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환자의 큰 걱정 '전이' 메커니즘 세계 최초로 규명...치료법 개발 탄력" 기초과학연구원

더보기

Construction, Science, IT, Energy and all other issues
Search for useful information through the top search bar on  blog!

건설,과학,IT, 에너지 외 국내외 실시간 종합 관심 이슈 발행  
[10만이 넘는 풍부한 데이터베이스]
블로그 맨 위 상단 검색창 통해  유용한 정보를 검색해 보세요!

 

 

"지방산이 범인"…암 전이 억제 '첫발'

 

   암 환자의 큰 걱정 가운데 하나는 암세포가 다른 장기로 전이되는 것입니다.

 

국내 연구진이 이처럼 퍼져나가는 암세포의 에너지원이 기존에 알려진 포도당이 아닌 지방산이라는 사실을 세계 최초로 밝혀냈습니다.

 

"암 환자의 큰 걱정 '전이' 메커니즘 세계 최초로 규명...치료법 개발 탄력" 기초과학연구원
via youtube

 

 

 

 

암세포 전이에 제동을 걸 수 있는 치료법 개발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우리 몸속 구석구석 퍼져있는 '림프절'

 

림프절은 면역기관의 일종이지만 암세포가 다른 기관으로 옮겨가는 통로로도 쓰입니다.

이 암세포는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자란다는 것이 지금까지의 정설이었습니다.

 

 

 

하지만 국내 연구진이 암세포가 포도당이 아닌 림프절에 많은 지방산을 주요 에너지원으로 삼는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암 환자의 큰 걱정 '전이' 메커니즘 세계 최초로 규명...치료법 개발 탄력" 기초과학연구원
via youtube

 

피부암과 유방암에 걸린 생쥐의 림프절 속 암세포를 관찰한 결과 지방 소화와 관련된 담즙산이 축적된 것을 확인한 것입니다.

연구진은 암세포가 자라나는 원인 규명과 함께 전이를 줄이는 길에도 첫발을 뗐습니다.

 

<이충근 / 기초과학연구원 혈관연구단 종양내과 전문의> "흑색종(피부암)과 유방암 생쥐 모델에서 지방산 산화를 억제시키는 약물을 처리하면 림프절 전이가 획기적으로 감소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연구진은 항암치료와 암 예방에 새로운 가능성을 연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quot;암 환자의 큰 걱정 &#39;전이&#39; 메커니즘 세계 최초로 규명...치료법 개발 탄력&quot; 기초과학연구원
via youtube

 

 

<고규영 / 기초과학연구원 혈관연구단장> "이번 연구는 이러한 암 전이 환자에게 새로운 치료법을 제시하는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만 이번 연구는 동물 실험으로 얻은 결과이기 때문에 아직 암 환자에게 바로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연구진은 덧붙였습니다.

 

더 자세한 연구결과는 국제적 학술지 사이언스 온라인판 최신호에 실렸습니다.

연합뉴스TV 서형석입니다.

codealpha@yna.co.kr

 

https://youtu.be/KaE9PkjS2qw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