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 발전의 험난한 길

 

  정부가 원자력발전과 석탄발전을 대체하기 위해 해상풍력발전 보급에 속도를 내고 있지만 발전 사업자가 사업에 필요한 인허가를 받은 뒤 적어도 8년이 지나야 실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송전 설비로 감당하기 어려운 규모의 발전량이 쏟아지다 보니 설비를 새로 구축해야 하기 때문이다. 전력망 확충에는 지역 주민의 동의 확보 등 단기에 해결하기 어려운 과제가 적지 않아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정책과 맞물려 ‘전력망 난’은 시간이 지날수록 악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문]

https://www.sedaily.com/NewsVIew/22MFN5ULBX

 

해상풍력 송전선로 계획 예시 조선비즈

 

   정부가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를 확대하는 에너지 전환 정책을 추진하면서 송전망 구축이 최대 과제로 부상했다. 바다 위 해상풍력단지에서 생산한 전력을 육지로 보내려면 송전망 등 관련 인프라 구축이 필수인데, 설치·운영 비용이 비싼 데다 송전선이 지나는 지역 주민의 허가를 받아야 하는 문제도 있어 골칫거리로 부상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노후 석탄발전소 30기를 폐쇄하고 태양광·풍력 발전 설비를 지금의 4배 수준인 77.9GW(기가와트) 늘리는 내용을 골자로 한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송전망 확충이 시급한 상황인데, 전력당국은 이런 변화를 반영한 장기적인 송전망 보강 계획을 마련하지 못한 상태라고 에너지 업계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전문]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1/04/27/2021042702689.html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