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심! 초속 400미터 엄청난 속도의 샴페인 뚜껑 따기...과학적 샴페인 따르는 법 VIDEO: Study reveals how a supersonic shock wave blasts the cork out the bottle at up to 400 metres per second
The science behind the champagne pop: Study reveals how a supersonic shock wave blasts the cork out the bottle at up to 400 metres per second
샴페인 팝 뒤에 숨겨진 과학: 연구는 초음속 충격파가 어떻게 초속 400미터의 속도로 병의 코르크 마개를 터뜨리는지 보여준다.
그들은 초음속 충격파가 심지어 북극보다 훨씬 추운 -202°F (-130°C)에서 최대 초속 400미터로 병을 통해 가스를 폭발시킨다고 말한다.
한편, 코르크 마개는 훨씬 느린 속도로 배출되지만, 잘못된 방향을 가리킬 경우 심각한 부상을 입을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빠르다.
이 새로운 연구는 비엔나 공과대학 유체역학 연구소의 박사과정 학생인 루카스 바그너에 의해 주도되었다.
바그너와 동료들은 샴페인 병을 열 때마다 '복잡한 초음속 현상이 일어난다'고 말한다.
샴페인 병은 내부의 엄청난 압력을 억제하기 위해 일반 와인 병보다 두껍고 무겁다.
세상에서 가장 비싼 초콜릿들 Who Makes the World’s Most Expensive Chocolate?1
이 압력은 발효 과정에서 발생하는 CO2 기포에 의해 발생하며, 코르크 마개를 문자 그대로 철사 케이지('뮤슬렛')로 밀봉해야 하는 이유다.
마침내 뚜껑이 열리면 마개가 병 안의 압축된 가스에 의해 바깥쪽으로 밀려나 강력한 폭발음과 함께 날아가 버립니다. 하지만 이 현상의 배후에 있는 물리학적 실체는 불분명하다고 연구팀은 말한다.
그들은 복잡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사용하여 분출된 코르크의 거동과 그에 수반되는 CO2 가스의 흐름을 계산할 수 있었다.
연구팀은 코르크 마개가 초속 20m 정도로 분출되는 반면 가스의 흐름은 초속 400m에 이르기까지 훨씬 빠르다는 것을 발견했다.
과학적 샴페인 따르는 법
How to pour champagne, according to the science
미국 화학 협회의 농업 및 식품 화학 저널에 발표된 한 연구는 샴페인을 컵에 비스듬히 붓는 것이 컵 중앙에 붓는 것보다 두 배나 많은 거품을 보존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는 사람들이 티플을 마시면서 더 많은 거품이 터지고 맛과 향을 방출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ACS는 전했다.
또 다른 연구는 샴페인이 사람들이 마시는 잔의 모양에 따라 맛이 다르다는 것을 밝혀냈다.
과학자들은 길고 키가 큰 플루트가 피그를 즐기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말했다.
길고 좁은 플루트에 부은 거품은 유리 상단의 높은 이산화탄소 덕분에 넓고 얕은 '쿠페'에 제공될 때보다 더 많은 코끝을 제공한다.
과학자들은 정교한 가스 분석 기술을 사용하여 샴페인을 플루트나 쿠페에 붓는 효과를 실험했다.
그 이유는 술잔의 거품에 의해 방출된 훨씬 높은 이산화탄소가 피리의 꼭대기에서 모이기 때문이다.
플루트의 대안으로, 많은 트렌디한 와인 드링크러들은 쿠페라고 알려진 훨씬 더 넓은 입구를 가진 더 평평한 유리잔을 선택하고 있다.
Some Like It Hot과 같은 오래된 영화에서 볼 수 있듯이, 쿠페는 마리 앙투아네트의 젖가슴을 본뜬 것이라고 잘못 말해지고 있다.
VIDEO
Olivier Krug reveals why you never drink Champagne out of a flute
The science behind the champagne pop: Study reveals how a supersonic shock wave blasts the cork out the bottle at up to 400 metres per second
k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