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손 씻기 습관화...이왕이면 소변봐도 손 씻기...안하면? ㅣ 일부러 저음 목소리 내지마세요 큰일납니다

 

#1 이왕이면 소변봐도 손 씻기

 

   화장실에서 볼일을 본 후 손을 씻지 않는 경우가 있다. 건강에 문제가 되지는 않을까?

 

코로나로 손 씻기 습관화...이왕이면 소변봐도 손 씻기...안하면?
Healthline edited by kcontents

 

실제 질병관리본부의 2019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화장실 볼일을 보고 손을 비누로 30초 이상 꼼꼼히 닦는 사람은 전체의 2%에 불과하다. 물로만 씻는 경우가 43%, 아예 안 씻는 경우가 33%, 비누로 30초 미만 빠르게 씻고 나간 경우가 22% 정도다. 씻지 않은 손으로 머리카락 단장만 하고 나가거나, 식당 유니폼을 입은 음식점 종사자가 손을 대충 씻고 나가는 모습도 관찰됐다. 아이가 손을 꼼꼼히 씻으려는데 대충 씻고 빨리 가자고 재촉하는 보호자도 있었다.

 

 

 

화장실에서 볼일을 볼 때는 자신도 모르게 소변이나 대변이 손에 묻을 수 있다. 이분 아니라 공중화장실에는 문고리, 변기 뚜껑, 변기 레버 등에 병원성균이 많이 존재한다.

 

인체에 해를 미칠 수 있는 주범은 황색포도상구균이다. 황색포도상구균은 패혈증(혈액을 통해 전신으로 염증이 퍼지는 것), 중증 피부감염, 세균성 폐렴 등을 유발한다. A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될 확률도 있다. A형 간염 바이러스에 오염된 손으로 음식을 먹거나 물을 마시면서 체내로 들어올 수 있다. 자기도 모르게 손 등에 튄 소변이 상온에 노출되면 세균이 소변 속 영양소를 섭취하며 번식하기도 한다.​

 

따라서 화장실 이용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씨는 것이 안전하다. 

이해나 헬스조선 기자

 


 

#2 일부러 '저음 목소리' 내기

성대 건강에 치명적

 

    저음 목소리는 많은 이들에게 매력으로 느껴진다. 실제로 중저음 목소리는 신뢰감과 권위를 심어준다고 알려졌다. 그러나 무리하게 저음을 내려하다가 오히려 발성장애가 생길 수 있다. '보가트-베이콜 증후군'이 대표적인 예다.

 

일부러 저음 목소리 내지마세요 큰일납니다
낮은 음을 무리하게 따라하다보면 발성장애인 보가트-베이콜 증후군이 생길 수 있다  사진 Picture Dictionary & Books edited by kcontents

 

 

 

보가트-베이콜 증후군은 근긴장성발성장애 중 하나로 1940년대 배우인 험프리 보가트(Humphrey Bogart)와 그의 부인 로렌 베이콜(Lauren Bacall)의 이름에서 명칭이 유래됐다. 이들은 저음의 매력적인 목소리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그들의 목소리를 따라했다. 그러나 목소리를 따라하는 사람들에게서 여러 문제가 발생했다.

 

낮은 음을 만들기 위해서는 인위적으로 성대 접촉면을 넓게 만들어야 한다. 그 과정에서 성대 움직임이 비정상적으로 바뀌면서 근육이 손상된다. 일상적인 대화를 할 때조차 너무 낮은 음이 나오고 높은 음을 낼 수 없다. 통증이 생기기도 한다. 성대 바깥쪽 근육이 과도하게 사용돼 턱 근육이 경직돼 뻐근함을 느낄 수도 있다.

 

보가트-베이콜 증후군의 대표적인 치료법은 보톡스로 성대 근육을 바로 잡는 것이다. 병원에서 실시하는 음성치료와 음성재활 프로그램을 병행하는 것도 좋다. 그러나 치료에 앞서 더 중요한 것은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무리하게 저음 목소리를 따라 하지 말고 자신이 낼 수 있는 편안한 목소리인 '기본 주파수'를 내는 것이다. 기본 주파수는 자신의 성대가 만들 수 있는 가장 낮은 소리로, 성대 근육이 긴장되지 않고 편안하게 진동할 수 있는 소리다. 또한, 성장기 청소년은 후두와 성대가 성장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무리하게 목소리를 따라 하면 손상이 심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이해나 헬스조선 기자 이원영 헬스조선 인턴기자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2/09/06/2022090601943.html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