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0 탄소중립 대응, 건설기업 6대 전략 제시" [건설산업연구원]

 

개별 건설기업 단위의 탄소배출량 감축은 타 산업에 비해 비교적 용이

단, 개별 기업 단위 넘어선 전체 가치사슬, 총생애주기 관점에서 탈탄소화는 상당히 도전적 과제

전체 가치사슬, 총생애주기 관점의 탈탄소화 성공이 탄소중립 시대 핵심 경쟁우위 요소로 부상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 10일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 건설산업의 도전과 과제’ 보고서를 통해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에 대응하기 위한 건설기업의 6대 전략을 제시하고 건설기업의 전략적 대응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건산연이 제시한 대응 전략은 △ 개별 건설기업 단위의 탄소배출 감축, △ 건설상품 총생애주기 단위의 탄소배출 감축, △ 탄소중립에 따른 건설시장 변화 대응 등 3가지 분야의 6대 전략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투데이 edited by kcontents

 

개별 건설기업 단위의 탄소배출 감축을 위한 전략은 건물/수송 수단의 에너지 절감 및 재생에너지 비중 확대, 건설현장의 에너지 절감 및 폐기물 감축이며, 건설상품 총생애주기 단위의 탄소배출 감축을 위한 전략은 탄소감축 자재구매 비중 확대, 탄소배출 저감 건설상품의 솔루션 제공 역량 강화다. 

 

마지막으로 탄소중립에 따른 건설시장 변화 대응을 위한 전략은 탄소중립 환경하의 신성장 시장 진출, 탄소중립 환경하의 감소 시장에 대한 전략적 대응이다. 

 

 

 

정부가 발표한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의 주요 부문별 내용을 살펴보면, 에너지 전환, 산업, 건물, 폐기물 부문의 내용이 건설산업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 

 

건설상품은 밸류체인(Value Chain)상 건설자재 제조단계에서 탄소배출 비중이 90%* 이상으로 가장 높고, 국내 종합건설기업의 업역인 시공단계에서는 탄소배출이 낮아 개별 건설기업 단위의 탄소감축은 건설자재 제조기업에 비해 용이한 편으로 판단된다.

 

 

*기획/설계부터 준공까지 Value Chain상의 비중이며, 준공 이후 운영, 철거단계까지 포함한 건설상품 총생애주기상에서는 운영단계의 탄소배출이 약 70% 수준으로 가장 높음(보고서 III장 참조). 

 

하지만 건설상품 총생애주기 관점에서 살펴보면 건설산업은 건설자재 생산과정까지 포함한 전체 Value Chain과 건물 운영 부문에서 전 세계 온실가스의 25%, 이산화탄소의 47%를 배출해 탄소중립은 건설기업에게 상당히 도전적인 과제가 될 전망이다. 

건설산업연구원  이홍일 연구위원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