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로 다가오는 한국 자율주행시대...2024년엔...


2022년 부분자율주행, 2024년 완전자율주행 상용화 추진


    오는 2022년에 부분자율주행 차량이, 2024년에는 완전자율주행차가 일부 상용화될 전망이다. 부분자율주행은 사람이 운전석에 타서 인공지능(AI)의 자율주행을 지켜보다 위기 때 개입하는 ‘레벨 3’ 수준이다. 특정 지역에서는 사람이 개입할 필요가 없는 ‘레벨 4’ 수준이 완전자율주행차다.



30일 산업통상자원부·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발표한 ‘미래자동차 확산 및 시장선점전략’에 따르면, 정부는 고속도로 자율 주행이 가능한 자율주행차 안전 기준과 보험제도 등 관련 법과 제도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자동차 회사에서 2022년부터 부분자율주행차를 출시하고, 2024년에는 완전자율주행차를 일부 상용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가 이달 26일 자율주행자동차 시험 운영 현장시찰에 나섰다./연합뉴스


우선 정부는 오는 2025년까지 4075㎞ 길이의 모든 고속도로와 주요 간선도로에 C-ITS(Cooperative-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C-ITS는 차와 도로간, 차와 차간 통신으로 차량 센서의 인지 기능을 보완해 안전 주행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자율주행차 생태계의 필수 인프라다. 또 2022년까지 전국 모든 일반 국도, 2025년까지 4차로 이상 지방·군도로 정밀 지도를 구축·갱신하고 무상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안에 완전자율차 제작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임시운행 허가 요건 완화도 추진한다. 이를 통해 오는 2024년까지 완전자율주행차 안전기준도 마련할 계획이다. 국제 기준을 토대로 ‘자율주행차 보안가이드라인’도 마련할 방침이다.


무인 자율주행차를 도입해 탑승자의 체온과 심박, 혈압 등 진단 정보를 인근 병원에 송출하는 헬스케어 시스템 시범 운영도 오는 2023년부터 시작한다. 이를 위해 무인 자율주행 기반 언택트 서비스 기술 개발 사업을 2021~2024년까지 299억원을 들여 진행한다.


자율주행셔틀을 활용해 교통 소외지역인 산업단지 근로자와 수도권 외 지역 노약자를 대상으로 이동 편의를 제공하는 시범 운행도 추진한다. 이는 내년부터 2026년까지 130억원이 투입되는 자율주행 기술 개발 혁신사업, 내년부터 2024년까지 280억원이 들어가는 자율셔틀 인포테인먼트 기술개발 및 서비스 실증 사업 등과 연계해 추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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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무인셔틀 등 자율주행차 교통 서비스를 자유롭게 실증할 수 있는 시범운행지구를 오는 11월에 3곳 이상 지정한다. 시범운행지구에서는 자율주행차를 활용한 여객과 화물 유상운송, 차량 안전 기준 등을 면제해준다. 지방자치단체가 신청을 하면, 국토부 장관 주재 위원회에서 90일 이내로 심의를 거쳐 지정하고, 사업별 규제 특례를 허가한다. 이후 매년 성과 평가를 한다.




자율주행·인공지능 등 미래차를 관련 민간의 기술을 군 전력화에 활용할 수 있도록 민군 협력 강화를 추진한다. 중장기적으로 군이 자율주행 수송 등을 포함한 첨단 무기체계 개발 등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자율 운항 핵심기술 개발을 2022년부터 2025년까지 총 1600억원을 들여 추진하고, 자율운행 선박 성능인증센터를 울산에 구축해 선박항만에 자율주행기술을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세종=이민아 기자 조선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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