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40억 달러 벌금이 의미하는 것 VIDEO: EU court largely upholds 2018 Google Android antitrust fine decision
Construction, Science, IT, Energy and all other issues
Search for useful information through the top search bar on blog!
건설,과학,IT, 에너지 외 국내외 실시간 종합 관심 이슈 발행
[10만이 넘는 풍부한 데이터베이스]
블로그 맨 위 상단 검색창 통해 유용한 정보를 검색해 보세요!
*Web 2.0
일방적 서비스 형태의 초기 웹과 비교하여 기술적인 진보보다는 웹 서비스의 사용성을 대폭 개선하여 누구나 웹에 쉽고 편리하게 참여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협력할 수 있도록 진화한 웹.
웹 2.0의 출현으로 산업 전 분야에 응용되었고 및 서비스에서 웹이 표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빠르게 확대 적용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 Web 3.0
웹 3.0(Web 3.0)이란 컴퓨터가 시맨틱 웹 기술을 이용하여 웹페이지에 담긴 내용을 이해하고 개인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지능형 웹 기술을 말한다. 지능화, 개인화된 맞춤형 웹이다.
웹 3.0은 월드 와이드 웹이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지를 서술할 때 주로 사용되는 용어이다. 최근의 웹 혁명을 서술하기 위해 쓰이는 웹 2.0이라는 구문의 도입에 따라 수많은 기사와 기자, 그리고 산업을 이끄는 사람들이 웹 3.0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앞으로의 인터넷 혁명의 파동에 대한 가설을 세운다. 위키백과
구글의 40억 달러 벌금,
웹3 프로토콜을 위협할 수 있다고 법률 전문가가 말한다.
오픈 소스 개발자들에게 잠재적인 폭탄
코인데스크는 웹2 거대 기업의 반경쟁적 규제에 대한 법원의 판단이 오픈소스 개발자들에게 경고를 보낼 수도 있다고 말했다.
유럽연합(EU) 법원 판결은 세계 최대 규모의 반독점 벌금 중 하나를 지지했을 뿐 아니라 향후 웹3 오픈소스 프로토콜 개발자들에게도 경고의 메시지를 전달했다고 한 법률 전문가가 코인데스크에 밝혔다.
표면적으로는 웹 2.0의 거인 구글을 대상으로 한 유럽 연합 심사위원이 오픈 소스 개발자들의 창작물 진화에 대한 통제를 제한함으로써 효과적으로 제한했을 수 있다고 암스테르담 대학의 티보 슈레펠은 코인데스크에 말했다.
이번 불만은 2018년 유럽연합 집행위원회 소속 반독점 집행관들이 검색 대기업과 모기업 알파벳이 안드로이드폰에 구글 자체 검색 앱을 사실상 사전 설치하도록 강요하는 등 경쟁을 제한하고 43억4300만 유로(약 43억3600만 달러)의 기록적인 제재를 가했다고 밝히면서 비롯됐다.
비록 그들이 벌금을 41억 2천 5백만 유로로 약간 줄였더라도, 그 결정은 수요일 유럽연합 일반 법원의 판사들이 대부분 지지했다. 그러나 그들의 1,100 단락의 법적 추론에 묻혀 있는 것은 오픈 소스 개발자들에게 잠재적인 폭탄이다.
40억 달러 의문
네덜란드의 암스테르담 법률 & Technology Institute의 부교수인 Schrepel은 서면 인터뷰에서 "웹3 회사가 운영 체제, 플랫폼 또는 애그리게이터를 개발한다면, 안드로이드 판결은 앱을 미리 설치하는 것은 불법일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물론 그러한 회사가 그렇게 크게 성장할 수 있는 부를 가졌다고 가정했을 때다.
그러나 다른 개발자가 소스 코드를 기반으로 생성하는 대체 진화인 포크(fork)를 방지하거나 포크 발생 시 제거하는 프로토콜에도 잠재적인 장애물이 있다고 블록체인 독점 금지 문제를 전문으로 하는 슈레펠은 말한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는 이론적으로 오픈 소스이지만, 구글은 전화기가 승인한 소프트웨어의 버전을 실행하지 않으면 제한을 가했다. 따라서, 다른 개방형 프로토콜에 대한 함의가 있다.
"만약 당신이 성공하고 포크를 무너뜨린다면, 그 관행은 반경쟁적인 것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슈레펠은 "당신은 시장 진입을 줄였고, 따라서 경쟁 압력을 줄였다"고 말했다. "포크의 경우, 스스로 죽기를 바라는 것이 좋을 것이다. 왜냐하면 당신이 개입하기 시작하면 당신은 곤경에 처하기 때문이다."
법원에 따르면 슈레펠은 "호환성이 없는 버전으로 인한 생태계 붕괴를 막기 위해 관행을 시행하더라도 시장 접근을 제한하는 것은 학대"라고 말한다.
코드는 법이었다.
일부 암호화 팬들은 웹3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해야 하는지 법제화하거나 소송하려는 시도에 대해 불평한다. 슈레펠에게 사법 개입은 장단점이 있다.
그는 "코드는 법이지만 코드도 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블록체인 코드는 일부 거대 기술 기업들이 블록체인 광고를 금지하고 있다는 사실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한다."
그러나 그는 오픈 소스 시스템에 대한 추가 요구 사항을 쌓음으로써 법원이 실제로 개발자들을 표면적으로 덜 경쟁적인 다른 모델들로 밀어넣고 있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예를 들어, 애플은 아이폰이 자체 소유의 iOS 시스템을 구동하도록 하기 때문에 구글과 같은 사람들이 현재 직면하고 있는 법적 불확실성에 직면하지 않는다.
슈레펠은 "개방된 시스템이 아닌 폐쇄된 시스템에 긍정적인 신호를 보내는 유럽이 우리가 원하는 유럽인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인플루언서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influencer
(Source:
Google loses EU court antitrust challenge
k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