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2020 전국 가치공학 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 ㅣ 인천공항공사, 공공부문 우수상 수상


부산시, 「2020 전국 가치공학 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


2018년 최우수상에 이어 올해도 최우수상 수상… 가치공학(VE) 분야 전국 최고 입증 

2007년 전국 지자체 최초로 VE를 전면 도입한 후, 13년간 214건의 VE 추진

공사비 예산 3,771억 원 절감 등 뛰어난 효과 거둬


  부산시(시장 권한대행 변성완)는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한국토지주택공사 등이 주관하는 「2020년 전국 가치공학(VE)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가치공학, 즉 VE(Value Engineering)란 대형 건설공사의 기본 및 실시설계 단계에서 최소의 생애주기 비용으로 최상의 가치를 얻기 위한 대안을 창출하는 체계적인 활동으로, 여러 전문분야의 협력에 따른 기능분석을 기반으로 한다.


부산시가 해  「2020년 전국 가치공학(VE)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안데르센 동화마을’ 조감도


‘전국 가치공학 경진대회’는 건설 분야 가치공학에 대한 우수한 기법 발굴 및 담당자의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1차 전문가심사와 2차 청중평가를 거쳐 국가·지자체, 공공기관, 민간이 수행한 VE 우수작을 선정하는 행사다.



올해는 지난 11월 27일 8개 우수작을 대상으로 최종심사(2차)가 진행되었으며, 그 결과 부산시가 출품한 VE 안건인 ‘안데르센 동화마을’이 전국 최우수상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됐다. 이는 지난 2018년 최우수상에 이은 2번째 기록이다.


한편, 부산시 기술심사과는 2007년부터 VE 전담조직을 갖추고, 공사비 100억 원 이상 건설공사에 대한 아이디어 회의를 통해 선진 기술공법의 적용 가능성, 동일 비용 시설물 성능향상 방안, 동일 성능 예산 절감 방안 등을 끊임없이 모색해 왔다.


특히, 부산시는 2007년 전국 지자체 최초로 VE를 전면 도입한 후 13년 동안 214건(올해 10월말 기준)의 VE를 추진해, 공사비 절감률 4.5%에 달하는 3,771억 원의 예산을 절감하고 건설공사 품질을 향상하는 효과를 거뒀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이번 수상을 계기로 앞으로도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예산 절감, 공사 품질 향상 등 시민이 실감할 수 있는 설계 VE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기술심사과 부산시




인천공항공사,‘2020 전국 가치공학(VE) 경진대회’ 공공부문 우수상 수상 


     인천국제공항공사(임남수 사장직무대행)는 27일 대전 호텔ICC에서 국토교통부 주최로 열린 ‘2020 전국 가치공학(VE) 경진대회 및 콘퍼런스’에서 ‘공공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가치공학(Value Engineering;VE)이란 최소의 생애주기비용(Life Cycle Cost)으로 시설물의 필요한 기능을 확보하기 위하여 여러 분야의 전문가로 팀을 구성해 경제성 및 현장 적용의 타당성 등을 검토하여 대안을 창출하는 기법을 말한다.



국토교통부가 주최하는 이번 경진대회에는 인천국제공항공사를 비롯해 서울특별시, 한국도로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등 총 16개 팀(공공 14개, 민간 2개)이 참가하였다.




심사위원들은 VE를 통한 원가절감 및 성능․가치향상 효과와 VE 수행내용의 충실성, 검토 조직 운영과 관리방식 등 수행체계의 효율성 등에 대해 심사를 진행했으며, 인천국제공항공사는 VE 전담조직을 운영하고 표준화된 운영체계를 구축해 건설 및 운영 중인 시설물의 성능과 가치향상에 힘써온 점을 높게 평가받아 ‘공공부문 우수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공사는 지난 2011년도에서 2020년도까지 총 92 건의 프로젝트에 대한 설계 VE를 시행했으며, 그 결과 약 3,800억 원의 총사업비를 절감하고 시설물의 성능을 21%, 가치를 38% 향상시키는 성과를 창출하였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전형욱 건설본부장직무대행은 “인천국제공항공사는 기존 시설물의 VE를 통해 사업비를 절감하고 시설물의 성능과 가치를 꾸준히 향상시켜 왔다”며“앞으로도 VE 전문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VE 기술을 확대 적용함으로써 정부 정책에 부응하고 VE 활성화에 선도적인 역할을 다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기술조정팀  인천국제공항공사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