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노벨상] 노벨 생리의학상에 스웨덴의 스반테 파보 수상 VIDEO: Sweden's Svante Paabo wins 2022 Nobel Prize in medicine

 

더보기

Construction, Science, IT, Energy and all other issues
Search for useful information through the top search bar on  blog!

건설,과학,IT, 에너지 외 국내외 실시간 종합 관심 이슈 발행  
[10만이 넘는 풍부한 데이터베이스]
블로그 맨 위 상단 검색창 통해  유용한 정보를 검색해 보세요!

 

독일 막스플랑크 진화인류학연구소 설립자

오키나와 과학기술대학원 겸임교수

 

수상 이유: 

인간에서 호모 사피엔스로 유전자 이동이 일어났다는 것 발견

인류 조상 게놈 연구

 

  스웨덴의 고생물학자인 스반테 파보(Svante Paabo)가 21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유혈전쟁의 그늘 아래 열린 1주일간의 수상자 발표에 시동을 걸었다.

 

노벨위원회는 독일 막스플랑크 진화인류학연구소의 설립자이자 오키나와 과학기술대학원 겸임교수를 맡고 있는 파보가 그의 선구적인 연구를 통해 "불가능해 보이는 것"을 성취했다고 밝혔다. 

 

 

 

 

살아있는 식물이 로봇 칼을 움직인다 VIDEO: Living plant controls a machete through an industrial robot arm

 

이전에 알려지지 않았던 인간 데니소바의 놀라운 발견을 한 파보는 또한 7만년 전 아프리카에서 이주한 후 현재 멸종된 이들 인간에서 호모 사피엔스로 유전자 이동이 일어났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위원회는 말했다.

 

"예를 들어, 오늘날 인간에게 유전자의 이러한 고대의 흐름은 오늘날 우리의 면역 체계가 감염에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영향을 미치는 생리학적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지난 해, 이 상은 온도와 촉감에 대한 인간의 수용체를 발견한 공로로 미국 연구원 데이비드 줄리어스와 아르뎀 파타푸티안에게 돌아갔다.

 

의학상은 화요일에, 화학상은 수요일에, 문학상은 목요일에, 평화상은 오슬로에서 유일하게 발표된 상으로 금요일에 이어지며, 경제학상은 10월 10일에 마무리될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올해 특별한 의미를 가질 것으로 예상되는 노벨 평화상이다.

 

유럽이 두 차례의 세계대전으로 황폐화되기 120여 년 전에 제정된 노벨상은 우크라이나에서 유혈사태와 황폐화로 특징지어진 1년 후에 "인류에게 가장 큰 혜택을 준" 사람들을 기념할 것이다.

 

지난해 러시아 언론인 드미트리 무라토프가 표현의 자유라는 명목으로 필리핀 동료 마리아 레사와 함께 평화상을 수상한 데 이어, 노르웨이 노벨위원회는 모스크바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또 다른 반푸틴상을 수여할 것인가.

 

우크라이나의 전쟁 범죄를 조사하는 임무를 맡은 국제형사재판소와 헤이그에 본부를 둔 국제사법재판소가 올해 유력한 수상자로 거론되었다. 그래서 러시아 반체제 인사 알렉세이 나발니와 벨라루스 야당 지도자 스베틀라나 티카놉스카야도 수감했다.

 

 

 

노벨생리의학상 수상자

2022년 노벨 생리의학상 수상자로 스웨덴 출신의 유전학자 스반테 페보가 3일(현지시간) 선정됐다.

 

[2022 노벨상] 노벨 의학상에 스웨덴의 스반테 파보 수상 VIDEO: Sweden's Svante Paabo wins 2022 Nobel Prize in medicine

2022 노벨생리의학상 인류 진화 연구 내용

 

올해 노벨 생리의학상은 게놈(유전체) 연구를 통해 인류의 진화에 관한 비밀을 밝혀낸 스웨덴 출신 진화생물학자 스반테 페보(독일 막스플랑크 진화인류학 연구소)에게 돌아갔다.

 

현생인류인 호모 사피엔스가 발생지인 아프리카를 떠나 세계 곳곳으로 이주하면서 당시 각 지역에 살던 호미닌(인간의 조상 종족)과 만나고 이들 사이에 유전자 교환이 있었다는 사실을 발견한 것은 중요한 성과로 평가된다

 

(서울=연합뉴스) 이재윤 기자

 

 

세계 최초 소행성 충돌 놀라운 모습...두개의 우주망원경에 잡혀 VIDEO: Extraordinary moment NASA's DART collides with Dimorphos asteroid

Tesla AI Day 2022] 테슬라봇 옵티머스의 첫 시제품 공개

 

Nobel Prize: Paabo wins award for medicine for discoveries involving human evolution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