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은폐 백운규 구속되나


원전 관련 구속 공무원, 靑 2차례 방문 확인…檢, 백운규 곧 소환


이런 가운데 대전지검이 월성 1호기 평가서 조작 의혹사건 수사에 속도를 내고있습니다. 지난 주 구속된 산업부 공무원들에게서 원전 즉시 중단 문건 작성 과정에 청와대와 당시 장관의 압박이 있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따라 조만간 백운규 전 장관을 소환할 예정입니다.

via video
edited by kcontents

검찰은 구속된 산업통상자원부 A국장과 B서기관 등을 불러 조사했습니다. 검찰은 원전 평가서 조작과 자료 폐기 과정에서 국장 윗선이 개입했는지를 캐물었습니다.

 


A국장 등은 "2017년 12월과 2018년 3월 장관과 청와대 비서실에 두차례 원전 조기 폐쇄 관련 문건을 보고 했다"고 최근 진술했습니다.

당시 A국장 등은 원전 2년 연장 의견을 냈는데, 청와대와 장관의 압박으로 '즉시 중단'으로 보고서를 고쳤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와 관련해 백운규 전 산업부 장관은 감사원 감사에서 'A국장에 보고를 받은적이 없다'고 했습니다.

검찰은 곧 백 전 장관과 당시 청와대 산업정책비서관이었던 채희봉 한국가스공사 사장을 소환해 조사할 방침입니다.

검찰은 또 산업부 공무원들이 감사 전에 삭제했던 원전 문건 일부도 확보해 분석 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검찰은 새로 확보된 자료를 분석하며 수사에 속도를 내고있습니다.

via video
edited by kcontents

법조계의 한 관계자는 "추미애 장관이 올해 말 정기인사에서 대전지검 원전 수사팀을 인사조치할 가능성이 있는만큼" "그 전에 수사를 마치기 위해 속도를 낼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TV조선 주원진입니다.
주원진 기자(snowlike@chosun.com)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