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차량탑재형 GPR' 로 도로 함몰 위험 '동공 위치' 찾아낸다

6.9~30까지 용역 사업자 모집공고, 

사업자 선정 후 7월 중 용역 착수 예정

차량탑재형 GPR은 한 번에 폭 3m 이내 

면적단위 탐지가능, 정확성↑

도로함몰 대응기조 

사후예방→'사전 예방활동'으로 전환, 선제적 대응


작년 11월 일본 지오서치사의 2차 조사결과(내시경 조사, 보링후 동공내부 칼라영상 촬영)

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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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일본 탐사업체와 주요 도로 동공 조사 결과 2개소 발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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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시가 도로함몰 사전 예방활동을 위한「차량탑재형 동공탐사 용역」을 전국 최초로 실시한다. 


'차량탑재형 GPR'은 지난해 일본 지오서치가 서울에서 실시한 동공탐사 방법인데, 서울시도 이번에 차량탑재형 동공탐사 장비를 활용해 탐사용역을 진행하게 됐다.


이번용역은 국제입찰로 진행되며, 6월 9일~30일까지 접수를 받아 사업자가 선정되면 7월 중 탐사용역에 착수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나라장터(G2B) 및 서울시 홈페이지 입찰공고 등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현재 시가 보유 중인 동공탐사장비(GPR)는 사람이 직접 밀어 작동해야하나, 차량탑재형 GPR은 한 번에 폭 3m 이내 면적단위 탐지가 가능해 같은 시간에 더 많은 면적을 조사할 수 있으며, 동공 의심지점은 내시경 카메라를 사용해 정확하게 찾아낼 수 있다.


시는 우선 ①50년 이상 된 노후 하수관 주변 ②지하철 구간 ③충적층 구간 등 총 3곳(4374km)을 중점구간으로 지정해 2018년까지 동공탐사를 완료하고, 이후에도 일반구간 도로로 확대해 도로하부 동공을 정기적으로 탐사할 계획이다.


용역의 사업자 선정방법은 시가 임의로 지정한 구간에서 차량형 탐사장비로 동공을 탐사하고, 위험도를 분류(A, B, C)해 제출해야 한다. 


시는 제출된 3곳 중에 각 한곳을 선정해 40~48톤의 중차량을 통과시켜 균열‧붕괴가 있는지 실험하고, 이를 통해 서울시 기준에 맞는 ‘서울형 동공 위험등급’도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용역은 최근 도시 노후화에 따른 도로함몰로 인해 시민불안이 가중되고 있는 만큼, 시도 도로함몰 대응기조를 사후예방이 아닌 사전예방 활동으로 전환하기 위한 것으로 동공탐사 선진기술 조기 도입 등으로 국내 탐사기술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송상영 서울시 도로관리과장은 “첨단 탐사장비를 이용한 동공탐사로 도로함몰의 선제적 대응체계 구축 및 기술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시민안전을 최우선으로 도로함몰 예방활동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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