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건설, 중고층 빌딩용 ‘스틸 모듈러(Steel Modular)’ 특허 기술 개발

 

“시공성·경제성 향상”

내화설계 및 구조접합 부분, 획기적 개선

 

GS건설이 현장시공성을 개선해 경제성을 확보한 중고층 빌딩용 스틸 모듈러(Steel Modular) 기술을 적용한 ‘실물 모델’을 공개했다.

 

GS건설은 기존 스틸 모듈러의 고질적 시공문제로 꼽히던 내화 시스템과 구조접합시스템을 개선하는 신공법을 개발, 이를 적용한 스틸 모듈러 시제품을 GS건설 용인기술연구소에 설치했다고 1일 밝혔다.

 
GS건설, 중고층 빌딩용 ‘스틸 모듈러(Steel Modular)’ 특허 기술 개발
GS건설이 개발한 스틸모듈러 구조접합 기술인 ‘원터치 결합 방식의 퀵커넥터’ 상세 및 단면 (GS건설 제공)

 

스틸 모듈러 기술의 핵심은 ▲3시간 내화뿜칠 시스템 ▲원터치 결합 방식의 퀵커넥터 기술로 요약된다.

 

그동안 스틸 모듈러는 내화설계와 구조접합과 관련된 복잡한 현장 시공이 필요해 시공성과 경제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GS건설이 개발한 내화시스템은 내화뿜칠로 내화성능을 확보해 모듈러에 적용하는 방식이다. 기존 방식은 모듈러를 설치 후 내화를 위해 현장에서 작업자들이 직접 석고보드를 여러 겹 감싸는 방식이었다. 따라서 작업 숙련도에 따라 시공품질이 일정하지 않고 현장 공사 기간도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비용 부담이 컸다.

 

하지만 내화 뿜칠을 모듈러에 적용하는 신공법을 개발하면서 모듈러 설치 시간을 줄이고 현장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게 됐다.

 

특히 GS건설이 개발한 내화시스템은 건설기술연구원으로부터 3시간 내화인정까지 획득해 고층빌딩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현행법상 13층 이상 건물의 기둥과 보 등 주요 구조부에 건설기술연구원으로부터 인증받은 3시간 이상 내화시스템을 적용하는게 의무다.

 

 

GS건설은 또 모듈러와 모듈러를 결합하는 구조접합부에 적용되는 ‘원터치 결합 방식의 퀵커넥터’를 개발했다. 기존에는 모듈러와 모듈러를 연결할 때 고력볼트로 접합하는 방식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작업자가 직접 현장에서 볼트조임을 해야하고, 볼트 접합 후 점검부 마감을 현장에서 추가로 해야 한다는 점에서 시공성이 좋지 않았다.

 

GS건설, 중고층 빌딩용 ‘스틸 모듈러(Steel Modular)’ 특허 기술 개발
GS건설이 개발한 스틸모듈러 구조접합 기술인 ‘원터치 결합 방식의 퀵커넥터’ 상세 및 단면 (GS건설 제공) 한경닷컴 edited by kcontents

 

그러나 이번에 GS건설이 개발한 방식은 자중에 의한 원터치(One-touch) 결합 방식으로 현장에서 추가로 조임 작업이 필요 없다. 특히 퀵커넥터는 모듈러의 단열 기밀 방수 핵심인 구조접합시스템에서 현장공정을 줄여 안전과 품질은 향상시키면서도 제작기간을 줄이는 등 경제성을 확보하는 기술로 통한다. 이와 관련해 특허만 3건을 출원한 상태다.

 

GS건설은 이러한 신기술을 스틸 모듈러주택에 적용했다. 이 주택은 2층 규모로 1모듈 1세대인 스튜디오 타입(Studio Type)과 2모듈 1세대인 베드룸 타입(Bedroom Type)으로 구성됐다. 투명전도막을 유리표면에 코팅해 에너지를 절감하는 발열유리를 설치했고, 내부에 노출되는 모듈러 접합부에는 마그네틱 조명(Magnetic Track Light)을 적용해 디자인적 요소를 개선했다.

 

 

GS건설은 이번 기술 개발 및 시제품 적용을 통해 향후 호텔과 오피스텔, 기숙사, 주택형 건물이나 학교, 현장 사무실 등 중고층 빌딩 건축물에 적용할 방침이다. 또 장기적으로 기존 아파트 공사에도 적용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을 통해 스틸 모듈러 사업추진에 나설 예정이다.

이미호 기자 조선일보


  1. 대우건설, '영상기반 구조물 변위계측시스템' 개발
  2. 철도기술연구원, 세계 최초 자동화 레일 자동화 연마장치 개발
  3. 철도기술연구원, 100% 재활용 친환경 플라스틱 침목 시험 설치

↓↓↓

[데일리 리포트 Daily Report] Dec.1(Thu) 2022 CONPAPER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