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도시계획심의] 서울역-서대문 1·2 도시정비형 재개발구역 제1지구 ㅣ 사당5 단독주택재건축 정비계획 ㅣ 을지로2가 도시정비형 재개발구역 정비계획


서울역-서대문 1·2 도시정비형 재개발구역 제1지구 


정비계획 변결결정(안)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통과


   울시는 2020년 12월 2일(수) 제16차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개최하여 중구 순화동 7번지 일대『서울역-서대문 1·2 도시정비형 재개발구역  제1지구 정비계획 변경결정(안)』을 ‘수정가결’ 하였다.


서울역-서대문 1·2구역 제1지구는 1973년 구역지정 이후 1985년에 사업이 완료된 지구로서, 준공 이후 30년 이상 지나 건축물이 노후화되고, 폐쇄적인 구조로 도심지에 ‘섬’처럼 닫혀진 공간이었다. 


조감도


건축물이 노후화되어 임대오피스의 경쟁력이 급감하였으며, 



  

과거 공연문화를 선도하던 호암아트홀은 공연장 시설이 노후화되고 다양한 무대연출 등 공연 트랜드 변화의 대응이 어려워 2017년부터 외부대관이 중단되었다. 


또한, 담장과 옥외주차장으로 둘러쌓여 있고, 저층부 가로활성화시설 부재로 주변 도시공간과 단절되어 있다. 


이에 서울역-서대문 1·2구역 재정비(안)을 반영하여 제1지구에서는 업무시설, 문화 및 집회시설, 판매시설 등이 건립계획(안)을 주민제안하게 되었다. 


건축물의 규모는 용적률 861% 이하, 높이 90m 이하로 도심 내 적정 개발 규모로 계획되었으며,

 

지면과 접하는 3개층(지상2층~지하1층)에는 판매시설 및 광장을 계획하고, 공중 4개층(지상5층~8층)에는 대규모 콘서트홀을 도입하여 강북의 문화거점으로서 지역활성화에 기여하게 된다.


위치도 


특히, 주변 도시공간과 유기적으로 연계될 수 있는 광장을 대지 중앙부에 배치하고, 저층부에 가로활성화 용도를 도입하여 개방감 있고, 공공성 있는 공간계획을 수립하였으며, 서소문역사공원에서 역사도심으로 이어지는 통경축과 경관축도 잘 고려했다는 의견이 많았다. 




금번 정비계획 변경으로 역사도심의 서측 관문이라는 주요 거점에 위치함에도 건축물의 노후화, 지상주차장 등 비효율적으로 이용되던 기존 건축물을 도심의 랜드마크적인 건물로 정비하고, 주변지역 및 가로에 개방적인 강북의 새로운 문화거점을 조성하여 도심활성화와 도시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시재생실 도시활성화과 서울시


사당5 단독주택재건축 정비계획 및 정비구역 변경(안) 수정가결


제16차 서울특별시 도시계획위원회 개최 결과 


   서울시는 2020년 12월 2일 제16차 도시계획위원회를 개최하여 동작구 사당동 303번지 일대 「사당5 단독주택재건축 정비계획 및 정비구역 변경(안)」을 ‘수정가결’ 하였다고 밝혔다.



사당5구역은 이번 심의를 통해 정비구역 면적 20,265㎡, 용적률 210%이하, 건폐율 30%이하, 최고12층(평균10층)으로 정비계획이 결정되었으며, 건축규모는 임대주택 20세대를 포함한 총508세대로 계획하였다.




이번 정비계획에서는 경관의 부영향을 최소화하고자 특별건축구역을 적용하였으며, 특히, 「2030 생활권 계획」을 반영하여 마을버스 노선 신설을 위해 버스 회차 공간을 확보하고, 주변 지역의 주차난 해소를 위해 공영주차장도 계획하여 교통소외지역 문제를 개선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이번 정비계획에는 「단독주택재건축 세입자 대책」도 마련하여 향후 사업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 된다고 밝혔다.

주택건축본부 주거사업과 서울시


을지로2가 도시정비형 재개발구역 정비계획 변경(안)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통과


    서울시는 2020년 12월 2일 제16차 도시계획위원회를 개최하여 「을지로2가 도시정비형 재개발구역 정비계획 변경(안) (제1,3,6,18지구 정비계획 변경(안) 포함)」을 수정가결하였고 밝혔다.


위치도 (중구 삼각동 66-1번지 일대)




중구 삼각동 66-1번지 일대 을지로2가 도시정비형 재개발구역은 1977년 6월 도시환경정비구역으로 결정된 이후 40년 이상 경과되어 ‘2025서울시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에 따라 역사자원과 도시조직의 보전 등 도시관리계획의 변화를 수용하고, 주변여건을 고려하여 기존의 대규모개발을 위한 획지계획과 정비기반시설계획을 조정하기 위해 정비계획을 변경하였다. 


당초 대규모 전면철거 방식에서 지역특성 및 기존 도시조직을 고려한 다원적 정비방식(일반정비형, 보전정비형, 소단위정비형 등) 적용을 통해 필지단위 소규모 노후건물의 개별 정비가 가능하게 되었으며, 기존의 과도하게 결정된 정비기반시설을 현장여건에 맞게 조정하여 효율적인 토지이용이 가능하도록 계획하였다.


장기간 사업시행이 이뤄지지 않은 미시행지구의 일부를 소단위정비지구로 지정하여 저층에 가로활성화 용도와 문화 및 집회시설 등 오래된 도심 골목상권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특화공간을 조성할 예정이다.


또한, 현재 신한은행이 위치하고 있는 1,3,6,18지구의 통합개발을 통해 저층부에 소규모 상점과 카페 등을 조성하고 청계천과 연계하여 가로활성화을 유도하는 한편, 회동서관 문화관, 금융사박물관, 유구전시관 등 도심의 역사·문화자원을 보존하는 새로운 공간을 마련하여 시민에 개방할 예정이며, 지하철2호선 을지로입구역에서 대상지와 한빛광장으로 연결되는 지하보행통로를 개설하여 청계천으로의 보행접근이 더욱 용이해지는 것은 물론, 을지로 지하공간 네트워크의 확장과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해 내년 1월 을지로2가 도시정비형 재개발구역의 정비계획을 변경 고시하고, 미시행 재개발사업과 더불어 소단위 개발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도시재생실 도시활성화과 서울시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