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 협회, 2020 CM능력평가공시 자료집 발간 ㅣ 도봉구, ‘알기 쉬운 건축공사장 안전관리’ 책자 발간

CM현황 한눈에… 2020 CM능력평가공시 자료집 발간


CM실적, CM시장 동향 등 상세분석


    한국CM 협회는 CM시장의 현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CM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기 위하여 2020 CM능력평가ㆍ공시 자료집을 발간하였다.


 자료집은 CM의 개념과 역사, CM능력평가공시 결과분석, CM시장 동향, CM정책 동향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2장 CM능력평가ㆍ공시 결과분석에서는 최근 3년(2017~2019)의 건설사업관리자 현황과 CM실적을 분석하였는데, 건설사업관리자 현황은 업종, 지역ㆍ규모별 분석, 경영분석, 업ㆍ등록 신고현황을, CM실적은 부문별ㆍ분야별ㆍ단계별ㆍ지역별ㆍ발주기관별 분석, CM업무 분석, CM관련 인력 분석 등 세부적으로 분석하였다.




2019년 단계별 CM수주 현황을 살펴보면 설계전~설계단계 실적 4%, 설계전~시공단계 실적 10%, 설계~시공단계 실적 38%, 시공(시공후) 단계 실적 47.9%로 시공단계에서 발주된 CM실적 비중이 높게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CM업무를 분석한 결과 시장환경의 변화와 발주자의 니즈에 따라 과거에는 업무의 비중이 낮았으나 그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기도 하고 전에 없던 새로운 업무가 발생하기도 했다.


해당 업무들을 각 단계별로 종합정리해 보면 전(全) 단계의 공통업무에는 리스크관리, 보안관리, 파이낸싱 적정성 검토 등의 업무 비중이 커지거나 새롭게 나타났고


설계전단계는 발주방식 결정 지원, 사업수익성 검토, 전문가 의견서 검토 등의 업무가, 설계단계에서는 설계용역 성과검토, 설계용역 기성 및 준공검사관리, 설계일정관리, 물량산출 및 검토, 자재단가 조사 등의 업무 비중이 증가했다.


시공단계에서는 하도급 적정성 검토, 공정표 작성 및 관리, 기술검토 및 교육, QCS관리, 재해예방 등의 업무 비중이 점점 커졌으며 마지막으로 시공후단계는 매매협상 기술지원, 기술송무지원, 주요하자 파악 및 치유비용 검토, 변호사 준비서면 보충자료 제공 및 분석, 소송관련 현장답사 및 조사, 사업정산업무 등의 업무가 있었다.




최근 안전에 대한 우리 사회의 경각심이 높아지면서 재해예방, 기술검토 및 교육, QCS 관리, 하도급 적정성 검토 등의 업무를 건설사업관리자가 수행하는 사례가 늘고 있고


발주자는 사업기간 및 비용에 대한 부담을 경감할 수 있도록 파이낸싱 적정성 검토, 각종 리스크 관리, BC(편익)분석, 사업성 검토 등의 경제분야 업무에 관한 전문성을 필요로 하며 준공 후 각종 하자 관련 분쟁을 해소하기 위하여 기술송무 지원, 소송관련 업무 지원 등의 서비스 제공을 요구하는 것으로 보인다.


협회는 최근 CM현황과 CM발주 트렌드를 분석하여 발주자 및 회원사에게 제공하기 위해 지난 2017년부터 매년 CM능력평가공시 자료집을 발간해왔다.


자료집은 협회 홈페이지 공지사항 및 CM자료방에서 다운이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사업지원본부(Tel 02-585-4712/4)로 연락하면 된다.

한국CM협회


도봉구, ‘건축공사장 안전사고 예방’ 한권에


     서울 도봉구가 건설관련 근무자들의 건축공사장 안전사고 대응능력을 키우기 위해 그림을 활용한 ‘알기 쉬운 건축공사장 안전관리’ 책자를 제작·배부한다고 8일 밝혔다. 


공사장 곳곳에서 노출돼 있는 위험 사고를 예방하고 근로자들의 안전 불감증을 해소하기 위해서다.


사진은 ‘알기쉬운 건축공사장 안전관리’ 책자 표지.(사진=도봉구)




이번에 제작된 안전관리 책자는 △건설업 사고 사례 △가설공사 주요 유해위험 요인 △코로나19 근로자 예방수칙 △장마철 건설현장 안전관리 △화재예방 안전관리 등 건설공사장 안전관리에 관한 내용을 비롯해 △건설공사 안전관리계획서 및 건축물 해체 허가(신고) 절차 △도봉구 건축안전보안관 밴드 운영 안내 △건축공사시 유의사항 등에 대한 정보를 그림을 활용해 이해하기 쉽게 담았다.


특히 안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안전사고를 예방토록 건설공사 사고 사례, 가설공사 주요 유해위험요인을 그림과 도표를 활용해 안전수칙을 알기 쉽게 제작했다.


이동진 구청장은 “건설공사 관계자들의 안전관리 체제 정착이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다각적인 방법을 통해 건설공사장을 안전하게 관리해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서울/허인 기자 ih@shinailbo.co.kr


http://www.shinailbo.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51791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