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늦게 원전 지원 부랴부랴 나선 '산업부' 이유는?


탈 원전 정책 여파


수십년 축척 원전기술 사장 여론에

부랴부랴 영국·체코·사우디 수주 전방위 지원키로


원전업계-금융기관 공동 대응 필요

정부 장관면담 등 고위급 회담 추진

수익성-리스크 철저히 따져 지원키로


꼭 언론보도 여론 논란이 있어야 움직이나?

무책임한 문정권과 산업부 등 관련 부처 자성해야


원전 수동적 자세, 앞으로가 '걱정'


   정부가 원전업계, 금융기관과 공조해 원전 수출 활동을 전방위적으로 나서기로 했다. 탈(脫)원전 정책으로 국내에서는 신재생에너지 등으로 에너지 전환을 추진하지만, 원전 경쟁력을 감안해 수출은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다. 탈 원전 정책으로 수년간 축적된 원전 기술 수출길 마저 막혔다는 우려가 커지자 부랴부랴 지원책 마련에 나선 셈이다. 


백운규 산업부 장관 출처 한국경제


관련기사

'원전 올림픽' 세계원전사업자협회(WANO) 총회 내팽개친 산업부

http://conpaper.tistory.com/57951

edited by kcontents


산업통상자원부는 10일 서울 무역보험공사에서 ‘원전 수출 전략협의회’를 열고 원전 수출여건 진단 및 주요국별 대응전략, 금융리스크 경감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한국전력, 한국수력원자력, 원전수출산업협회,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 산업은행, 한전기술, 한전KPS, 한전원자력연료, 두산중공업, 원전기자재수출법인, 현대건설, 대우건설, 삼성물산, SK건설, GS건설 등 총 17개 기관이 참여했다. 


백운규 산업부 장관은 “정부의 에너지 전환은 지진위험성과 다수호기 밀집 등 국내적인 특수성을 반영한 것이므로, 해외 원전 수출은 달리 접근할 필요”면서 “수익성과 리스크를 엄격히 따져서 국익에 도움이 되도록 정부가 원전 수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최근 원전 수출 수요가 있는 영국·체코·사우디를 대상으로 수주 활동을 지원할 방침이다. 조환익 한전 사장과 산업부 국장이 영국을 방문해 장관 면담과 국장급 양자회담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체코도 이날 에너지자원실장이 고위급인사 면담을 진행하고, 사우디의 경우 오는 27일 열릴 한-사우디 비전 2030협의회에서 장관급 면답을 통해 양국간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원전공기업뿐만 아니라 금융공기업 등이 전방위적으로 최적화된 수주전력을 마련한다. 백 장관은 “해외원전사업을 수주하기 위해 기관별 업무 칸막이를 없애고, 긴밀한 협조체제를 갖출 수 있도록 관련 조직도 유연하게 대처해달라”고 당부했다.


토론 과정에서는 정부, 원전업계, 금융기관이 공동 전략을 짜야한다는 데 공감대를 모았다. 수익성과 리스크를 철저히 따져 국익에 도움이 되도록 원전수출을 추진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김인식 원전수출협회 회장 “세계 원전수주 시장에서 러시아, 중국이 독주하고 상황에서 우리의 타겟시장이 점차 제한되고 있는 만큼 해외 원전사업의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조환익 한국전력 사장은 “국가대항전 성격의 원전 수출에 정부-원전업계-금융기관이 공동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고, 최성환 한국수출입은행 부행장은 “ 장기간 대규모로 진행되는 원전사업이 갖는 금융 리스크의 경감방안이 필요하다”며 “여타 수출여신 기관과 공조를 통한 전략적인 협상이 중요하다”고 제안했다

[세종=이데일리 김상윤 기자]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