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비 대출 이젠 이자 내셔야 합니다”

 

부담 커지는 재건축·재개발

 

레고랜드발(發) 자금 경색의 여파가 정비사업장으로도 번지고 있다. 고정금리로 대출을 받은 재건축 조합이 금융기관으로부터 금리인상을 요구받는가 하면, 조합은 무이자로 빌려줬던 이주비에 대해 이자를 받기로 하는 등 조합과 조합원 모두 부담이 커지는 상황이다.

 

8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공사가 진행 중인 대조1구역의 재개발 조합은 과거 무이자로 제공했던 이주비 대출을 유이자로 전환했다. 지난 2019년 이주 당시 조합에서 감정평가액의 60%까지 이주비 대출을 진행하고 이 중 40%는 무이자, 20%는 유이자로 빌려주기로 했던 것을 60% 유이자로 바꾼 것이다.

 

조합, 무이자로 빌려줬던 이주비 이자 받기로

 

 
“이주비 대출 이젠 이자 내셔야 합니다”
서울경제 edited by kcontents

 

심지어 조합은 이주가 시작된 2019년 하반기부터 발생한 3년치 이자를 모두 납부하라고 요구해 조합원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대조1구역의 한 조합원은 “현재는 대출이자가 3%대인데, 6개월 변동금리로 대출이 진행돼 내년 초에는 5%까지 오를 것 같다”면서 “3년치 이자까지 내라고 하는 바람에 이자부담이 커진 상황”이라고 했다.

 

공사가 한창 진행되고 있는 서울 용산구 이촌동 현대아파트 리모델링 조합은 올해 초부터 금융기관으로부터 금리 인상을 요구받았다. 작년 6월경 사업비 명목으로 4년 고정금리 2.9%에 사업비 1000억원을 빌렸는데, 금융기관에서 사업성 악화를 이유로 금리인상 요구를 했다는 게 조합 측의 설명이다.

 

조합 관계자는 “사업 추진 당시 금리가 낮아 4년짜리 고정금리로 대출을 받았다”면서 “그런데 이제와서 금리 인상을 요구하고 있어 황당할 따름”이라고 했다. 그는 “조합에서 금융기관의 요구를 받아줄 계획은 없다”고 덧붙였다.

 

금리 인상과 자금 경색으로 이런 문제는 전국의 정비사업장에서 가시화되고 있다. 기준금리가 1년 반만에 0.5%에서 3.25%로 급등하면서 시공사와 금융기관은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레고랜드 사태로 촉발된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부실 사태까지 맞물리면서 상황은 더욱 악화하고 있다.

 

 

 

이주비 대출이자 대납을 중단한 사업장도 나왔다. 내년 입주를 앞둔 신반포3차·경남아파트 재건축(래미안 원베일리) 조합은 그간 제공했던 이주비 대출 이자 후불제 혜택을 12월부로 중단한다고 지난달 조합원들에게 통보했다. 사업비 대출이자가 인상되면서 이자 대납이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조합 측에 따르면 지난달 3150억원 규모 사업비 대출을 연장하는 과정에 당초 3.58%였던 금리가 6.94%로 급등했다. 주선 수수료와 참여 수수료까지 포함할 경우 9%대 수준이라는 게 조합 측의 설명이다. 조합이 내야하는 이주비 대출 이자는 월 21억원에 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주비 대출 이젠 이자 내셔야 합니다”
매일경제 edited by kcontents

 

소규모 사업장은 상황이 더욱 심각하다. 군포시 금정동 일대에서 진행되는 한 가로주택정비사업은 사업비 대여를 둘러싸고 조합과 시공사 측이 협의점을 찾지 못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2년 전에는 대출이자가 4%만 돼도 굉장히 비싸다고 생각했는데 지금은 7%도 다행인 상황이 됐다”면서 “특히 소규모 사업장이나 2금융권 대출을 받은 사업장의 경우 금리인상에 더욱 취약해 앞으로 상황이 더 악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이태희 한국건설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대출이자가 오르면 일반분양을 앞당겨 대출을 먼저 상환하려는 조합이 늘어날 것”이라면서 “수도권에서는 어떻게든 자금조달이 가능하겠지만, 미분양 위험이 큰 지방에서 후분양을 결정한 정비사업장은 고민이 더욱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최온정 기자 조선일보


  1. “청약 포기하고 입주권 삽니다”
  2. 무장애설계 갖춘 고령자 맞춤형 임대주택... 매년 1천호 공급한다
  3. 뭐? 7년간 집 사지 말라고?

↓↓↓

[데일리 리포트 Daily Report] Dec.8(Thu) 2022 CONPAPER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