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 화학 물질(PFAS)", 간암 위험 높여...최초 연구 발표..대책은 VIDEO: PFAS: "Synthetic “forever chemical” linked to liver cancer
Construction, Science, IT, Energy and all other issues
Search for useful information through the top search bar on blog!
건설,과학,IT, 에너지 외 국내외 실시간 종합 관심 이슈 발행
[10만이 넘는 풍부한 데이터베이스]
블로그 맨 위 상단 검색창 통해 유용한 정보를 검색해 보세요!
PFAS(Polyfluoroalkyl Substitutes)
화학적으로 안정한 독특한 화합물들의 그룹이며, 그 결과 산업, 상업, 군사 분야에서 매우 높은 가치를 지니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특성은 동시에 자연에서 저항력과 지속성을 갖게 하며, 따라서 "영원한" 화학물질을 만들어냈다(Lindstrom et al. 2011, Buck et al. 2011). 최근 독성학의 발전은 상당한 정치적 압력과 함께 PFAS를 식수와 폐수에 대한 규제의 패스트트랙에 올려놓았다.
https://www.wateronline.com/doc/the-microplastics-and-pfas-connection-0001
PFAS의 여행과 빗물의 위험성 VIDEO:PFAS in rainwater: What it means for health
https://conpaper.tistory.com/104537
USC 연구팀 폴리플루오로알킬 물질(PFAS)
간을 포함한 환경과 인간의 조직에 축적
제품 구성 성분에 '플루오르fluor)' '플루오로(fluoro)'가
있는지 확인 후 구매
USC의 Keck School of Medicine 연구원들은 인간이 만든 일반적인 폴리플루오로알킬 물질(PFAS)이 간암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USC의 Keck 의과대학의 연구원들이 수행한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환경에서 널리 발견되는 합성 화학물질에 대한 노출은 가장 흔한 유형의 간암인 비바이러스성 간세포암과 관련이 있다.
퍼플루오옥탄 황산염 또는 PFOS라고 불리는 이 화학물질은 퍼 및 폴리플루오루알킬 물질, 또는 PFAS라고 불리는 인공 화학물질의 한 종류이다. 광범위한 소비재 및 공산품에 사용되는 이러한 화학물질은 매우 천천히 분해되어 간을 포함한 환경과 인간의 조직에 축적되기 때문에 때때로 영원한 화학물질이라고 불린다.
동물에 대한 이전 연구에서는 PFAS 노출이 간암의 위험을 증가시킨다고 제안했지만, 사람 샘플을 사용하여 연관성을 확인한 연구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것은 기존의 연구를 기반으로 하지만 한 단계 더 나아간다,"라고 켁 의과대학 인구보건과학부의 박사후 학자인 제시 굿리치는 말했다. "간암은 간질환에서 가장 심각한 종말점 중 하나이며 이는 PFAS가 이 질환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인간 최초의 연구입니다."
높은 노출, 높은 위험
켁 의과대학 연구팀은 의과대학과 하와이대학교의 협력인 다민족 코호트 연구라는 대규모 역학 연구의 일환으로 수집된 인간 샘플을 사용할 수 있었다. 이 프로젝트는 암과 다른 질병의 개발을 위해 로스앤젤레스와 하와이의 20만 명 이상의 주민들을 따라왔다.
이 인간 혈액 및 조직 샘플 저장소는 연구팀이 결국 간암에 걸린 50명의 참가자를 찾고, 그들의 암 진단 전에 채취한 혈액 샘플을 평가하고, 그것들을 같은 연구에서 암이 발병하지 않은 50명의 사람들과 비교할 수 있도록 했다.
"인간의 연구가 거의 없었던 이유 중 일부는 여러분이 올바른 샘플을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라고 켁 의과대학의 인구보건학 및 공중보건학 교수인 베로니카 웬디 세티아완은 말했다. "환경 노출을 볼 때, 암이 발병하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진단 훨씬 전에 샘플이 필요합니다."
연구원들은 참가자가 간암에 걸리기 전에 채취한 혈액 샘플에서 몇 가지 종류의 PFAS를 발견했다. 연구에 따르면, PFOS와 간암 사이의 연관성이 가장 강하며, PFOS 노출 상위 10%의 피험자는 혈중 PFOS 수치가 가장 낮은 피험자보다 간암에 걸릴 확률이 4.5배 높았다.
프라이팬, 종이컵 등에 쓰이는 '과불화화합물'은 간암 발병률을 높인다 헬스조선
화학물질이 정상적인 간 기능을 방해한다
연구팀은 또한 PFOS가 간의 정상적인 기능을 변화시키는 가능한 방법들을 밝혀낼 수 있었다. 샘플에 대한 그들의 평가는 포스포스포스포스포스포프럭토스가 포도당 대사, 담즙산 대사, 그리고 간에서 분기사슬 아미노산이라고 불리는 종류의 아미노산의 신진대사를 변화시키는 것으로 보인다는 증거를 발견했다.
간에서 정상적인 대사 과정이 흐트러지면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NAFLD)으로 알려진 질환인 간에 지방이 더 많이 축적될 수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NAFLD의 극적인 그리고 설명할 수 없는 증가가 있었는데, NAFLD를 가진 사람들이 간암에 걸릴 위험이 훨씬 더 높기 때문이다. NAFLD는 2030년까지 미국 전체 성인의 30%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PFAS 노출의 건강 영향에 대한 지식 향상
광범위한 소비재 및 공산품에 사용되는 PFAS는 1970년대에 직장에서 이러한 화학물질에 노출된 사람들의 혈액에서 처음 검출되었다. 1990년대까지, 그것들은 일반 사람들의 혈액에서 발견되었고, 이것은 잠재적인 건강 위험에 대한 인식을 증가시켰다.
일부 제조업체는 PFOA와 PFOS의 사용을 단계적으로 중단했지만, PFAS는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미국 성인의 98% 이상이 먹는 물, 많은 식품 및 혈액에 존재한다.
인구보건학 박사인 레다 챗지(Leda Chatzi)가 이끄는 켁 의대 연구진은 PFAS 노출과 간 손상, 간 질환, 그리고 현재 간암과의 연관성에 대해 많은 연구를 수행했다. 그들은 올해 말 더 큰 연구에서 간암과의 연관성에 대한 그들의 발견을 더욱 입증하기를 희망한다.
"우리는 우리의 연구가 이러한 화학물질이 인간의 건강에 미치는 장기적인 건강 영향, 특히 그것들이 어떻게 정상적인 간 기능을 손상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있다고 믿습니다."라고 Chatzi는 말했다. "이 연구는 이러한 화학 물질에 대한 노출의 실제 결과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 있어 중요한 차이를 메우고 있습니다."
[대책]
제품 구성 성분에 '플루오르fluor)' '플루오로(fluoro)'가 있는지 확인 후 구매
과불화화합물은 대표적인 내분비계장애물질로 미국과 유럽연합에서는 금지하는 추세지만, 국내에서는 아직 많이 사용되고 있다. 과불화화합물 노출을 피하고 싶다면 종이컵 등 일회용기, 포장용기, 옷, 화장품, 세정제 등을 구매하기 전에 구성 성분에 '플루오르' '플루오로'가 적힌 화학물질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런 성분은 대부분 과불화화합물이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2/08/10/2022081001510.html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인플루언서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influencer
(Source:
https://keck.usc.edu/synthetic-forever-chemical-linked-to-liver-cancer/)
PFAS: The secret toxins in your body
- 아르템 스미로프, 부메랑 모양의 '픽스-⋯
- [#대한민국의 위기] 그들이 몰려온다...⋯
- 12조 사우디 원전 수주전...사실상 한·⋯
- 충청 이북 중북부 지역 모레까지 최고 3⋯
- "꿈의 동위원소 ‘루테튬-177’ 순수 국⋯
k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