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베이밸리 메가시티 철도 교통망' 건설 본격 추진

 

 

아산만 순환철도

 

천안&아산&당진&평택 103.7㎞

베이밸리 메가시티 핵심 교통망 기대

 

충남도가 베이밸리 메가시티 핵심 철도 교통망이 될 아산만 순환철도 건설 사업 추진에 본격 나섰다.

 

도는 31일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 회의실에서 아산만 순환철도 건설 사업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윤여권 도 도로철도항공과장, 베이밸리 메가시티 관계자, 경기도 관계자, 전문가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날 보고회는 과업 추진 방향 보고,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충남도 '베이밸리 메가시티 철도 교통망' 건설 본격 추진
아산데스크 edited by kcontents

 

아산만 순환철도는 충남 천안&아산&당진 등과 경기도 평택 일원을 타원형으로 연결하는 103.7㎞ 규모로, 2035년까지 9618억 원을 투입해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도는 이 노선이 역내 철도 교통 편의를 높이고, 도의 수도권 첨단 기업 유치를 뒷받침 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 민선8기 힘쎈충남이 ‘1호 과제’로 추진 중인 베이밸리 메가시티 핵심 철도 교통망으로, 메가시티 건설 추진과 성공 정착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철도는 특히 기존 경부선&장항선과 공사 중인 철로 등을 활용, 건립 비용과 시간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이번 용역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학협력단과 동해기술공사가 올해 말까지 추진한다.

 

용역에서는 구체적으로 △기초자료 분석 △상위 계획 및 개발 계획 검토 △대안별 시설 계획 및 열차 운영 계획 등 기술 검토 △교통 수요 예측 △경제성 분석 등 사업 추진 타당성 검토 등의 결과를 내놓는다.

 

용역을 통해 도는 아산만 순환철도의 경제적 타당성을 찾고, 기술적 분석을 통해 사업 실현 방안을 모색한다.

이어 국토교통부 차기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신규 반영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도는 지역 여야 국회의원, 경기도와 협조 체계를 구축하고, 국토부와 기획재정부에 지속적으로 요청해 나아갈 방침이다.

 

 
충남도 '베이밸리 메가시티 철도 교통망' 건설 본격 추진
아산만 순환철도 노선도 대전일보 edited by kcontents

 

도 관계자는 “용역을 통해 최적의 노선 계획을 찾는 동시에 국가 철도망 계획에 반영시켜 베이밸리 메가시티 핵심 교통 인프라를 조기 확충토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베이밸리 메가시티는 천안&아산&당진 등 충남 북부권과 평택 등 경기 남부권을 아우르는 아산만 일대를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수소경제 등 대한민국 4차산업을 선도하는 글로벌 경제 거점으로 육성한다는 대규모 계획이다.

 

아산만 일대에는 인구 330만 명, 기업 23만 개, 대학 34개가 밀집해 있고, 지역내총생산(GRDP)는 204조 원에 달하고 있다.

 

 

이 지역은 삼성과 현대, 엘지(LG) 등 글로벌 기업들이 다수 입지해 반도체와 미래차, 배터리 등 대한민국의 미래산업을 선도하는 곳이기도 하다.

충남도 도로철도항공과 철도물류팀

 

 

[광주광역시] 광주~고흥간 고속도로 건설 첫발 ㅣ ‘전방‧일신방직 부지’ 국제설계공모 착수

광주시, 서남권 중심 사통팔달 고속도로망 확충 광주~고흥간 고속도로 건설 사전기획조사 용역비 3억원 신규 확보 지난해 10월 동광주~광산 IC 확장공사 타당성재조사 기재부 통과 광주광역시

conpaper.tistory.com

 

흑산공항 건설사업 본궤도...2026년까지 1천833억 원 투입

민관 합심해 도민 숙원 풀어 2026년 개항 목표로 1천833억 투입 흑산공항 건설에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공항 예정부지 국립공원 해제를 위한 ‘다도해 해상국립공원계획 변경’ 안이 31일 환경부

conpaper.tistory.com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