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탐방] 한국 최초 아프리카 철도사업 진출 (주)동산엔지니어링

철도분야 설계 및 사업관리(PM, CM), 감리, 시공, 대안

및 턴키 설계, 민간투자사업, 해외사업  전문회사

불모지 땅, 아프리카 철도시장 개척

코트디부아르, 1조 5천억 철도 프로젝트 수주

 

 


아비장도시철도 노선도

 

[관련보도링크]

동산엔지니어링, 한국 최초 아프리카 철도사업 진출...코트디부아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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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모지 땅, 아프리카 철도시장 개척에 나선 기업이 있다고 하여 기자는 지난 9월 말 ‘업체탐방’에 나섰다.

 

서울시 송파구 문정동에 위치한 동산엔지니어링(주)은 설계 및 사업관리(PM, CM), 감리, 시공, 대안 및 턴키 설계, 민간투자사업, 해외사업 등 전문회사로 지난 1996년에 설립되었다.

 
<해외 프로젝트>

쿠웨이트 KOC 정유시설 감시 시스템 프로젝트

쿠웨이트 코즈웨이 교량 프로젝트

알제리 사이다 ~ 엘바야드 철도 프로젝트

멕시코 칸쿤 경전철 프로젝트

 

세계를 향해 미래를 향해 전진하는 동산엔지니어링(주)(이하 동산으로 표기)은 코트디부아르 정부의 주요 국가사업인, 아비장도시철도 사업을 수주했다.

 

총 사업비 1조 5천억이 투입되는 아비장도시철도 건설은 아비장~와가구두(부르키나파소 수도) 간 화물열차 노선 약 1,156Km 가운데 아비장 시내를 관통하는 약 37Km 구간을 개량·전철화 하는 이 사업은 2016년부터 2020년까지 3단계에 걸쳐 시행한다.

 

동산은 대규모 이 사업에 단순참여가 아니라 한·불 컨소시엄의 당당한 대표, 메인사업자이다.

 

이 사업에는 프랑스 최대건설회사인 부이그, Keolis(프랑스 철도공사 SNCF의 운영자회사), DTP Terrassement, 현대로템 등 5개업체가 참여, 대표사업자가 프랑스가 아닌 대한민국이란 것도 아이러니지만, 5개 업체 중에서 자본이나 회사 규모 또한 가장 작은 동산이 이 사업의 메인사업자란 사실은 수출에 취약한 우리 경제구조로 볼 때, 국내 철도 산업계가 곰곰이 곰씹어야봐야 할 정보이다.


이러한 성과는 남다른 마인드와 발상으로 2010년부터 코트디부아르 지사를 설립, 동산 임직원들이 땀으로 일구어 낸 노력의 결과물이다.

 

세계를 보고 미래를 생각하는 회사

고객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무엇이든 할 수 있는 회사

전문화된 엔지니어링 회사

전기설계, 감리 및 기술진단 용역, 시공

도로 및 터널, 일반건축물 등 전기부문 전반 설계, 감리 시공

각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18년 노-하우의 동산엔지니어링주식회사!


동산엔지니어링(주)이 추구하는 기업 이념이자 신념이다.

 

국내보다는 아프리카에서 더 많이 알려진 회사, 어쩌면 코트디부아르에서 대한민국은 몰라도 총사업비 1조 5천억의 아비장도시철도 메인사업자가 멀리 고요한 아침의 나라에서 온 동산이라는 것을 코트디부아르는 물론 서아프리카 경제공동체(ECOWAS) 국가들에게 널리 알려진 브랜드네임이다.


“동산엔지니어링의 기술력에 무한한 신뢰를 보내며 코트디부아르 정부는 아비장 도시철도 건설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

 

지난 10월 방한한 알라산 드라만 와타라 코트디부아르 대통령이 동산의 김동만 회장에게 전한 메시지이다. 일개 회사에 대해 대통령이 직접 언급한 것은 그만큼 아비장 프로젝트 수행에 대한 감사와 동산에 대한 신뢰가 확고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발상의 전환으로 조국 코트디부아르를 구한 축구스타 디디에 드록바가 있다면, 대한민국 동산에는 CEO 김동만이 있다. 김동만 CEO는 동산의 선장이자 리더이다.

 

 ‘세계를 보고 미래를 생각하는 회사’ 

경영이념과 더불어 이윤 보다도 사람중심의 경영철학을 가진 김동만 CEO의 신념이 대한민국 철도업계 최초, 2014년 볼모지 땅 아프리카 진출이라는 쾌거를 이룩한 것이다.


동산은 지난 18년 동안 건설 설계, 감리, 시공분야 등 다양한 사업영역을 추구해 온 건실한 기업이고 열정 넘치는 전기철도 전문기업이다. 전기와 철도를 기반으로 한 고속철도, 일반전철, 지하철, 경전철 철도와 전기가 결합된 전기철도(전철) 산업분야와 서아프리카 철도시장에서의 브랜드파워는 대단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간중심의 기업, 신뢰를 중시하는 기업문화로 달려오고 달려 갈 동산의 해외시장 개척은 눈부신 성장과 함께 우리의 철도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가늠해 볼 수 있겠다.

 

세계 최고의 기술과 능력을 가진 대한민국의 철도산업이 국내가 아닌 세계시장으로 진출해야 하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생존의 길이다.

그렇다고 동산이 국내 사업에 소홀하다는 것은 아니다.

 

다음은 동산이 2014년 현재 진행 중인 국내 프로젝트들이다.

 
 1. 원주~강릉 철도건설 둔내~대관령 간 154KV 수변전설비 실시 설계

 2. 동해남부선 울산~포항 간 154KV 수변전설비 실시 설계

 3. 동해선 포항~영덕 간 전력설비 설시설계

 4. 성남~여주 복선전철 송변전설비 실시 설계

 5. 도담~영천 복선전철 전철전력설비 기본 설계

 6. 김포도시철도 전철전력설비 기본 및 실시설계

 7. 하남선(상일~검단산) 복선전철 2공구 건설공사 기본 및 실시설계

 8. 진접선(당고개~진접) 복선전철 제4공구 건설공사 기본설계

 9. 원주~제천 복선전철 154kV 송변전설비 실시설계

 10. 인천도시철도 2호선 전력공사 제2구간 책임감리

 11. 수인선 송도~인천 전철전력설비 책임감리

 12. 경부선 내판보조구분소 이전공사 책임감리

 13. 경부선 원평천교 외 1개소 전기설비 책임감리

 14. 김포도시철도 4,5공구 노반건설공사 책임감리

 15. 동해선 포항~삼척, 울산~포항 철도건설 제1,5,6,8공구 노반건설공사 전기인터페이스 공사


전기철도산업의 미래, 한반도의 잘린 허리가 이어지고 유라시아를 넘어 아프리카 아메리카 대륙을 누비는 우리의 고속철도를 생각해보면, 상상만으로도 유쾌하고 뿌듯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역사에 가정이란 없다.

  역사는 강한 자에 의해 만들어지고 창조된다.

  도전하는 자에게 불가능이란 없다.

 

메이드 인 코리아 동산! 대한민국 국기를 펄럭이며 우리의 KTX가 대륙을 달리게 될 날이 오지 말란 법도 없다.

 

동산이 리드하고 있는 해외사업에 대해, 정부의 보다 적극적인 관심과 철도산업계의 역량이 하나로 모아진다면, 대한민국 경제는 분명 웃을 것이다.

 

작지만 강한 인간존중의 기업, 주식회사 동산엔지니어링의 발전과 아프리카 대륙에 펼쳐질 내일이 기대된다.

 

 상호 : 동산엔지니어링(주)

 대표 : 김동만

 주소 : 서울시 송파구 문정동 292 가든파이브 TOOL관 8층 S18호

 홈페이지 : http://www.dongsanneng.co.kr

 전화 : 02-3400-9000


[주요사업]


<고속철도 설계분야 주요사업>
 -수도권 고속광역철도(GTX) 민간투자사업 타당성 조사

 -고속전철 전철주 기초설계를 위한 저항모멘트 연구용역

 -최고운행속도 350Km/h 전차선로 기술개발

 -수도권 고속철도 수서~평택 간 전력설비

 -호남고속철도 공주~익산 간 송변전 설계

 -호남고속전철 익산~광주 간 전력설비 설계

 -호남고속철도 차량기지 기술조사 기타 용역

 -호남고속철도 차량기지 T/K 등

 

<일반철도 설계분야 주요사업>

 -광양항 서측 인입철도 건설공사

 -전라선 익산~신리 간 복선전철 시스템 분야

 -중앙선 전동차사무소 건설공사

 -용산지구 차량검수시설 이전 건설공사

 -수도권 동북부 전철전원 송변전설비 설계

 -부산신항 진입철도 등 전력설비 설계

 -대곡~소사 복선전철 제3공구 기본설계/BTL 설계

 -부전~마산 복선전철 BTL 설계

 -신분당선(용산~강남, 강남~정자, 정자~광교)

 -민간투자 건설 등

 

<지하철 설계분야 주요사업>

 -서울지하철 9호선 연장 시스템 분야

 -대구도시철도 2호선 경산 연장 송변전설비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 3개 공구

 -서울지하철 3호선 연장선 건설

 -이란 테헤란 지하철 3,4호선 설계 제안

 -인천도시철도 1호선 송도 연장 사업 설계

 -부산지하철 1,2호선 정거장 편의시설 확충 설계

 -알제리 알제지하철 1호선 연장 등

 

<경전철 설계분야 주요사업>

 -부산~김해 간 경량전철 사업 제안

 -용인경량전철 사업 제안, 기본 및 실시

 -우이~신설 간 경량전철 기본 빛 실시

 -수원경전철 E&M 분야 PM 및 설계 제안

 -의정부 경량전철 기본 및 실시

 -인천도시철도 2호선 차량운행 시스템 제안

 -대구도시철도 3호선 시스템분야 기본 및 실시

 -여의도~신림 경량전철 사업제안 및 기본

 -서부경량전철 기본설계 제안(E&M 총괄) 등

 

<터널/도로 설계분야 주요사업>

 -둔네터널 기본 및 실시 설계

 -진주~통영 고속도로 터널 설계

 -대구~포항 고속도로 건설공사 와촌터널 설계

 -성남~장호원 간 도로개설 건설공사 설계

 -목포시 관내 국도대체 우회도로 설계

 -소사~녹산 도로 개설공사 설계

 -서수원~의왕 간 고속도로 민자 제안

 -수원광명 통합 시스템 설계

 -인제터널 건설공사 실시 T/K

 -부산~거제 간 연결도로 민간투자사업 등

 

<기타 건축전기 설계분야 주요사업>

 -광주광역시 신청사 신축 실시 설계

 -마북초 교사 및 부대시설 신축공사 설계

 -구미~도량 대지조성공사 전기설계

 -의정부 우편집중국 신축공사 설계

 -천안 우정동 우체국청사 신축공사 설계

 -강남공고 외 2개 조도개선 및 기타 전기 설계

 -파주 운정신도시 경의선 운정역사 전기설계

 -인천 청라지구 전기 및 경관조명 설계

 -영등포 백화점 역사 시설개량 지장물 설계

 -고속철도 및 도시철도 정가장 설계 등

 

<감리분야 주요사업>

 -서울6호선, 7호선, 3호선 연장건설 시스템분야 책임감리

 -인천1호선, 광주1호선, 대전1호선 책임감리

 -대구2호선 경산 연장 시스템분야 책임감리

 -충북선 조치원~음성 간 책임감리

 -영동선 동해~강릉 간 전철 전력 감리

 -장항선 천안~신창 간 전철전력설비 신설공사 감리

 -전라선 BTL(익산~신리) 복선전철 책임감리

 -경부고속철도 2단계(동대구~부산) 전력설비 책임감리

 -경의선 가좌역사 감리

 

<시공분야 주요사업>

 -용인경전철 전력설비 신설공사 외 다수

 

취재 및 정리 장태창 기자 itrailnew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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