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이 건설현장에 필요할 때 VIDEO: Robotics in Construction

더보기

Construction, Science, IT, Energy and all other issues
Search for useful information through the top search bar on  blog!

건설,과학,IT, 에너지 외 국내외 실시간 종합 관심 이슈 발행  
[10만이 넘는 풍부한 데이터베이스]
블로그 맨 위 상단 검색창 통해  유용한 정보를 검색해 보세요!

 

기술적으로 BIM과 시공자간의 통합 부족

로봇개입, 오류 및 재설계 감소 이점 많아

 

   산업에 혁명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되는 기술 변화는 벽돌을 효율적으로 쌓을 수 있는 모바일 '건설 로봇'과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모바일 3D 프린팅 기술이다.

 

거의 모든 경우에서, AI 기반 기술은 인간 기술보다 더 빠르고, 안전하고, 더 효과적으로 작업을 완료할 수 있다. 

 

Robot manipulator at a construction site Credit: robotics.org

 

 

  1. 건설기업의 미래...두려워 말고 과감히 자동화 기술 도입해야 생존 가능 Despite Being a Manual Industry, Construction Can Benefit Greatly from Robotics
  2. 국토부, 스마트 건설기술 현장적용 확대 규제 해소 전담 창구 마련

 

로봇화 및 BIM

시공 과정에서 시공 대상 설계 시 부정확한 계산, 시공자와의 불완전한 의사소통, 악명 높은 인적 요인 등과 관련된 어려움이 종종 발생한다. 그렇다면 로봇화가 이러한 모든 문제를 피하고 설계 프로세스를 가속화하여 새로운 품질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을까요?

 

이를 위해 특별한 BIM 기술인 빌딩 정보 모델링이 있다. 건물의 건설, 장비, 유지 및 개조에 대한 이러한 접근법은 건물과 관련된 모든 것이 상호 연결과 종속성을 갖는 건물에 대한 모든 건축, 설계, 기술, 경제 및 기타 정보의 수집과 복잡한 처리를 포함한다. 단일 물체 즉, 건물의 3차원 모델은 모델의 각 요소에 추가 속성을 할당할 수 있는 정보 데이터베이스와 연관된 설계 프로세스 중에 개발된다.

 

이러한 접근법의 특이성은 기본적으로 건물 객체가 전체적으로 설계된다는 점에 있다. 그리고 매개 변수 중 하나를 변경하면 도면, 시각화, 사양 및 스케줄에 이르기까지 나머지 매개 변수와 관련 개체가 자동으로 변경된다.

 

BIM은 설계 프로세스에서 다음과 같은 뚜렷한 이점을 제공한다.

 

건축가와 엔지니어의 작업을 단순화하고 생산성을 높입니다.

데이터 교환 속도 향상

시간과 노력을 절약한다.

문서 및 공식 허가 건수 감소

검증 및 수정 주기를 개선합니다.

 

그러나 실제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정확한 BIM 모델이 정확하게 구축되는 것은 아니다. 그 이유는 수동 조작에 의존하기 때문이다. 전문성에도 불구하고 오류가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기술적 오류는 설계의 단순성과 무관하게 발생한다. 예를 들어 기둥이 의도한 위치에서 몇 센티미터 떨어진 곳에 배치되었다면 빔과 기타 구조 요소의 좌표를 수정하고 재배치해야 한다. 이 경우, 계약자는 오류에 대한 설명이 포함된 기술 보고서를 프로젝트 관리자에게 전송하고, 프로젝트 관리자는 긴급한 해결을 위해 개발 팀과 즉시 미팅을 요청하게 된다.

 

Tekla Structure BIM, the Waikiki Plaza construction project in Honolulu Creit: www.arch2o.com

 

 

팀은 오류에 따라 특정 열을 다시 실행할지 전체 설계를 변경할지 결정한다. 두 솔루션 모두 시간이 걸려 프로젝트 건설 일정이 지연되고 추가 비용이 발생한다.

 

따라서, 문제는 BIM과 시공자간의 통합이 부족하다는 데 있다. 오래된 시공 방법을 사용할 경우 프리캐스트 구조 요소가 올바르게 설치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모델의 기술 데이터를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기술이 효과적으로 배치되어야 한다. 그때가 로봇 공학이 특히 유용할 때이다.

 

로봇은 생산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많은 산업에서 사용된다. 하지만 아직 공사 중인 것은 많지 않다. 로봇을 고용하는 기업은 건설 과정에서 분명히 큰 이익을 얻을 것이다. 

 

로봇이 제공하는 주요 이점은 다음과 같다.

 

오류 및 재설계 감소

설치 정확도를 두 배로 높이고 신중하게 모델을 제작한다.

시간을 절약하고 효율적인 일정을 따르도록 돕는다.

건설 프로세스를 관리하고 폐기물을 줄인다.

로봇은 이전에는 만들 수 없었던 복잡한 기하학적 모양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Credit: arch2o.com

 

BIM 기술이 적용된 로봇 사용 예

Swinerton Builder는 Tekla Structures/LM80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휴대용 프로그램과 통합한 최초의 회사이다.

 

Trimble LM80 소프트웨어는 Tekla Structure Layout Manager에서 Trimble 로보틱 스테이션으로 데이터를 정확하게 전송할 수 있으며 웹 사이트의 구조 요소의 좌표를 설정할 수 있다.

 

이 연결을 통해 전문가들은 현장에서 정확하고 조정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Tekla Structures와 Trimble LM80 소프트웨어가 통합되기 전에는 사무실에서 충분한 백 검증을 거친 측정 체계를 개발하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다.

 

Credit: arch2o.com

 

  1. 국가철도공단, ‘철도 등 SOC 분야 설계 BIM*’ 기술 경연 개최...스마트 건설기술 활성화 ㅣ VIDEO: Know What is BIM2022.08.02
  2. 국토지리정보원, 색각이상자용 지도 무상 서비스 시작

 

가상 설계 및 건설 이니셔티브를 통해 Swinerton은 BIM과 (3D) 모델링, 평가 및 계획 분야에서 국가적인 리더가 되었다. 이 회사는 이 기술을 총 162개의 프로젝트에 적용했으며, 총 금액은 110억 달러 이상이다.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높은 건물인 베트남 호찌민 중심부에 위치한 마천루 랜드마크 81도 BIM 기술을 사용하여 지어졌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국토부 인플루언서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influencer

 

 

LANDMARK 81 SUPER PROJECT CONSTRUCTION

(Source: 

top3dshop.com/blog/robotics-in-construction)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