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현장의 강한 풍속...언제 크레인을 멈춰야 하나? When should you stop a crane due to strong wind speed?

더보기

Construction, Science, IT, Energy and all other issues
Search for useful information through the top search bar on  blog!

건설,과학,IT, 에너지 외 국내외 실시간 종합 관심 이슈 발행  
[10만이 넘는 풍부한 데이터베이스]
블로그 맨 위 상단 검색창 통해  유용한 정보를 검색해 보세요!

 

* Rule of thumb(엄지의 법칙)

경험에 바탕을 둔 방법; 과학적인 방법보다 오히려 경험적인 방법에서 도출된 일반적인 수단이나 방침(재빨리 대략적인 셈을 하기 위해, 사람의 엄지를 사용한다는 사실에서)

 

건설현장의 강한 풍속...언제 크레인을 멈춰야 하나? When should you stop a crane due to strong wind speed?
Crane Tech

 

타워크레인 악천후 및 강풍 시 작업 중지 시기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 약칭: 안전보건규칙 )

 

(악천후 및 강풍 시 작업 중지) ① 사업주는 비ㆍ눈ㆍ바람 또는 그 밖의 기상상태의 불안정으로 인하여 근로자가 위험해질 우려가 있는 경우 작업을 중지하여야 한다. 다만, 태풍 등으로 위험이 예상되거나 발생되어 긴급 복구작업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② 사업주는 순간풍속이 초당 10미터를 초과하는 경우 타워크레인의 설치ㆍ수리ㆍ점검 또는 해체 작업을 중지하여야 하며, 순간풍속이 초당 15미터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타워크레인의 운전작업을 중지하여야 한다.  <개정 2017. 3. 3.>s

국가법령정보센터

 

 

 

 


 

건설현장의 강한 풍속...언제 크레인을 멈춰야 하나?(미국의 경우)

 

중지 풍속 16.5m/s 권장

20m/s 이상 운용 금지

 

    악천후는 인양 작업에 위험을 더하며,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신속한 조치가 필요할 수 있다. 위험을 관리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항상 정확한 바람 상태를 아는 것입니다. 크레인 사양에 따라 운영자와 프로젝트 관리자는 리프트가 안전하게 진행될 수 있는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건설현장의 강한 풍속...언제 크레인을 멈춰야 하나? When should you stop a crane due to strong wind speed?
windcrane.com

 

크레인 제조업체는 적재 테이블, 감속 계수 및 최대 풍속을 제공해야 한다. 이러한 사양은 부하 유형에 따라 달라진다.

이 데이터가 부족할 때, 건설업자들은 건설 협회의 일반적인 안전 규약을 따를 수 있다.

 

 

 

풍향은 크레인이 어떻게 적재될지를 결정하기 때문에 중요하다. 예를 들어, 측면 바람은 크레인 뒤에서 부는 바람과 다른 영향을 미친다.

 

평균 풍속이 변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추가 하중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난기류 강도도 고려해야 한다.

 

크레인의 작동을 멈추기 위한 안전 풍속:

일반 크레인 제조업체에서 계약업체와 보건안전실무자는 타워크레인에 대해 최대 풍속 16.5m/s(16.5m/s 또는 60kph)를 권장하고 있으며 20m/s(45m/s 또는 72kph)를 초과해서는 완전히 금지된다.

 

크레인 풍속계의 풍속은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매우 잔잔하거나 고요함 - 풍속이 1.99m/s(4.47mph) 미만임

고요 - 풍속 2~4.99m/s(4.48~11.16mph)

저풍속 5~9.99m/s(11.17mph~22.35mph)

중간/주의 - 풍속 10~14.99m/s(22.36mph~33.53mph)

높음/위험 - 풍속 15~20m/s(34mph 이상)

 

풍속이 크레인 용량에 영향을 미치나?

크레인에는 다른 구조물처럼 적재 제한이 있다. 바람은 속도가 증가할 때 더 큰 힘을 발휘하며, 크레인은 이 힘을 견디기 위해 적재 용량의 일부를 사용한다. 그 결과, 크레인의 유효 용량이 감소된다. 적재 데이터가 누락된 경우 크레인 제조업체에 문의해야 한다. 이 정보는 리프트에 관련된 모든 사람, 특히 운영자가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프로젝트가 서로 다른 유형의 크레인을 포함하는 경우 적재 특성이 변경될 수 있으므로 각 크레인에 대한 특정 정보를 보유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바람 상태는 작은 거리와 높이에 걸쳐 변할 수 있으며, 관련된 모든 크레인에 대해 측정되어야 한다. 여러 크레인이 있는 현장에서 기상 관측소는 충분한 확실성을 제공하지 않는다.

 

 

리프트가 이미 프로그래밍되어 있고 크레인 제조업체의 일부 데이터가 여전히 누락되어 있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리프트를 연기할 수 없고 특정 크레인 하중 정보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시공자는 일반 안전 지침을 따를 수 있다.

 

건설현장의 강한 풍속...언제 크레인을 멈춰야 하나? When should you stop a crane due to strong wind speed?

 

 

일반적인 "*엄지의 법칙(Rule of thumb)"은 풍속이 20mph(32m/h)에 도달하면 크레인을 멈추는 것을 고려한다.

 

프로젝트 관리자와 작업자는 풍속이 20mph(32m/h에 도달하기 전에 위험하게 증가할 경우 리프트를 재고해야 한다.

 

궁극적으로 크레인 운전자는 풍압 하에서 기중기를 들어올리거나 제어하기 어려운 하중 유형으로 인해 더 낮은 풍속에서는 기중기를 운전하지 않기로 결정할 수 있다. 크레인에 가해지는 힘은 하중 자체가 변하지 않았더라도 외부 요인에 의해 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크레인의 뒤에서 불어오는 바람은 하중을 밀어낼 수 있다. 이는 스윙 반경과 벤딩 힘을 증가시킨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인플루언서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influencer

 

(Source: 

https://www.windcrane.com/blog/construction/when-should-you-stop-crane-due-strong-wind-speed)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