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흥화력 7·8호기 건설 지연, 수도권 전력수급 차질 우려

인천 영흥화력의 7·8호기 건설사업이 2년간 지연되면서 수도권 전력 부족 사태 발생 등이 우려되고 있다. 

사진은 최근 가동을 시작한 영흥화력 5,6호기 전경. 

영흥화력 7, 8호기 연료에 따른 연료비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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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영흥화력 7·8호기 건설사업이 한국남동발전과 주민 일부·시민단체간 이견으로 2년간 사업추진이 지연돼 수도권 전력부족 사태 발생 등의 우려를 낳고 있다. 


한국남동발전 영흥화력본부는 환경부가 석탄(유연탄)과 청정연료(LNG) 등 7·8호기에 사용될 연료를 결정하지 못해 착공이 지연되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7·8호기 건설 지연 시 2020년부터 수도권에 전력 부족 사태와 전기요금 상승 등이 빚어질 수도 있다. 영흥화력은 사업 추진이 지연될 경우 오는 2020년 기준 비수도권에서 수도권으로 공급하는 융통전력이 약 3.2%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영흥화력 7·8호기는 건설입지 확보와 기존 송전선로로 송전도 가능한 상태다. 하지만 사용연료를 놓고 갈등 빚으면서 발전소 착공은 진행하지 못하고 있다. 제6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른 표준공기 51개월을 감안해 올 하반기 건설을 시작한다고 해도 당초 계획보다 완공이 지연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영흥화력은 발전연료로 유연탄을 사용할 것을 주장하는데 비해 주민 일부와 인천지역 시민단체들은 LNG를 사용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영흥화력이 유연탄을 고집하는 이유는 경제성 때문이다. 유연탄 원가는 1㎾h당 45.75원으로 LNG 121.20원의 37.7% 수준에 불과하다. 유연탄 사용 시 LNG보다 연간 1조원의 연료비를 절약할 수 있다. 전기요금으로 환산하면 약 2.6%의 인상억제 효과와 맞먹는다. 

주민 일부와 인천경실련은 정부가 당초 합의대로 영흥화력 7·8호기 증설에 청정연료를 사용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석탄연료의 대기환경오염 가중이 크기 때문이다. 

인천발전연구원 연구결과 7·8호기가 증설되면 연간 1000만t의 배출가스가 추가되고, 유연탄 사용 시 430만t의 온실가스가 추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시도 영흥화력의 유연탄 사용을 더 이상 허용하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인천시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지난 2007년 4만5481t에서 2010년 5만3668t, 올해 6만5579t, 2020년 7만8296t 등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반면 영흥화력은 기존 1∼4호기 할당량 범위내에서 1∼8호기를 운영하면 황산화물(SOx)과 질소산화물(NOx) 배출허용총량을 준수할 수 있다고 밝혔다. 먼지는 기존 배출총량보다 오히려 감축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먼저 영흥화력은 1∼4호기 탈황·탈질 설비를 보강하고 5∼8호기 최신 고효율 설비를 도입해 기존 배출허용총량을 준수한다는 계획이다. 온실가스도 석탄 사용 시 LNG 대비 추가 배출가스를 발전설비 효율 개선 등을 통해 감축할 예정이다.

영흥화력은 정부 지원사업비도 유연탄이 LNG나 석탄가스화복합발전(IGCC)에 비해 많다고 설명했다.

유연탄의 경우 정부로부터 특별지원 사업비 560억원을 지원받고, 매년 기본지원사업비를 20억원씩을 지원받게 된다. 


현재 인천에는 영흥화력과 인천복합화력, 신인천복합, 서인천복합, 포스코파워 등 총 1만3034㎿ 규모의 발전소가 가동 중이다. 이중 영흥화력만 석탄 화력발전소이고 나머지는 LNG복합발전소이다.

한편 영흥화력 7·8호기 증설 사업은 원활한 국가 전력수급을 위해 2조8000억원을 투자해 오는 2018∼2019년까지 영흥화력 7호기(2018년)와 8호기(2019년)를 증설해 전기 174만㎾를 생산하는 사업이다.
파이낸셜뉴스【 인천=한갑수 기자】 kapsoo@fn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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