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종합기술, 여수광양항 50km 수소배관망 구축사업 수주 ㅣ 리모델링 후발주자들 단독수주 잇따라

더보기

Construction, Science, IT, Energy and all other issues
Search for useful information through the top search bar on  blog!

건설,과학,IT, 에너지 외 국내외 실시간 종합 관심 이슈 발행  
[10만이 넘는 풍부한 데이터베이스]
블로그 맨 위 상단 검색창 통해  유용한 정보를 검색해 보세요!

 

#1 한국종합기술, 

여수광양항 50km 수소배관망 구축사업 

 

수소 경제활성화 선도한다

 

   대한민국 대표 종합엔지니어링 기업 한국종합기술(대표이사 김치헌)이 ‘여수광양항 수소 배관망 구축 기본구상 연구용역’사업을 수주, 수고 관련 사업 입지를 확장하며 국내 수소 경제활성화 선도에 나섰다.

 

여수광양항만공사로부터 수주한 이 프로젝트는 (주)수소지식그룹(대표 장성혁)과 공동 수행한다.

 

수소배관망 인프라 구축 검토 프로젝트… 50km 수소 배관망 구축 기본구상

여수광양항의 수소항만 도시 수소 생태계 구축 선도 役 담당 일익

한국종합기술, 수소․신재생에너지 수주 확대… 미래 에너지 전환 앞장

 

한국종합기술, 여수광양항 50km 수소배관망 구축사업 수주
한국종합기술이 ‘여수광양항 수소 배관망 구축 기본구상 연구용역’사업을 수주했다. 사진은 수도배관망이 설치될 야수 광양항 지도.


대우건설,인천 시티오씨엘 5단지 푸르지오 신축공사 ㅣ 대우산업개발, 천안 조양아파트 소규모 재건축 수주

HL D&I(한라) 안성 일죽 물류센터 ㅣ 삼호개발,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 (단지) 수주

 

 

 

이번 사업은 여수광양항의 수소산업 전주기 생태계 구축을 위한 수소배관망 인프라 구축 검토 사업으로, 여수광양항 여수 컨테이너 부두~율촌산단~여수산단~묘도~포스코를 연결하는 약 50km 길이의 수소 배관망 구축이 기본구상이다.

 

한국종합기술의 지분 70%인 이번 사업은 용역 기간 8개월이며, 용역 금액은 3억8,000만원이다. 과업 범위는 여수광양항 수소 산업 현황 분석 및 수소배관망 구축 계획 수립, 여수광양항 내 수소흐름 조사 및 연도별․수단별 유통 물량 분석 등이다.

 

이번 사업은 글로벌 수소시장 선점 경쟁이 본격화되고, 정부의 수소경제 로드맵 및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 수립 등 수소 산업 활성화 추진에 따라 여수광양항을 ‘수소 선도항만’으로 육성하기 위한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다.

 

여수광양항은 배후산단 내 수소 생산거접을 보유하고 있는데다 향후 확대 예정이어 항만 내 수소를 활용한 발전소 및 충전소 구축, 모빌리티 전환 등을 통해 수소 수요 발굴에 적합하다.

 

이에 따라, 이번 수소배관망 구축 사업은 수소생산․유통․활용 거점의 집적화 및 생산거점과 소비거점간의 유기적 연계를 통해 ‘수소항만’을 실현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번 사업을 담당하는 한국종합기술 플랜트신성장부 이형진 부서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여수광양항이 수소항만 도시로 수소 생태계 구축을 선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수소 및 신재생에너지 관련 사업들을 수행하며 탄소 중립 및 미래 에너지 전환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종합기술은 최근 ‘2022 상용차용 수소충전소 건설공사 설계 및 감리용역’, ‘블루수소 생산 플랜트 구축 사업타당성조사 용역’, ‘수소연료전지 배열활용 설계용역’, ‘안산 수소 시범도시 2구간 실시설계용역’ 등 다양한 수소 관련 사업을 꾸준히 수주, 수행하며 기술력을 자랑하고 있다.

하종숙 기자  국토일보

 

 

 

[경과]

현대엔지니어링, 용인 수지 삼성1차 첫 단독 리모델링 사업 수주

한화건설, 염창무학아파트 리모델링 사업 첫 단독 수주

 

 

#1 현대ENG·한화 이어 

SK에코까지 리모델링 ‘첫 단독 수주’ 눈앞

 

리모델링 후발주자들 연이어 단독수주

 

 

    리모델링 사업에 한 발 늦게 진출한 후발주자들의 단독수주가 잇따르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에 이어 한화건설이 리모델링 사업을 단독으로 따냈고, SK에코플랜트도 수주를 앞두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과 SK에코플랜트는 리모델링 명가로 불리는 ‘쌍용건설’과 컨소시엄을 거쳐 단독수주까지 이르게 된 공통점을 갖고 있다.

 

#2 현대ENG·SK에코플랜트, 쌍용건설과 컨소 경험

”리모델링 시장 진출 문턱 낮아 진출 용이해”

 

리모델링 후발주자들 단독수주 잇따라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뜨리에체 아파트 전경/네이버 부동산 제공

 

HDC현대산업개발 용두1구역(6지구) 공공재개발사업 ㅣ태영건설, 양양 SEASIDE 리조트(휴양 콘도미니엄) 신축공사 수주

현대건설, 7,508억 이태원동 유엔사부지 복합개발 사업 ㅣ 이화공영, 알에프바이오 원주공장 신축공사 수주

 

 

 

30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SK에코플랜트는 내달 초 용인 수지 뜨리에체 아파트의 리모델링 단독 수주를 앞두고 있다. 1999년 430가구가 입주한 이 아파트는 수평·별동 증축 리모델링을 통해 지하 3층~지상 20층의 총 494가구 규모로 거듭날 예정이다. 당초 HDC현대산업개발을 시공사로 선정했지만, 연이은 붕괴사고의 여파로 HDC현대산업개발의 우선협상대상자 지위가 박탈됐다.

 

SK에코플랜트 관계자는 “다음달 1일 뜨리에체 아파트의 시공사 선정 총회가 열린다”면서 “큰 이변이 없을 경우 단독 수주가 예상되고 있다”고 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 23일 열린 용신 수지 삼성1차 아파트 리모델링 시공사 선정 총회에서 최종 시공사로 선정됐다. 현대엔지니어링의 리모델링 첫 단독 수주다. 이 아파트는 수평증축 리모델링을 통해 기존 지하1층~지상18층 576가구(6개동)에서 지하2층~지상25층 662가구로 바뀌게 된다.

 

SK에코플랜트와 현대엔지니어링은 단독 수주에 앞서 쌍용건설과 컨소시엄을 통해 리모델링 업계에 발을 디딘 바 있다. 쌍용건설은 리모델링 시장의 전통 강자로 2000년 7월 업계 최초로 리모델링 전담팀을 꾸린 바 있다. 쌍용건설의 누적 수주 실적은 올해 7월 기준 17개 단지 약 1만 5200가구로, 수주 금액은 약 3조원에 이른다.

 

SK에코플랜트는 지난 5월 쌍용건설과 컨소시엄을 이뤄 인천 부개주공3단지 리모델링 사업을 수주하면서 리모델링 시장에 처음 진출했다. 지난 1월 도시정비사업 조직을 개편하면서 리모델링 전담팀을 신설한 뒤 빠른 시간 내 실적을 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해 3월 쌍용건설과 컨소시엄을 통해 ‘광명 철산한신 아파트 리모델링 사업’을 수주하며 리모델링 사업에 첫 발을 내딛은 후, ‘가락 쌍용1차아파트’, ‘수원 신성신안쌍용진흥아파트’ 등의 사업지에 컨소시엄 형태로 참여해 리모델링 노하우를 익혔다.

 

 

 

한화건설은 최근 첫 리모델링 사업을 단독 수주하며 시장에 데뷔했다. 지난 24일 열린 서울 강서구 염창 무학아파트 리모델링 사업의 시공사로 선정되면서다. 273가구의 염창 무학아파트는 리모델링 사업을 통해 지하 5층~지상 24층, 아파트 5개동, 총 302가구 규모로 리모델링 된다. 한화건설은 지난 1월 리모델링 전담팀을 출범시킨 바 있다.

 

건설업계에서는 재건축 사업 추진이 지지부진해지면서 리모델링 사업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당초 새 정부가 들어서면 재건축 규제완화가 이뤄져 1기 신도시 등에서 재건축이 활발히 진행될 것으로 기대됐지만, 집값 상승에 대한 불안으로 재건축에 대한 규제 완화가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

 

더군다나 리모델링 시장에 먼저 진입한 대형건설사들이 선별 수주에 나서는 상황이라 후발주자들의 시공권 확보가 용이한 환경이기도 하다. 그간 리모델링 준공 실적을 갖춘 건설사는 삼성물산, 쌍용건설, 포스코건설, DL이앤씨, 롯데건설, HDC현산, 대우건설 등 6곳에 불과했지만, 최근 연이은 단독 수주로 9곳으로 늘어나게 됐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리모델링 시장에서는 경쟁이 많지 않아 리모델링 경험이 없던 건설사도 후발주자로 나서기가 쉽다”면서 “재건축을 준비하는 사업장에서 리모델링으로 선회하는 곳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도 고려해 시장 참여를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조은임 기자 조선일보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