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1호선 하양~영천연장 예비타당성 신청 대상사업 선정 ㅣ 동해신항 연결도로 건설공사 본격화

더보기

Construction, Science, IT, Energy and all other issues
Search for useful information through the top search bar on  blog!

건설,과학,IT, 에너지 외 국내외 실시간 종합 관심 이슈 발행  
[10만이 넘는 풍부한 데이터베이스]
블로그 맨 위 상단 검색창 통해  유용한 정보를 검색해 보세요!

 

대구1호선 하양~영천연장, 국토부 투자심사 통과

 

   경상북도는 대구1호선 하양~영천(금호)연장 사업이 국토교통부 예비타당성 신청 대상사업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31일 투자심사위원회를 개최해 대구 1호선 하양~영천(금호) 연장사업의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을 확정했다.

 

대구~경산~영천 일대 지역경제활성화 가져올 광역교통 혁명의 첫발 

이철우 지사와 이만희 국회의원이 국토부 장관 지속 설득한 결과 

2024년 상반기 기재부 예타통과 시키고 2026년 착공에 들어갈 방침 

 

 

 

  1. 고대의료원, 경기도 과천 · 남양주에 ‘미래병원’ 건립
  2. GTX-B 재정구간에 이어 민간 구간도 유찰 유력...국토부, "연내 시행자 선정할 것"

 

대구1호선 하양~영천(금호)연장 사업은 지난해 7월초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신규로 반영됐다.

 

이에 경북도는 조속한 예비타당성 조사 추진을 위해 지난해 12월부터 10개월에 걸친 사전타당성조사를 마무리하고 올해 9월말 국토교통부에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신청한 후 한 달 만에 선정됐다.

 

이는 이철우 도지사가 이만희 국회의원을 비롯해 지역 정치권 등과 협력해 국토교통부에 예비타당성조사 조기 진행의 필요성을 지속해서 설득한 결과이다.

 

대구1호선 하양~영천(금호)연장은 총 사업비 2052억원으로 5.0㎞ 구간을 건설하는 사업이며, 2024년 12월에 완공 예정인 안심~하양 구간의 도시철도 1호선연장 사업과도 연결된다.

 

경북도는 이번 사업이 청년인재 유입,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및 관광활성화 등의 상승효과를 가져올 대구, 경산, 영천 인근 일대의 광역 교통 혁명으로 기대하고 있다.

 

향후 기획재정부의 내부 심사를 거쳐 빠른 시일 내 예비타당성조사 진행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경북도는 2024년 상반기에는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고 2025년 하반기에 기본 및 실시설계를 완료한 뒤 2026년에 착공에 들어간다는 구상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지역민의 오랜 숙원사업인 영천 경마공원 활성화를 위해 대구1호선 하양~영천(금호)연장 사업이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잘 통과해 조기에 착수에 될 수 있도록 중앙부처 및 지역 국회의원과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경북도 건설도시국 도로철도과 054-880-3977

 

 

 

 

 

 

 

 


 

동해신항 연결도로 건설공사 본격 추진

 

   동해지방해양수산청은 '동해신항 연결도로 건설공사 기본설계용역'을 추진 중에 있으며 주민의견 청취 등을 위해 오는 2일 주민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용역의 과업 대상지로는 국도38호선(등봉교차로)~국도7호선(공단입구교차로) 구간이다. 행정구역 상 동해‧삼척시 관할구역으로 나뉘며 도로 규모는 연장 2.8Km, 폭 11.0m의 왕복 2차선을 계획하고 있다.

 

평면도. 동해지방해양수산청 제공

 

반응형

 

  1. 어쩌나! 원자재값 상승 직격탄 맞은 '가로주택 정비사업'
  2. 안전진단 규제 완화 기대에 노후 아파트들 재건축 사업 채비

 

이번에 개최하는 주민설명회에서는 사업개요, 대상지 분석, 과업진행 일정 등에 대해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함으로써 지역 주민들의 이해를 도와 공감대를 형성하는 한편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방침이다.

 

설명회는 동해시 구역의 경우 대구동(북평동10통) 마을회관에서 오전 10시에 개최하며, 삼척시 구역은 등봉동(성내동22통) 노인회관에서 오후 1시 30분에 열린다.

 

동해지방해양수산청 관계자는 "동해신항 연결도로 인근 주민을 포함해 다수의 관계자들의 관심과 협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내년 기본설계용역 준공 이후 하반기에 실시설계용역을 착수하는 등 앞으로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강원영동CBS 전영래 기자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