이 필요해 턴키부터 성공모델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김상문 국장은 건설업을 제조업화하는 생산선 진화를 위한 제도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김 국장은 “건설도 인력 현장 중심에서 장비와 공장 중심으로 가는 방향으로 선진화될 것”이라며 “인력 중심 건설기준과 시방서 등을 장비나 공장 중심으로 전환해 가겠다”고 말했다. “스마트 건설의 또 다른 축인 OSC(Off Site Construction)을 확대하기 위해 인증제도나 감리제도가 필요하다”며 “스마트 건설시대 새로운 기준을 만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토부 스마트건설 활성화 방안...&quot;턴키부터 BIM 모범사례 만들 것&quot;
국토교통부는 2018년 발표한 ‘스마트 건설기술 로드맵’에서 제시한 전체 31개 세부 이행과제 중 25건은 완료됐고, 나머지 6건도 추진 중이다. 사진은 대우건설의 드론관제시스템. 대한경제 edited by kcontents

 

이날 두번째 강사로 나선 진경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스마트건설 기술의 정의부터 미래방향에 대해 제시했다. 진 위원은 산업별 디지털화 수준과 생산성 증가가 비례한다는 것을 보여준 매킨지 보고서를 인용해 건설산업이 생산성 증가율 최하위인 건설 산업이 디지털 전환해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건설이 디지털화지수가 조금만 늘어나면 생산성도 늘릴 수 있다”고 말했다. 건설산업이 다른 산업에 비해 낭비 시간이 많은 것도 디지털화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작업간 대기 시간이 길고 일을 위한 이동, 자재 옮기는데 드는 시간 등을 빼면 정작 생산에 투입되는 시간은 43% 밖에 되지 않았다. 제조업은 88%가 생산시간으로 투입된다.

 

진 연구위원은 “건설은 행위가 중요할 뿐만 아니라 모든 게 프로세스”라며 “프로세스를 디지털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문보경기자 okmun@etnews.com 전자신문


  1. '한국의 구글 '네이버', 세계 최초 로봇 친화 빌딩 오픈 VIDEO: “Korean Google” opens the world’s first robot-friendly building
  2. ‘신내컴팩트시티’ ‘1000가구 모듈러 공법 적용 ㅣ 현대건설도 건설현장에 똑똑한 스팟 도입

↓↓↓

[데일리 리포트 Daily Report] Dec.14(Wed) 2022 CONPAPER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