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여의 고민 뱃살 허벅지살...어떡해 해야 하나

더보기

Construction, Science, IT, Energy and all other issues
Search for useful information through the top search bar on  blog!

건설,과학,IT, 에너지 외 국내외 실시간 종합 관심 이슈 발행  
[10만이 넘는 풍부한 데이터베이스]
블로그 맨 위 상단 검색창 통해  유용한 정보를 검색해 보세요!

 

   보통 남성은 뱃살, 여성은 허벅지살이 더 잘 찌고, 더 빼기 힘들다. 도대체 왜 그런 걸까?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진 않았지만, 성호르몬 작용 때문으로 추정된다.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과 남성 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은 장기 사이에 끼는 내장지방을 억제하는 성질이 있다. 여성 호르몬은 40세 후반기에 급격히 감소하지만, 남성 호르몬은 30세 전후부터 점차 감소하기 시작한다. 이 때문에 지방이 쌓이는 위치가 달라진다.

 

남여의 고민 뱃살 허벅지살...어떡해 해야 하나
Alternative Daily

 

edited by kcontents

 

남성은 30세쯤부터 내장 지방이 잘 찌기 시작한다. 내장 지방은 장 사이에 잘 껴, 축적되면 마치 수박처럼 윗배부터 배가 불룩하게 나오게 된다. 반대로 여성은 내장 지방보다 피하지방이 잘 찐다. 피하지방은 허벅지에 먼저 자리 잡는 성질이 있다. 허벅지에는 지방 분해를 돕는 베타수용체가 상체보다 적지만, 지방 분해를 억제하는 효소인 알파-2 수용체는 더 많기 때문이다. 체지방이 증가할수록 허벅지, 엉덩이, 복부 순으로 살이 찐다.

 

 

 

여성도 폐경기에는 에스트로겐 분비가 적어지면서 살찌는 부위가 하체에서 복부로 이동한다. 폐경기 전에 허벅지와 아랫배에 살이 있었다면, 폐경기 후 윗배와 아랫배가 모두 나왔으면서 배꼽 선을 중심으로 울룩불룩 접히는 형태의 뱃살을 띠게 된다.

 

남여의 고민 뱃살 허벅지살...어떡해 해야 하나
Freepik

 

edited by kcontents

 

내장지방이 피하지방보다 위험하다. 내장 사이 지방세포가 피하지방보다 혈액 속으로 더 쉽게 유입되기 때문이다. 내장지방이 많으면 고혈압, 당뇨병, 심뇌혈관질환 등 각종 중증 질환 발병 위험이 커진다.

 

피하지방이 잘 쌓이는 여성은 체형을 바로 잡으면 하체에 살이 찌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요가나 필라테스 등 라인을 잡아주는 운동이 효과적이다. 윗몸 일으키기, 누워서 다리 들어 올리기 등 근력 운동도 좋다. 내장지방이 잘 쌓이는 남성은 식이조절과 유산소 운동을 함께 해야 한다.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면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유산소 운동은 60초 고강도 운동과 20초 휴식을 번갈아 진행하는 인터벌 트레이닝을 하면 효과적으로 살을 뺄 수 있다.

이슬비 헬스조선 기자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2/09/07/2022090701767.html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