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반도체 규제 한국 '예외심사' 적용...한숨 돌려ㅣ 대만의 실리콘 쉴드 Forging Taiwan's Silicon Shield

카테고리 없음|2022. 10. 8. 13:51
더보기

Construction, Science, IT, Energy and all other issues
Search for useful information through the top search bar on  blog!

건설,과학,IT, 에너지 외 국내외 실시간 종합 관심 이슈 발행  
[10만이 넘는 풍부한 데이터베이스]
블로그 맨 위 상단 검색창 통해  유용한 정보를 검색해 보세요!

 

TSMC

TSMC(Taiwan Semiconductor Manufacturing Co., Ltd.)는 대만 소재의 세계 최대 규모 파운드리 회사이다.

 

*파운드리 회사: 타 기업으로부터 설계도를 받아 반도체를 위탁 생산하는 기업

 

대만의 반도체 산업 진흥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1987년 2월 21일에 공기업으로 설립되었다. 설립 당시에는 대만 행정원 소속의 산업기술연구회에서 전액 출자하였다. 다만 직후 소수지분으로 네덜란드의 필립스가 출자를 하였고, 초반에는 후한 기술지원도 해줬다. 1992년 민영화되는 과정에서 정부 지분은 주식시장에 전량 공개 매각되었다고는 하나 지금도 여전히 지분의 6.68%는 대만 행정원 국가발전기금이 보유하고 있다.

 

미 반도체 규제 한국 '예외심사' 적용...한숨 돌려
나무위키

 

당시 반도체가 '산업의 쌀'로 불리며 막대한 잠재력을 드러내는 것을 보면서, 전자산업을 중시했던 대만도 반도체 시장 진입의 필요성은 인식하고 있었다. 하지만 대만은 중소기업 중심의 경제 구조라 대규모 설비 투자를 감당할 만한 기업이 변변치 않았고, 이미 마이크로프로세서와 메모리 반도체 시장을 미국, 일본 기업들이 공고하게 장악하고 있는 상황에서 시장 진입 전략도 마땅하지 않았다. 이때 아이디어를 제시한 것이 당시 대만 정부 산하 공업기술연구원 원장이었던 모리스 창(張忠謀) 박사였다. 모리스 창은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사에서 25년간 재직하며 반도체 사업부 부사장까지 지낸 인물로, 당시 설계부터 제조까지 도맡아 했던 다른 거대 반도체 기업과 달리 위탁생산에만 전념하는 파운드리 사업이 유망하다는 점을 간파했다. 그리고 대만 정부를 설득해 TSMC를 설립하고 CEO를 맡게 된다.

 

TSMC는 타 기업으로부터 설계도를 받아 반도체를 위탁 생산하는 기업이다. 따라서 흔히 말하는 '이름없는 회사'였고 실제로 2010년대 초반까지만 하더라도 일반인들은 거의 모르는 기업이었으나 2020년대 들어서 반도체의 중요성이 널리 알려지기 시작하고 관심이 쏟아지기 시작하면서부터는 완전히 옛 말이 되었다.

 

 


 

 

미국,  중국에 메모리 반도체 생산 기술 및 장비 수출 차단 결정

중국에 생산시설 둔 외국 기업은 개별 심사 적용

 

올해 3분기 반도체기업 매출

TSMC가 세계 1위 사실상 확정

 

중국은 반도체 때문에 침공 못할 것

 

   미국 정부가 중국에 메모리 반도체 생산 기술 및 장비 수출을 차단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중국에 생산시설을 둔 외국 기업에 대해서는 개별 심사를 적용받는다.

 

향후 더욱 심사가 까다로워질 수는 있으나, 단기적으로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한숨을 돌린 상황이다.

 

미 반도체 규제 한국 '예외심사' 적용...한숨 돌려
eetimes.com edited by kcontents

 

  1. 경연 "올해 무역수지 적자...외환위기 직전인 1996년 약 2.3배"
  2. 연준 금리 인하 기대감에 비트코인 상승 Bitcoin Lightning Network Capacity Surges By 25% in Just 4 Months

 

미국 행정부는 7일(현지 시간) 중국에 고성능 메모리 반도체 생산 기술 및 장비 수출을 차단하는 수출 규제를 공표했다.

 

구체적으로는 18나노미터(nm) 이하 D램과 128단 이상의 낸드플래시 반도체, 14nm 비메모리 반도체 기술과 장비를 중국 기업에 판매할 수 없게 됐다.

 

이번 결정은 조 바이든 행정부가 취한 수출 규제 중 가장 강력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메모리 반도체 산업에서 빠르게 추격 중인 중국을 직접 막겠다는 의도로, 업계에서는 현재 수준에서 더이상 기술 발전이 어려워질 것으로 보고있다.

 

 

그간 극자외선(EUV) 노광장비나 고성능 칩 수출 규제 등 고성능 장비와 제품에 제한됐으나, 이번 결정으로 중국 기업이 소유한 생산시설인 경우 '거부 추정 원칙'을 적용받아 아예 전면적으로 수출이 금지된다.

 

다만, 중국 내 생산시설을 외국 기업이 소유한 경우에는 개별적으로 심사하겠다고 명시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개별 대응이 더욱 중요해진 상황이다.

 

반도체 업계 관계자는 "중국 반도체 굴기를 미국 정부에서 전방위적으로 저지하면서 국내 메모리 기업 입장에서는 잠재 경쟁자가 사라진 것이라고 볼 수 있다"며 "메모리 분야는 한국과 중국의 기술 격차는 아직 크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동안은 중국의 생산 확대나 장비 입고 등이 어려워질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다"며 "단기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됐으나 이러한 요인이 사라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중국 시안에서 128단 낸드를 생산하는데, 전체 공급량의 40%가량을 여기서 담당하고 있다.

쑤저우에서도 반도체 후공정(패키징)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SK하이닉스는 우시에서 D램의 40~50%를 생산하고 있는데 이는 전 세계 출하량의 15%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충칭에서는 후공정 공장, 인텔에서 인수한 낸드 공장은 다롄에서 운영하고 있다.

 

당장 중국에서 반도체 공장을 운영하는 국내 기업이 입을 타격은 미미한 수준이나, 향후 수출 허가를 받는 심사 과정을 거치게 돼 어느 정도 전략적 대응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정부와 더욱 협력해 대응 전략을 세운다는 방침이다.

 

미 반도체 규제 한국 '예외심사' 적용...한숨 돌려
미, 대 중국 반도체 수출 통제 조치 주요 내용

 

 

 

SK하이닉스 관계자는 "한국 반도체 기업의 경우 미국 상무부의 개별 허가를 받으면 수출이 가능한 상황이다"며 "우리 정부와 긴밀히 협력해 미국으로부터 수출 개별 허가를 받기 위해 필요한 절차와 서류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보조를 맞춰 국제 질서를 준수하는 범위에서 당사 중국 공장을 문제없이 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국내 반도체 산업 영향을 최소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경계현 삼성전자 DS부문장 사장은 지난 9월 평택에서 기자들과 만나 "칩4에 대해 정부가 할 일과 기업이 할 일을 구분할 필요가 있다"며 "미국과 중국의 갈등 속에서도 서로 윈윈하는 솔루션을 찾기 위해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연합인포맥스) 김경림 기자 klkim@yna.co.kr

 

출처 : 연합인포맥스(http://news.einfomax.co.kr)

 


 

세계 반도체 시장 점유율

 

 18일 시장조사기관 옴디아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삼성전자의 시장 점유율은 1분기 12.5%에서 0.3%포인트(p) 늘어난 12.8%를 기록했다.

 

미 반도체 규제 한국 '예외심사' 적용...한숨 돌려
(서울=연합뉴스) 김민지 기자

 

한국경제

 

 

대만의 실리콘 쉴드 Forging Taiwan's Silicon Shield
(Source:  yonhapnewstv.co.kr/news/MYH20221006010600038)

 

 

  1. 머스크, '거래 파기 직전 트위터 440억 달러 인수' 당초대로...주가 급등 Elon Musk to proceed with $44bn buyout of Twitter after U-turn
  2. 세계에서 제일 비싼 TV들 VIDEO: The 10 Most Expensive TVs in the World

 

Forging Taiwan's Silicon Shield

대만의 실리콘 쉴드

 

   중국 공산당은 타이완이 중국의 일부이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한편, 타이완의 많은 사람들은 대만이 중국으로부터 독립하고 자치적인 민주주의 국가라고 말한다. 이 세계적인 불화 속에서 섬을 보호하고 있을지도 모르는 한 가지는 반도체이다.

 

대만의 실리콘 쉴드 Forging Taiwan's Silicon Shield

 

 

 

반도체나 마이크로칩은 기본적으로 자동차, 노트북, 전화기, ATM기, 위성, 심지어 핵무기 등 모든 것에서 발견될 수 있다. 대만은 반도체 생산의 세계 선두주자이다. 사람들은 심지어 그것의 반도체 산업을 "실리콘 실드"라고 부른다. 그 이론은 만약 세계가 대만 반도체에 의존한다면, 아마도 세계가 중국의 대만의 침략을 막을 것이라고 말한다. 게다가 중국도 대만 반도체가 필요한데, 아마도 그것은 산업을 뒤엎는 위험을 무릅쓰지 않을 것이다.

 

이 실리콘 실드를 건설하는 이야기는 단순히 "대만의 기적"으로 알려져 있을 정도로 극적인 경제 발전 이야기의 일부일 뿐입니다. 오늘 방송에서는 NPR의 피바디 상을 수상한 팟캐스트인 스루라인과 팀을 이루어 이 서사시적 역사를 이야기한다. 혁명에서 냉전으로, 그리고 선견지명이 있는 재무장관으로. 게다가 우리는 우리가 들어본 것 중 가장 난폭한 세계 무역 계획 중 하나를 성공시킴으로써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닌텐도 제품에 들어갈 수 있었던 사랑 받는 대만 기술자를 만날 것이다.

 

(Source: 

npr.org/2022/10/07/1127595393/taiwan-miracle-semiconductor-silicon-shield-china)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