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비싸! 2030 골린이들 이탈...코로나 종식에 따라 골프붐 줄어들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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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비싸, 골프 접어요”

중고 골프채 쏟아내는 MZ세대

 

용품 중고거래, 작년비 119% 늘어

10대 사이에선 골프웨어 거래 급증

 

   MZ세대의 골프 열풍이 시들해진 탓일까? 최근 골프채와 골프 의류 매물이 대거 중고 거래 시장에 쏟아져 나오고 있다. 업계에선 “최근 2년 새 입문한 MZ세대가 경기 침체와 주식, 가상 화폐 폭락으로 자산 가치가 줄면서 비용 부담 때문에 골프를 접거나 저렴한 중고 거래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는 분석이 나온다.

 

너무 비싸! 2030 골린이들 이탈...코로나 종식에 따라 골프붐 줄어들 듯
○○ 드라이버 팝니다" 품귀라던 인기 골프채 중고로 쏟아지는 이유 : 네이트 뉴스 edited by k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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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일 중고 거래 앱 번개장터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골프 카테고리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19% 성장했다. 연령별로는 10대(359%), 60대(181%), 40대(152%), 50대(119%), 20대(117%), 30대(82%) 순으로 거래액 신장률이 높았다. 이미 골프를 즐기면서 중고 거래를 활발하게 해왔던 세대보다 골프를 많이 치지 않는 10대의 증가 폭이 두드러졌다. 번개장터 관계자는 “골프가 점차 대중화하면서 만 19세인 대학생을 비롯해 젊은 10대 학생들을 중심으로 일상복으로도 활용 가능한 골프 의류 중고 거래가 활발해진 것”이라고 분석했다.

 

골프 의류뿐 아니라 골프채 매물도 증가했다. 번개장터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골프채 매물 거래액은 전년보다 171% 늘었다. 골프 업계에선 최근 경기 불황을 겪으면서 비용 부담이 큰 데다, 조기에 실력을 높이기 어려운 골프에 대한 관심이 사그라든 결과로 해석한다. 실제로 당근마켓·번개장터·중고나라 등 중고 거래 플랫폼에는 “골프 접는다”며 나온 매물이 적지 않다. 또 해외 직구 등으로 저렴하게 구매한 골프채를 써보다가 “자신에게 맞지 않는다”며 내놓은 매물도 많다.

 

너무 비싸! 2030 골린이들 이탈...코로나 종식에 따라 골프붐 줄어들 듯

 

젊은 층의 골프 검색 유입량과 예약 건수는 조금씩 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다. 네이버 데이터랩에 따르면, 올해 8월 기준 2030세대의 골프 관련 검색량은 전년 동기 대비 55%가량 줄었다. 취미·강습 플랫폼 관계자는 “그린피가 30만원에 육박하고 캐디피도 15만원까지 오르면서 MZ세대 관심이 고비용 골프에서 상대적으로 부담이 적은 테니스로 옮겨가고 있다”고 했다.

장형태 기자 조선일보

 

 


 

2030 골린이 이탈

골프채 매물도 급증

 

    9월은 골프 최성수기다. 특히 추석 전후는 골퍼들이 대거 몰리는 때다. 물론 제주도 역시 많은 관광객이 몰렸다. 그런데 전년과 달라진 풍경이 있다. 퍼블릭 골프장 예약이 그리 어렵지 않았다는 점이다.

 

골프 애호가 A씨는 “지난해에도 비슷한 시기에 왔을 때 퍼블릭 골프장 예약까지 풀부킹이었는데 이번에는 좀 달랐다. ‘혹시 골프붐이 꺼진 건가?’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고 말했다.

 

너무 비싸! 2030 골린이들 이탈...코로나 종식에 따라 골프붐 줄어들 듯
국민일보 edited by k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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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데이터에서도 이미 감지된다. 제주도가 발표하는 골프장 내장객 통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대비 지난해 같은 기간 전체 내장객 증가율은 4.4%였다. 외지인(제주도민 외), 외국인만 놓고 보면 6.1% 증가했다. 그런데 외지인, 외국인의 월별 내장객 수 통계를 보면 양상이 다르다는 걸 알 수 있다.

 

겨울철인 올해 1~2월만 해도 월별 내장객 수는 12만~13만명에 달했다. 2021년 1월 약 6만명, 2월이 11만명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증가세는 여전한 듯싶다. 그런데 골프 성수기인 5~6월 상황은 확연히 다르다. 지난해 5월 내장객은 22만여명, 6월도 약 20만여명이었다. 그런데 올해 5월에는 20만명, 6월에는 17만명대로 그 기세가 한풀 꺾였음을 알 수 있다.

 

제주도 골프장 관계자는 “지난해 대비 올해 기상 상황이 좋지 않았다는 점도 어느 정도 감안할 수 있지만 현장에서 보면 골프 내장객 수가 확연히 줄어들고 있어 성수기인 가을에도 각 골프장마다 파격가를 내세우는 마케팅이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밖에도 골프 산업이 ‘피크아웃’에 접어들었다는 징후는 곳곳에서 감지된다.

 

[전문]

zum.com/articles/786375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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