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렉시 디스크 Forgotten audio formats: The flexi disc
* 플렉시 디스크 THE FLEXI DISC = 에바톤 사운드 시트
이 플렉시블 디스크는 물리적으로 얇은 포맷을 위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배경을 가지고 있으며, 비틀즈, 데이비드 보위, ABBA에서 앨리스 쿠퍼와 헤비메탈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들을 포함하고 있다. 내셔널 지오그래픽, 백만 달러짜리 맥도날드 캠페인, 그리고 수많은 보퍼 잡지의 표지에 등장했다. 그것은 결국 소련에서 불법적인 암시장의 엑스레이에 압박되었고, 심지어 유명한 거짓말쟁이 리차드 "Tricky Dicky" Nixon이 1968년에 미국 대통령이 되는 것을 도왔다.
플렉시 디스크는 60년대, 70년대, 80년대, 1990년대 초에 수천만 개가 팔렸다. 하지만, 지속적인 나선형 스크래치를 기반으로 한 제품에 적합하기 때문에, 그게 끝이 아니었다
다른 "뮤지컬 엽서"는 카드에 압착된 그루브이며 1950년 이후로 잘 팔리고 있었다. 그리고 몇몇 비닐 플렉시 디스크는 1950년대 후반에 영국에서 등장했다. 비록 이 디스크들의 대부분은 기술적으로 매우 질이 나빴지만. 정제된 플렉시블 디스크는 몇 년 후인 1962년 미국 회사 에바톤에 의해 개발, 특허 및 소개되었으며 처음에는 "에바톤 사운드 시트"로 불렸다.
Eva-tone의 사운드시트 플렉시는 의심할 여지 없이 이전의 카드 버전보다 더 좋게 들렸고, 플렉시스는 일반 음반이 사용한 양의 극히 일부만 사용했기 때문에, 프레스, 저장 및 운송에 훨씬 더 저렴하다는 것을 의미했다. 종종 그 공정은 펠렛 비닐이 아닌 폴리염화비닐을 실제로 포함했는데, 이것은 여전히 더 저렴하게 만들었다. 게다가, 이러한 제품들이 정말로 유연하다는 사실은 잡지, 책자, 신문의 표지와 내부에서 판매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했다. 예를 들어 의자에서 떨어뜨리면 쉽게 산산조각이 날 수 있는 78rpm 셸락 디스크나 비닐 45s와 달리 셸락보다 강하지만 실수로 부러질 수도 있다.
arstechnica.com
잊어버린 오디오 형식: 플렉시블 디스크
값싸고 가벼운 "사운드시트"는 한때 수백만 장을 장식했다.
50년 후, 디지털 음성으로 다시 말한다
아날로그 레코드에 보존되었던
1973년의 음성 디지털화 샘플을 되살리다.
"알리 바바는 사람들이 어떻게 라임을 사는지 알고 있었다."
"해변은 썰물 때 건조하고 얕습니다."
"판사에게 보내지 않는 도둑은 거의 없습니다."
이 암호문들은 IEEE 스펙트럼 1973년 10월호에 실렸다. 하지만 완벽하게 보존된 물리적 복사본을 가지고 있지 않는 한, 그것들이 존재하는지 결코 알 수 없을 것이다.
IEEE 엑스플로어 디지털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더라도 다른 독자들이 그것들을 찾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들이 계속 찾을 수 없는 이유는 실제로 출판된 적이 없기 때문이다. 대신, 그들은 잡지 안에 묶인 축음기 레코드의 홈에 암호화되었다. 그리고 그곳에서 그들은 아주 유능한 사서들과 기록 보관자들의 도움으로 보관되어 왔을 것이다.
한 변이 18cm인 얇은 정사각형 비닐로 된 이 음반은 플렉시 디스크라고 알려진 것으로, 2차 세계대전 이후 인기를 끌었던 전통적인 음반에 대한 가벼운 대안이다. 이 기술은 독일의 "그래모폰 엽서"와 소련의 "본 음악"을 포함하여 정부의 검열을 피하기 위해 폐기된 X선 필름에 압착된 재즈 또는 록 녹음물을 포함한 많은 사례를 가지고 있었다.
미국에서 일리노이주 디어필드의 에바톤 회사는 1960년대 중반까지 그들이 선호하는 상표인 사운드 시트(sound sheets)의 선도적인 제조업체가 되었고 "우편, 재무 보고서, 제품 설명서, 판매 훈련 및 포장 삽입물"에 사용을 장려했다.
저렴한 가격, 얇은 폼 팩터, 유연성으로 인해 플렉시 디스크는 오디오 콘텐츠로 기사를 보완하고자 하는 잡지 출판사들에게 선택 매체가 되었다. 녹음은 음악 공연에만 국한되지 않았다. 예를 들어, 1969년 12월호 내셔널 지오그래픽은 아폴로 11호의 달 착륙을 위해 발행되었으며, 아폴로 8호의 지휘관 프랭크 보먼이 해설한 "우주 시대의 소리"의 소닉 회고록을 포함했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국토부 인플루언서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influencer
(Source:
spectrum.ieee.org/history-of-digital-speech)
THE FLEXI DISC?
↓↓↓
[데일리 리포트 Daily Report] Nov.7(Mon) 2022 CONPAP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