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build 서울] 상식 깬 선진국의 철도역 복합개발 방식 VIDEO: JR札幌駅南口に高さ220m高層ビル、旧札幌西武含む1・7ha再開発計画

철도 위에 58층 아파트·도서관…상식 깬 선진국


외국 철도역은 복합개발 중심


佛·홍콩 인공지반 덮고 개발

복합건물 지어 도심기능 복원


日 신주쿠역은 동서남북 연결

하루 350만 오가는 상권 형성

독일은 지하화로 사업지 확보


   과거의 유산으로 남아 주변 공간을 `단절`시켜왔던 우리나라 경부철도와는 달리 일본 프랑스 홍콩 등 선진국은 오래된 역사(驛舍) 내 단절된 공간을 연결시키고 인근을 복합개발해 철도역을 단순히 `운송 공간`이 아닌 사람들이 모이는 `도심`으로 재창조하고 있다. 노후화하는 우리나라 철도 주변과 철도역 용지들이 도심의 명소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선진국 사례들을 벤치마킹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JR札幌駅南口に高さ220m高層ビル、旧札幌西武含む1・7ha再開発計画


 JR札幌駅南口の旧札幌西武跡を含む北4西3街区約1・7haで進められている市街地再開発事業で、事業主体の再開発準備組合が高さ約220mと高さ約50mの2棟の複合ビルを計画していることが分かった。札幌市が、11月2日から縦覧を開始した仮称「札幌駅南口北4西3地区第一種市街地再開発事業」の環境影響評価方法書で明らかになった。(写真は、北4西3市街地再開発事業の区域。フェンスで囲われているのが旧札幌西武跡)




 旧札幌西武跡地を含む北4西3地区約1・7haは、旧札幌西武跡地を所有しているヨドバシホールディングス(HD、本社・東京都新宿区)など地権者が「札幌駅南口北4西3地区市街地再開発準備組合」(理事長・藤沢昭和ヨドバシHD代表取締役)を設立、再開発計画案づくりを進めてきた。


 計画案の策定段階では、高さ約240mの高層棟1棟・高さ約50mの基壇棟1棟とするA案、高さ約190mと約160mの高層棟2棟・高さ約50mの基壇棟1棟とするB案を検討していたが、最終的に高さ約220mの高層棟1棟・高さ約50mの基壇棟1棟に絞り込んだ。


 高層棟の低層階は商業フロア、中層階はオフィスフロア、上層階はホテルとし、基壇棟は全階を商業施設とする内容。基壇棟がJR札幌駅南口に面し、高層棟が北4条通側に配置される予定。建築面積は約2878坪(約9500㎡)、地下6階、地上40階建て、延べ床面積は約6万9696坪(約23万㎡)。鉄骨造一部鉄筋コンクリート造で駐車場の収容台数は約550台。縦覧は市内5ヵ所で行われており、期間は12月15日(火)まで。意見書も同期間中、受け付けている。


 再開発準備組合は、計画案の都市計画決定を経て正式な組合を発足させ、市の権利変換承認を経て着工。北海道新幹線札幌延伸の2030年度よりも前に完成させるスケジュールになっている。


https://hre-net.com/real_estate/48386/



상단 사진설명: 

신주쿠역 남측 재개발 사업 


edited by kcontents


철도역사로 단절된 공간을 연결시킨 대표적인 사례는 일본 도쿄 중심지인 신주쿠역 남측 개발이다. 하루 이용객이 350만명에 달해 2011년 세계 1위 이용객 기네스북에 오른 신주쿠역은 원래 도쿄도청이 있는 역 서쪽과 가부키초라는 쇼핑·유흥가로 유명한 역 동쪽 위주로 개발돼 있었다. 상대적으로 낙후된 남측을 정비하기 위해 2000년대 중반부터 남측에 택시·고속버스 승강장으로 구성된 복합환승센터와 쇼핑거리인 테라스시티가 들어섰다. 이 과정에서 철도 선로 때문에 단절된 보행 네트워크가 연계돼 동서남북이 연결됐다. 실제로 테라스시티는 인공데크를 통해 철도 선로를 건넌 후 양쪽으로 늘어선 빌딩으로 사람들이 자유롭게 드나든다.


Paris Rive Gauc


관련자료

센 리브고슈 역사(프랑스 파리 동쪽 위치)도 철로 위 개발사업

https://www.thevoiceofus.co.kr/mobile/article.html?no=835



edited by kcontents


단절된 공간을 연결하는 것을 넘어 철도 위에 `새로운 복합건물`을 짓는 사례도 많다. 프랑스 남서부 방면의 열차가 발착하는 센 리브고슈 역사(프랑스 파리 동쪽 위치)도 철로 위를 인공지반으로 덮는 방안을 택했다. 파리시는 낙후된 해당 지역을 발전시키기 위해 1990년대부터 개발에 착수했는데, 인근에 적용됐던 고도제한(37m)도 풀어줘 최고 137m까지 지을 수 있게 했다. 덕분에 수많은 기업과 파리7대학, 종합병원이 들어왔다. 강을 따라 지상으로 운행하는 철도 때문에 고립돼 있던 강변 지역에는 파리를 대표하는 초현대식 건물 `파리국립도서관(미테랑도서관)`도 들어섰다.


좁은 국토를 효율적으로 이용해야 했던 홍콩은 철도 용지에 복합개발을 통해 `주거시설`을 넣는 데까지 나아갔다. 김영훈 대진대 건축공학과 교수가 작성한 `해외 철도부지의 입체복합 주거지개발 사례` 보고서를 보면 홍콩은 철도차량기지 위에 주상복합아파트 단지를 건설했다. 가령 홍콩의 철도유한공사(MTR)가 개발한 홍콩 타이와이 차량기지는 기지 위에 인공지반을 만든 뒤 총 아파트 4264가구(최대 58층)를 지었다.


철도 용지를 완전히 지하화하는 사례도 있다. 2024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 중인 독일 슈투트가르트 일부 철도 구간 지하화다. 독일 언론에 따르면 현재 지하터널을 뚫는 작업은 85% 진행됐는데 역사를 지하화하고 남은 공간에는 인근 지상 공간과 연결해 상업지·공공시설(박물관)·주거지·녹지 등을 조성할 예정이다.

[나현준 기자] 매일경제


https://www.mk.co.kr/news/economy/view/2020/11/1124140/




これから続々と変わる!新宿駅周辺の再開発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