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유타 노면전차(트램) 기술 운영 도입" 국토교통부 VIDEO: Utah Transit Authority: 𝗧𝗥𝗔𝗫 (Light Rail) Rail Observations

 

 

국토교통부-미국 유타주 간 노면전차 협력 양해각서 체결

인력양성·교육체계 마련, 운영 경험 등 상호 협력 기대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5월 2일 미국 유타州 교통국과 “노면전차(트램) 운영과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우리부 철도국장-유타교통국장이 비대면 서면으로 체결했다고 밝혔다.

 

* 유타교통국(Utah Transit Authority, UTA) : 노면전차, 버스, BRT, 열차 등 미국 유타주의 제반 교통을 운영하고 관리하는 전문기관

 

유타와 달리 우리나라는 BRT 노선과 같이 전용차로로 운행

 

“미 유타 노면전차(트램) 기술 운영 도입" 국토교통부 VIDEO: Utah Transit Authority: 𝗧𝗥𝗔𝗫 (Light Rail) Rail Observations
미 유타의 트램 운행 모습 visitsaltlake.com edited by kcontents

 

 

현재 우리나라는 노면전차 사업이 부산, 대전 등에서 본격적으로 구체화 되고 있으나 아직 운영경험이 없고 운전자를 양성할 수 있는 체계도 갖추어져 있지 않아 운영경험을 가진 외국 기관과의 협력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지난해부터 국토부에서 여러 기관에 협력의사를 타진한 결과, 미국 유타州 교통국에서 협력의사를 밝혀옴에 따라 이번 양해각서 체결이 이뤄지게 되었으며, 5월 20일 합의각서(MOA)를 통해 내용을 구체화하기로 하였다.

 

【 MOU 주요 협력분야 】

① 노면전차 운전 및 운영에 관한 교육훈련

② 전문지식, 노하우, 경험교류 및 현장방문 협조

 

유타교통국(Utah Transit Authority)은 1999년부터 노면전차 4개 노선(96.6km)과 통근 열차 전용인 통근열차(Front runner) 132km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운영 경험과 운전에 관한 기술 등을 보유하고 있다.

 

국내 노면전차 평가 및 교수요원 등 총 6명을 5월 16일부터 3주간 미국 유타주 교통국에 파견하여 교육훈련을 수료하고 운전전문기술, 경험 등을 전수받을 예정이다.

 

또한 유타주의 경우 도로와 구분없이 노면전차가 운용되는 구간이 많아 다양한 사고사례와 운전사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등의 사례도 협조 받을 수 있어 향후 노면전차 건설 및 운영 연구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더불어 인력양성을 위한 한국형 표준교재 개발,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 등 본격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노면전차 운영 기반을 마련(~22.12월)하고 교육훈련기관 지정 및 제도개선을 통해 본격적인 운전인력 양성 등을 추진(23년~)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강희업 철도국장은 “우리나라 노면전차는 1899년부터 약 60년 동안 이동수단으로 이용됐지만 자동차 등 대체 교통수단이 등장하면서 1968년 11월 28일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면서, “최근에 다시 노면전차가 교통혼잡을 해소할 수 있는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인식되면서 노면전차를 도입하려는 지자체가 늘고 있는 만큼, 정부에서도 안전하게 노면전차가 운행될 수 있도록 기반마련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계기로 향후에는 노면전차 관련 전반적인 기술과 운영노하우가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더 나아가 수출 상품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덧붙였다.

 

 

 
미국 유타주(州) 노면전차(트램) 현황


현황
132km, 15개 역(Ogden~Provo)을 운행하는 통근열차(Frontrunner), 솔트레이크 카운티의 4개 노면전차 노선(96.56km)을 운영
UTA와 달리 우리나라는 BRT 노선과 같이 전용차로로 운행예정

* 중심도시인 솔트레이크는 유타주(州)에 속하고 면적 287㎢, 인구는 약 20만명, 광역권 인구는 120만명, 유타주는 면적 219,887㎢로 한반도와 비슷하나 전체인구는 300만명

“미 유타 노면전차(트램) 기술 운영 도입" 국토교통부 VIDEO: Utah Transit Authority: 𝗧𝗥𝗔𝗫 (Light Rail) Rail Observations


유타주 위치도 구글맵



기술적 주요특징
(운영) 유타주(州)는 노면전차, 자동차, 자전거 등이 같은 도로를 공유해서 운행하는 형태로 트램과 자동차는 각 신호에 따라 주행
(차량) 가공전차선으로부터 전원을 공급받아 모터를 구동하는 철제차륜 방식의 차량으로 2량 1편성(블루라인) 또는 3량 1편성으로 구성
(신호) 기관사가 육안으로 신호장치를 확인하며 운행하는 유인운전 시스템으로 선행 차량이 블록을 점유하면 자동으로 정지(ATS)
(선로) 대부분 노선은 도로에 매설된 형태의 전용 레일과 선로전환기를 사용하며 도로와 구분없이 사용됨

“미 유타 노면전차(트램) 기술 운영 도입" 국토교통부 VIDEO: Utah Transit Authority: 𝗧𝗥𝗔𝗫 (Light Rail) Rail Observations



“미 유타 노면전차(트램) 기술 운영 도입" 국토교통부 VIDEO: Utah Transit Authority: 𝗧𝗥𝗔𝗫 (Light Rail) Rail Observations


국토교통부 철도안전정책과 044-201-4825

 

 

Utah Transit Authority: 𝗧𝗥𝗔𝗫 (Light Rail) Rail Observations (May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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